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필드 호텔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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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호텔 소개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마케팅 전략
5. 향후 전략
6. 최종 결론

본문내용

찾은 일본 팬들 중 600여명이 다녀갔다.
이들은 모두 드라마 '웨딩' 촬영장소인 호텔투어 옵션을 신청해 류시원이 앉았던 자리와 결혼식을 올린 장소 등 호텔 곳곳에서 기념 촬영을 하였다.
드라마, 영화 등의 촬영장소를 제공하고 스타들의 웨딩장소로 선정되면서 간접광고를 하는 효과를 가져와 국내뿐만이 아닌 국외에서도 방문객을 모으고 있다.
2) 스포츠마케팅
푸른 잔디와 나무로 조성된 3만2,000여 평(10만5,785㎡) 규모의 녹지공간을 활용하여 피트니스센터는 물론 8홀 골프장과 잔디 풋살구장 등의 레포츠 시설을 갖추고 스포츠마케팅을 하고 있다.
‘Par3-8홀 골프장’을 통해 서울근교 골프 마니아들을 유혹하고 있는데 오전, 오후 시간에는 서울근교 주부들이, 6시 이후에는 남성고객들이 주로 이용하며 라운딩 후 호텔 내 레스토랑과 스파 등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많아 호텔 매출 신장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지난 2007년 7월 정규 규격의 잔디구장을 오픈해 호텔을 찾는 스포츠팀은 물론 일반고객에게 개방하며 스포츠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파주NFC(대표팀트레이닝센터), 상암 월드컵경장과 근거리에 있어 국내ㆍ외 축구선수단의 숙소로도 이용된다.
3) PPL 마케팅
호텔들은 소위 말하는 ‘대박’ 드라마의 유명세를 타고 직접적인 매체광고보다 더 많은 홍보효과를 드라마상의 PPL로 이뤄 관련업계의 부러움을 샀다. 방영 후 파급효과 영향력도 큰 것으로 보인다. PPL의 가장 큰 장점은 노출의 극대화와 드라마의 내용이나 인기와 함께 보다 차후 긍정적인 효과를 도출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호텔 관계자에 따르면 “드라마나 영화 장소협찬의 경우 단순히 호텔이 매체에 노출되는 광고효과도 있지만 매체 종영 후 프로모션 기획 등 마케팅 쪽으로도 많은 영향력을 미치기에 영향력을 무시 못 한다.”고 설명한다.
MBC ‘황태자의 첫사랑’ 의 국내 주요 촬영지였던 메이필드 호텔의 경우 요즘 황태자의 첫사랑 패키지가 진행되기도 했었다. 한편 드라마 방영이후 호텔에 대한 좋은 이미지가 알려져 방송국 및 외주제작사로부터 요즘 하루 평균 2-3통의 촬영 의뢰 전화를 받고 있다고 관계자는 전한다.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막대한 불편을 끼친다던지, 촬영으로 인해 호텔 시설 이용에 제약을 두게 된다면 간접홍보로 인한 매출 증대보다 호텔의 재산인 고객을 잃게 될 수도 있는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하는 사항이다.
업체에게 드라마나 영화를 통한 PPL은 상업광고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대중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일 것이다. 또한 최초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유도할 수 있다는 긍정적 결과들을 놓고 볼 때 매체를 통한 업체의 PPL 마케팅은 앞으로 더 활기를 띌 것이다.
4) 다양한 패키지
5. 향후 전략
첫째, 호텔에서 접대 및 발생되는 상황에 대한 직원들의 대처능력 및 태도, 직원들 간의 긴밀한 협조 및 커뮤니케이션, 고객에 대한 충분한 숙지 등의 인적 서비스 관리가 매우 중요하단 것이다. 위에서 살펴본 세 대형 호텔들은 고객 서비스 관리뿐만 아니라 직원 교육과 직원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의 관리도 소홀하지 않았다. 고객에게 서비스를 직접 전달하게 되는 접점으로써의 직원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시설 등의 인프라가 어느 정도 구축된 후에는 전문적인 인적 서비스가 서비스 품질 및 고객 만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이를 더욱 더 중점적으로 고려하고 보완해야 되는 부분임을 시사한다.
둘째, 전산의 인프라 구축과 네트워크의 다각적 활용이 호텔의 발전을 도모하는 유용한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기업의 네트워크가 고객의 관심을 끄는 직.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것은 고객의 정보라든지 네트워크상의 정보의 교류가 기업과 고객이 만나는 새로운 접점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특히 서비스는 사람에게서만 나온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적극적으로 최신 컴퓨터 시스템을 고객 서비스에 이용함으로써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해내는데 큰 효과를 보고 있다. 향후 인적, 물적 서비스는 물론이거니와 네트워크와 전산의 관리에도 많은 연구와 개발을 해야 할 것을 시사한다.
셋째, 호텔이 더 발전해나가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서비스 상품의 매력 요인을 찾아야 한다. 자사만의 노하우 또는 독특한 아이템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세상의 다양화 흐름에 발맞추어 고객에게 항상 새롭게 다가오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재방문을 유도해내기 위해서는 자사 호텔만의 차별화된 서비스전략이 필수적이며 이 전략을 바탕으로 체계화된 마케팅을 펼쳐야 할 것이다.
넷째, 고객층 차별화 서비스가 해답이 될 수 있다. 일반 시민 모두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가 아닌 특정 계층 혹은 분류의 사람들만을 고객으로 타게팅함하여 더욱 더 큰 이익을 노릴 수 있다.
6. 최종 결론
산업혁명 이전의 사회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농업을 비롯한 1차 산업에 종사하며 살아왔다. 산업혁명은 이러한 1차 산업 중심의 사회를 2차 산업 사회로 변화시켰다. 2차 산업사회는 시간이 흐를수록 점차 3차 산업인 서비스 산업 중심의 사회로 다시 변화했다. 오늘날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4차 산업 사회라고 말들 하지만 아직까지는 3차 산업인 서비스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수가 가장 많으며 또한 여전히 가장 큰 고용파급효과를 가져오는 것이 바로 서비스 산업이다. 수많은 서비스 산업의 분야들이 있지만 그 가운데서도 가장 종합적이며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호텔산업이 아닐까 생각된다.
최근 10여 년 사이에 한국의 호텔 산업은 눈부신 발전을 이룩하여 왔다. 특히 급격히 변하고 있는 환경 속에서 국제화와 다양화가 가속되어 일반적인 생활수준의 향상과 레저 산업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여러 유명대학에 호텔조리학과, 호텔경영학과 등 호텔 관련 학과들이 개설된 것은 이미 오래 전의 일이며, 오늘날의 호텔은 일반적 문화생활의 역할을 충분히 하고 있으므로 호텔 산업은 앞으로도 계속하여 더욱 빠른 속도로 발전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시점에서 호텔경영의 합리적인 운영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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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04
  • 저작시기2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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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87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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