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Ⅰ. 서 론 ……………………………………………………………… 1
Ⅱ. 마케팅 믹스의 이론적 배경 …………………………… 2
Ⅲ . 외식마케팅 믹스(7p's)의 개념과 요소 …………… 4
Ⅳ. 사례연구-(주)K 신림본동점(갈비전문점)의 마케팅 믹스 분석
1. 매장소개 ………………………………………………… 7
2. 신림본동점의 내부환경분석(SWOT분석) …………………… 9
3. 신림본동점의 마케팅 믹스 분석 ………………………… 10
(제품, 가격, 물적증거, 촉진믹스)
Ⅴ. 결 론 …………………………………………………………… 14
참고문헌
Ⅰ. 서 론 ……………………………………………………………… 1
Ⅱ. 마케팅 믹스의 이론적 배경 …………………………… 2
Ⅲ . 외식마케팅 믹스(7p's)의 개념과 요소 …………… 4
Ⅳ. 사례연구-(주)K 신림본동점(갈비전문점)의 마케팅 믹스 분석
1. 매장소개 ………………………………………………… 7
2. 신림본동점의 내부환경분석(SWOT분석) …………………… 9
3. 신림본동점의 마케팅 믹스 분석 ………………………… 10
(제품, 가격, 물적증거, 촉진믹스)
Ⅴ. 결 론 …………………………………………………………… 14
참고문헌
본문내용
매(薄利多賣)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또한 고객카드를 작성하시는 고객에게는 보너스 카드 발급을 통해 계산하신 금액의 5%를 적립해 줌으로써 다시 고객에게 환원해 드리는 가격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연중 "Happy Hour" 마케팅을 통해 10시 이후 갈비 드시는 고객에게 냉면을 무료로 제공하고, 전 메뉴 또는 식사메뉴 반값 페스티벌(50% 할인 행사), 스승의 날 기념 교원증을 지참한 고객에게 10%할인, 단체고객 할인, VIP 고객, 직원할인, MVG 카드 고객 할인 등 다양한 가격할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가격믹스는 메뉴와 서비스의 질에 따른 만족도를 가늠하는 중요한 척도로도 작용하고 있다.
<신림본동점의 메뉴 구성 및 가격> 강강술래 홈페이지
메 뉴
중량(1인분기준)
가격(원)
메 뉴
가격(원)
특선 술래갈비
400g
21,000
영양갈비탕
7,000
왕 생 갈 비
300g
27,000
특선영양돌솥밥
6,500
왕 양념갈비
300g
24,000
버섯술래탕
6,000
한우 명품등심
160g
25,000
클로렐라 냉면
5,500
한우 생등심
160g
30,000
술래갈비 정식
13,000
맛갈비 정식
12,000
불고기 정식
12,000
3) 편안하고 안락한 분위기 연출을 위한 물적증거
물적증거란 서비스가 전달되고 기업과 고객이 의사소통하는 모든 유형요소를 포함하는 것으로 건물, 실내장식, 음악, 조명, 시설(화장실) 등 시각적 효과를 높여주는 모든 요소를 말한다.
신림본동점의 가장 큰 특징은 투명한 유리벽과 전통한옥을 닮은 실내장식의 조화를 꼽을 수 있다. 입구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따스한 느낌의 나무계단과 파티션으로 꾸며진 토담, 넓은 대청마루, 서까래, 실내 연못 등 전통한옥의 멋스러움과 편안함을 그대로 재현해 놓았다.
여기에 유리벽을 이용한 자연채광과 은은한 조명은 이러한 분위기를 한층 더 높여주고 있다.
또한 음악의 경우 국악으로 연주한 클래식과 팝송, 경쾌하고 즐거운 클래식 위주의 시간대별 음악구성으로 매장을 찾은 고객에게 편안함과 안락함을 안겨준다.
신림본동점의 또 하나의 물적증거로 화장실을 들 수 있다. (주)K는 매장의 설계구상 때부터 화장실에 대해 각별한 관심과 투자를 아끼지 않았고, 2001년에는 서울시가 선정한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을 수상하였고, 한식당으로 종래의 화장실 이미지를 바꾼 격조 높은 분위기와 계절의 정취가 느껴지는 사색과 휴식을 즐기는 공간이라는 심사평을 받았다. 강강술래 홈페이지.
<신림본동점의 남/여 화장실 내부모습>
4) 공격적이고 파격전인 촉진믹스
촉진활동
내 용
비 고
문자 메시지
마케팅
- D/B고객대상 안부 및 상품할인권발송
(와인 2잔 무료, 신메뉴 50%할인)
찾아가는 마케팅
- 주요 요지에서 차류 및 음료 제공 및
상품권배포
- 지역 내 상가 및 회사 방문 상품권배포
연계 마케팅
- 롯데백화점 고객대상 냉면 무료 상품권 배포
- MVG 카드 소지 고객 10% 할인
이미지 마케팅
- 스타 마케팅, 새봄맞이 꽃씨 마케팅,
- 지역행사 후원 및 참여
전국노래자랑
노원구편 대상
(신림본동점 직원 출전)
관계 마케팅
- 예약 고객 감사 전화 드리기
- 명함 건네기
내부 마케팅
- 포장갈비 판매사원 인센티브 지급
- 판매왕 선발(냉면, 갈비, 와인,등심)
- 우수사원 선발(월 및 연간)시상
아무리 점포의 입지와 시설, 가격설정이 합리적으로 수행되었다고 하더라도 내점율이 낮으면 점포의 판매목표를 달성 할 수 없다. 따라서 지역상권 내의 구매고객에게 정보의 제공활동이 어느 것 보다 중요해 졌다. 이에 신림본동점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촉진활동 내용을 살펴보았다. 강강술래 내부 마케팅 자료.
Ⅴ. 결 론
소득의 증가와 생활 양식의 서구화로 인해 외식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우리 나라의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IMF이후의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경쟁업체의 증가로 인해, 각 레스토랑은 고객 감소를 줄이고 고정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에 사활을 걸고 있다.
상당수의 업체들이 회원카드 소지자 중, 사용 실적이 많은 고객에게 별도의 카드를 발급해 주거나, 우수 고객에게, 다른 고객에게는 없는 인센티브를 주는 등의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매장별로 단골고객을 별도로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는가하면, 이미 기존의 마일리지 회원카드를 발행하고 있는 업체들이 고객 개인별 사용 실적 조회를 가능하게 하도록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주)K 신림본동점 역시 신규고객 확보를 위해 고객카드를 작성하면 선보너스 1000원이 담긴 보너스 카드를 발급하고 이를 통해 쌓이는 고객정보를 바탕으로 다양한 마케팅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제 맛은 기본이 되었다. 최상의 맛과 고객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는 메뉴는 고객들로부터 외면을 받고 있다.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요즘 소비자가 선호하는 음식점은 서비스와 즐거움이 제공되는 업소라고 한다. 음식의 맛도 중요하지만, 그와 더불어 시각적으로 청각적으로 즐길 수 있고, “손님이 왕”이라는 자부심을 느끼면서 안락하게 식사할 수 있는 공간을 더 선호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주)K의 성공 마케팅 믹스로 제품믹스, 가격믹스, 물적증거, 촉진믹스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그 동안 고객들로부터 맛있고, 저렴하고, 편안한 매장으로 사랑 받아왔지만 이제는 고객을 찾아나서는 노력과 함께 고객 편의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기울여져야 한다.
또한 다른 경쟁사와는 다른 독특하고 재미있는 이벤트와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향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쳐 나가야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참고 서적>
1. 곽동성 강기두, 서비스 마케팅, 동성사, 1999.
2. 이선희, 관광마케팅개론, 대왕사, 1997.
3. 월간식당 5월호, 2005.
4. 월간 현대경영 4월호, 2005.
<참고 논문>
1. 안연정, “외식산업 발전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촉진전략 수단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석사논문, 2000.
<참고 자료>
1. 강강술래 홈페이지(http://www.sullai.com)
2. 강강술래 내부 마케팅 자료
또한 연중 "Happy Hour" 마케팅을 통해 10시 이후 갈비 드시는 고객에게 냉면을 무료로 제공하고, 전 메뉴 또는 식사메뉴 반값 페스티벌(50% 할인 행사), 스승의 날 기념 교원증을 지참한 고객에게 10%할인, 단체고객 할인, VIP 고객, 직원할인, MVG 카드 고객 할인 등 다양한 가격할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가격믹스는 메뉴와 서비스의 질에 따른 만족도를 가늠하는 중요한 척도로도 작용하고 있다.
<신림본동점의 메뉴 구성 및 가격> 강강술래 홈페이지
메 뉴
중량(1인분기준)
가격(원)
메 뉴
가격(원)
특선 술래갈비
400g
21,000
영양갈비탕
7,000
왕 생 갈 비
300g
27,000
특선영양돌솥밥
6,500
왕 양념갈비
300g
24,000
버섯술래탕
6,000
한우 명품등심
160g
25,000
클로렐라 냉면
5,500
한우 생등심
160g
30,000
술래갈비 정식
13,000
맛갈비 정식
12,000
불고기 정식
12,000
3) 편안하고 안락한 분위기 연출을 위한 물적증거
물적증거란 서비스가 전달되고 기업과 고객이 의사소통하는 모든 유형요소를 포함하는 것으로 건물, 실내장식, 음악, 조명, 시설(화장실) 등 시각적 효과를 높여주는 모든 요소를 말한다.
신림본동점의 가장 큰 특징은 투명한 유리벽과 전통한옥을 닮은 실내장식의 조화를 꼽을 수 있다. 입구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따스한 느낌의 나무계단과 파티션으로 꾸며진 토담, 넓은 대청마루, 서까래, 실내 연못 등 전통한옥의 멋스러움과 편안함을 그대로 재현해 놓았다.
여기에 유리벽을 이용한 자연채광과 은은한 조명은 이러한 분위기를 한층 더 높여주고 있다.
또한 음악의 경우 국악으로 연주한 클래식과 팝송, 경쾌하고 즐거운 클래식 위주의 시간대별 음악구성으로 매장을 찾은 고객에게 편안함과 안락함을 안겨준다.
신림본동점의 또 하나의 물적증거로 화장실을 들 수 있다. (주)K는 매장의 설계구상 때부터 화장실에 대해 각별한 관심과 투자를 아끼지 않았고, 2001년에는 서울시가 선정한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을 수상하였고, 한식당으로 종래의 화장실 이미지를 바꾼 격조 높은 분위기와 계절의 정취가 느껴지는 사색과 휴식을 즐기는 공간이라는 심사평을 받았다. 강강술래 홈페이지.
<신림본동점의 남/여 화장실 내부모습>
4) 공격적이고 파격전인 촉진믹스
촉진활동
내 용
비 고
문자 메시지
마케팅
- D/B고객대상 안부 및 상품할인권발송
(와인 2잔 무료, 신메뉴 50%할인)
찾아가는 마케팅
- 주요 요지에서 차류 및 음료 제공 및
상품권배포
- 지역 내 상가 및 회사 방문 상품권배포
연계 마케팅
- 롯데백화점 고객대상 냉면 무료 상품권 배포
- MVG 카드 소지 고객 10% 할인
이미지 마케팅
- 스타 마케팅, 새봄맞이 꽃씨 마케팅,
- 지역행사 후원 및 참여
전국노래자랑
노원구편 대상
(신림본동점 직원 출전)
관계 마케팅
- 예약 고객 감사 전화 드리기
- 명함 건네기
내부 마케팅
- 포장갈비 판매사원 인센티브 지급
- 판매왕 선발(냉면, 갈비, 와인,등심)
- 우수사원 선발(월 및 연간)시상
아무리 점포의 입지와 시설, 가격설정이 합리적으로 수행되었다고 하더라도 내점율이 낮으면 점포의 판매목표를 달성 할 수 없다. 따라서 지역상권 내의 구매고객에게 정보의 제공활동이 어느 것 보다 중요해 졌다. 이에 신림본동점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촉진활동 내용을 살펴보았다. 강강술래 내부 마케팅 자료.
Ⅴ. 결 론
소득의 증가와 생활 양식의 서구화로 인해 외식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우리 나라의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IMF이후의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경쟁업체의 증가로 인해, 각 레스토랑은 고객 감소를 줄이고 고정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에 사활을 걸고 있다.
상당수의 업체들이 회원카드 소지자 중, 사용 실적이 많은 고객에게 별도의 카드를 발급해 주거나, 우수 고객에게, 다른 고객에게는 없는 인센티브를 주는 등의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매장별로 단골고객을 별도로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는가하면, 이미 기존의 마일리지 회원카드를 발행하고 있는 업체들이 고객 개인별 사용 실적 조회를 가능하게 하도록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주)K 신림본동점 역시 신규고객 확보를 위해 고객카드를 작성하면 선보너스 1000원이 담긴 보너스 카드를 발급하고 이를 통해 쌓이는 고객정보를 바탕으로 다양한 마케팅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제 맛은 기본이 되었다. 최상의 맛과 고객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는 메뉴는 고객들로부터 외면을 받고 있다.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요즘 소비자가 선호하는 음식점은 서비스와 즐거움이 제공되는 업소라고 한다. 음식의 맛도 중요하지만, 그와 더불어 시각적으로 청각적으로 즐길 수 있고, “손님이 왕”이라는 자부심을 느끼면서 안락하게 식사할 수 있는 공간을 더 선호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주)K의 성공 마케팅 믹스로 제품믹스, 가격믹스, 물적증거, 촉진믹스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그 동안 고객들로부터 맛있고, 저렴하고, 편안한 매장으로 사랑 받아왔지만 이제는 고객을 찾아나서는 노력과 함께 고객 편의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기울여져야 한다.
또한 다른 경쟁사와는 다른 독특하고 재미있는 이벤트와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향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쳐 나가야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참고 서적>
1. 곽동성 강기두, 서비스 마케팅, 동성사, 1999.
2. 이선희, 관광마케팅개론, 대왕사, 1997.
3. 월간식당 5월호, 2005.
4. 월간 현대경영 4월호, 2005.
<참고 논문>
1. 안연정, “외식산업 발전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촉진전략 수단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석사논문, 2000.
<참고 자료>
1. 강강술래 홈페이지(http://www.sullai.com)
2. 강강술래 내부 마케팅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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