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mix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Marketing mix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마케팅 믹스
- 4ps
- 4ps관리

2. 마케팅 믹스 사례
- 농협
- 맥도널드
- 솔의 눈

본문내용

6. 4. 25 economist.com
나) 저가 전략
맥도널드는 국내에서 가격인하정책을 쓰고 있다. 한국시장에서 맥도널드는 후발주자(1988년 진입)로서 선발주자인 롯데리아(1979년 진입)가 햄버거시장을 상당수 선점하고 있는 상태이다. 맥도널드는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방안의 하나로 가격인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7백원 짜리 아이스크림을 3백원으로 인하하여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고 빅맥의 가격을 2500원의 파격적인 가격으로 내렸던 점, 또 점심시간마다 세트메뉴가격할인을 해주는 등의 저가 가격전략을 취하고 있다.
- 촉진 (Promotion) -
맥도널드의 글로벌 광고와 토착화 광고 전략
글로벌 광고가 비용 절감, 세계적 제품이라는 인식의 효과 등에서 유리하나 각국의 문화적 차이로 인한 이질감을 무시할 수 없다.
→ 맥도널드는 글로벌 광고와 토착화 광고 두 가지 방식 모두를 사용.
① 글로벌 마케팅전략
전 세계적으로 동일한 마케팅을 실시함으로 비용절감,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글로벌 제품의 인식 효과를 얻을 수있다.
가) 영화마케팅
맥도널드는 1999년 7월 월트디즈니사와 손잡고 영화 [타잔] 마케팅을 하였다. 영화 [타잔]이 개봉되는 시점에 음료수컵, 종이받침 등을 타잔 그림으로 만들고 [해피 밀 세트]를 주문할 경우 타잔에 나오는 캐릭터 장난감을 선물로 주었다.
나) 스포츠마케팅
98년 메이저리그 홈런왕인 마크 맥과이어를 광고모델로 기용하였다. 맥도널드는 맥과이어의 애칭인 [빅맥]과 맥도널드의 대표적 햄버거인 [빅맥]의 이름이 같음을 이용하여 큰 인기를 끌었다.
다) 캐릭터를 이용한 전략
로날드 맥도날드, 햄버글러, 버디, 그리미스 등의 친근한 캐릭터를 내세운 광고, PR을 통해 효과적으로 맥도날드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려고 하였다. 위의 케릭터들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촉진활동을 하는 것으로 해피밀 세트를 구입할 때 장난감 한 개씩을 주는 방법으로 어린이의 입맛을 사로잡는 전략을 쓰고있다.
② 토착 마케팅 전략
맥도널드는 국가별 문화적 차이를 인식하여 그 나라 문화와 친숙한 광고를 통하여 소비자들의 거부감을 줄이고소비자들에게 기업이미지를 친밀하게 하려고 노력하였다.
※ 판소리 심청전 가락을 배경으로 5백원밖에 없어서 아버지의 음식을 마련하지 못해 걱정하던 심청이가“맥도날드 [프렌치 프라이]가 단돈 500원”이라는 방을 보고 [프렌치 프라이]를 심봉사에게 대접한다는 내용으로 우리 나라 전통설화를 패러디한 광고를 내보내었다. 이는 외국음식을 한국 전통문화와 접목해 젊은 층뿐 아니라 노·장년 층에게도 맥도날드 제품에 대한 거리감을 좁히려는 목적으로 제작됨.
- Promotion(촉진) -
현재 맥도날드에서 실시하고 있는 촉진전략으로 맥도날드 런치매뉴와 오후 두시부터 close 까지 천원 이라는 촉진행사를 하고 있다
런치세트의 경우는 점심시간대에 세트매뉴 가격을 낮춤으로 해서 다른 경쟁사들의 매장에 가는것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세트메뉴를 먹을 수 있게 하여 소비자를 끌어모으는 방법을 취하고 있고 오후 두시부터 close 까지 이벤트의 경우 도 마찬가지로 저렴한 가격으로 메뉴를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또 현재 빅 테이스티 라는 신제품 출시로 신제품에 대한 할인권 증정이나 이벤트등 신제품이 출시될 경우 대대적인 판촉행사를 하여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방법을 행하고 있다.
+3P
- 사람 (People) -
스타벅스 사장이 하는일은 매장을 돌면서 직원을 격려해 주는것이 과 같이 천안이면 천안 충남이면 충남 에 지부장이 각 매장을 돌면서 직원을 격려 해주는 일을 하고 있고 맥도날드의 인사관리는 제품관리와 동일하게 전 세계적으로 동일한 교육을 실시한다.처음에 입사할 때 보는 비디오 교육과 매니저들을 통한 1차교육, 그리고 같은 crew(맥도날드에서 일하는 아르바이트생의 명칭)가 처음온 crew를 교육하는 2차교육등이 있다. 효과적인 인적관리를 위해 맥도날드는 3개월에 한번씩 Crew 미팅을 실시한다. Crew미팅이란 같은 아르바이트생들을 모아서 야외활동을 즐기면서 일의 피로를 풀 수 있는 일종의 회식같은 자리로 우수한 Crew선정하여 시급을 올려주는 것과 맥도날드 뱃지, 상품권 등을 증정함으로 사기를 북돋아 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한달에 한번씩 이달의 Crew를 뽑아 우수한 Crew에게 각종 인센티브를 적용하여 사람을 관리한다.
- 물리적 증거 (Physical evidence) -
맥도날드는 인터넷이 활성화되기 이전엔 광고카드나 팜플렛을 통하여 직접적으로 소비자에게 할인쿠폰을 나눠주는 품질차원에서의 유형성을 보여주었고 현재는 인터넷을 통해 자사의 홈페이지에서 할인 쿠폰이나 제품에 대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하고있다. 또한 제품을 직접 구매하는 고객에게 직접적인 방법으로 신제품의 할인쿠폰을 제시함으로 신제품의 홍보와 유형광고의 효과를 동시에 가져온다.
- 과정 (Process) -
* 대기고객관리 : 60초 서비스 - 기다리는 손님을 최소한으로 줄이려는 목적으로 손님들이 매장에서 답답하게 기다리는 시간을 최대한으로 줄인 서비스.
* 매장관리 : 매장의 청결이나 손님의 불편사항을 줄이기 위해 TESS 라는 직급을 두어 매장을 관리 또는 서비스 하여 고객들의 번거로움이나 불편함을 줄이려고 노력
맥도날드는 철저하게 지역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이는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가는 안티-맥도날드 운동과 반세계화 운동에 대한 대응으로도 볼 수 있다. 맥도날드는 미국태생의 다국적 기업이라는 기존의 이미지를 벗어 던지기 위해 철저한 로컬화를 통해 지역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려 하고 있다. 맥도날드의 지역화는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으나 그 큰 맥락은 제품 전략과 프로모션 전략에서 찾아볼 수 있다.
3. 마케팅 믹스 추가적 요소들
- 4Ps = Product, Price, Promotion, Place
- 5Ps = 4Ps + (Political) Power 또는 Personality
- 6Ps = 5Ps + Public Opinion (Formation) 또는 Public Relations
- 7Ps = 6Ps + Package

추천자료

  • 가격2,3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0.03.15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058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