혁신기업 3M의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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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3M 소개
(1) 연혁
(2) 사업부문
(3) 비전, 핵심가치, 조직문화
(4) 성장과정
(5) 맥나이트의 경영철학

2. SWOT 분석

3. 3M 전략 분석
(1) 경영이념
(2) 혁신과 발전
(3) 조직관리
(4) 마케팅 활동

4. 향후 전망

본문내용

자발성과 혁신을 장려하는 기업 풍토를 창조함으로써 3M의 철학을 세웠다는 점이다. 그가 천명한 경영의 기본 방침은 아래의 그의 어록에 녹아 있다.
"우리의 사업이 성장을 계속하게 되면 우리 종업원들이 그들의 자발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권한을 위임하고 그들을 격려할 필요성이 대단히 중요하게 대두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상당한 포용력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책임과 권한을 위임한 사람들이 선의의 사람들이라면 그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일하기를 바랄 것입니다.
"실수는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올바른 생각을 가진 종업원이 저지르는 실수는 장기적으로 볼 때 경영진이 권한을 내세워 종업원에게 일하는 방식을 조목조목 지시하는 실수보다는 심각한 일이 아니라고 봅니다.
"실수를 저질렀을 때 이를 심하게 비판하는 경영진은 종업원의 자발성을 죽이는 행위입니다. 우리가 계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발적인 사람들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4) 마케팅 활동
1) 그린마케팅
화학, 테이프류, 소비자 용품을 생산하는 모범적인 공해 방지 기업인 3M사는3P(Pollution, Prevention, Pays)프로그램을 통해 공해 방지는 수익이 된다고 여겨 오염원에서의 사전 방지, 제품 설계시 환경 고려 등의 노력으로 환경 오염도를 절반 이상 감축시켰다. 이 프로그램은 처음에는 공장 단위의 작업 공전 개선에서부터 시작했으나,1984년부터는 생산 단위별로 폐기물 최소화와 재생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을 개발 하였다. 또한 기존 공장에는 특별 예산을 편성하여 오염 방지 설비를 설치토록 했으며 주정부와 연방정부의 규제 조치 전에 스스로 공해 방지 정책을 수립하여 자발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3M사는 광범위한 제안 제도의 기초 위에 15년간 2,700가지의 환경 개선 프로그램추진으로 폐기물을 41만 톤 삭감하여 5억 달러의 경제적 이익을 가져 왔다. 그리고 전 세계의 산하 공장에 비용을 고려치 않고 기술상으로 가능한 최상의 오염 방지 설비를 1993년까지 설치하였으며, 이러한 노력을 결과로 발생된 배출권의 매각 권리를 행사하지 않고 각국의 정부에 반납하였다.
2) 바이럴 마케팅
3M의 포스트 잇 노트 바이럴과 관련된 자세한 이야기는 2006년 12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인터넷 회사 직원인 스콧 에이블맨(사진가이자 플리커 열정적 애호가)과 그의 동료들이 장난삼아 동료 재규어 차량에 14,000 여장의 포스트 잇 노트를 붙여 한적한 주차장 공터에 놓아두었다. 색색의 포스트잇으로 치장된 차량 사진을 플리커 사이트에 올려둔 것이 인터넷에서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것이다. 플리커 사이트에 올려 진 사진에 수많은 댓글이 달리고 사람들은 자신의 블로그에 이 사진을 퍼나 날랐다. 디그닷컴(Digg.com)의 메인 페이지에 실리고 이메일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에게 유포되었다. 야후의 오늘의 사진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후 2008년, 3M은 에이블맨과 접촉해서 그의 사진과 동영상을 자사 프로모션에 사용하려고 했다. 스콧과 친구들은 공정한 가격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3M은 에이블맨으로부터 750에서1000달러 정도에 사용권을 사서 자사 프로모션에 맞게 사진과 동영상을 재작업하려고 했다. 스콧은 가격을 2000달러로 내렸으나 3M으로부터 프로젝트가 사장된 것이라고 듣지는 못했다. 몇 개월 후 플리커에 올려 진 사진에 대해 인터넷 사용자들은 댓글을 통해 스테이플(Staples;문구 유통업체)에 보여주라고 했다. 마침내 3M은 스콧과 협상을 끝내고 포스트 잇 노트 자동차 사진을 자사 POP로 제작하게 되었다.
사례에서 보여 지는 것처럼 바이럴 마케팅은 개별 회사에서 마케팅을 위한 프로모션을 위해 기획, 제작되기도 하지만 이렇게 개인들이 사진 찍고, 동영상을 만들어서 인터넷을 통해 공유함으로써 그야말로 바이럴(바이러스처럼 번져나간다) 마케팅이 진행되는 것이다. 지금도 곳곳에서 다양한 형태의 바이럴 마케팅이 사용자들에게서, 기업의 마케팅 차원에서 시도되고 진행되고 있다.
3) 다양한 매체 광고
3M사의 마케팅 전략은 한마디로 ‘최소비용으로 최대효과를!’ 이다. 15% 프리타임 전략에 힘입어 봇물처럼 나오는 상품들과 이러한 마케팅 전략이 최대의 시너지 효과를 이루어 낸다. 3M의 마케팅 무대는 이제 지면에서 온라인으로 점차 변화하고 있다.
4. 향후 전망
비록 문제점이 지적된 점이 있었지만 3M이란 기업 그 자체는 100년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안정된 조직의 틀과 고유의 기업문화를 가진 기업으로서 앞으로의 발전가치가 기대되고 있다. 그들의 장점은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1) 3M은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이지만 동시에 경영원칙을 준수하는 데 있어서는 매우 보수적이고 튼튼한 경영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이다.
(2) 3M은 R&D를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으며, 연구원 개개인의 역량을 자율적으로 발휘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촉진하고 있다.
(3) 3M은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공유하기 위해 효과적인 KM(Knowledge Management)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4) 혁신과 창의성에 최우선 순위를 두는 고유의 기업문화를 확립했다.
(5) 3M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다양한 시도를 병행하는 도전정신을 실행에 옮기고 있는 기업이다.
단점이 존재하나 여기서의 단점은 장점을 억눌러서 기업의 존속을 위험하게 하기보다는 보완의, 수정의, 개선의 여지를 지닌 성질의 것들이다. 장점을 지키며 좀 더 개발하며 단점에 대한 보완과 개선이 있을 때 3M은 앞으로 그간의 명성에 걸 맞는 성과를 거두며 존속해 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
혁신의 탄생 - 토머스 M. 쿨로풀로스, 정윤미 역, 코리아닷컴, 2009
3M의 기술문화와 기술혁신 -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6
혁신 기업 3M의 성장 이니셔티브에 대한 연구 - 김수현, 서강대 경영대학원, 2005
아이디어가 숨 쉬는 기업 3M -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5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 제리 포라스, 워튼포럼 역, 김영사, 2002
나도 3M에서 일하고 싶다 - 어니스트 건들링, 최종옥 역, 세종서적,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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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2.11
  • 저작시기2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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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82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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