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믹스분석 및 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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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믹스분석 및 사례조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I. 서론

1. 마케팅 믹스란?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II. 본론 (삼성 yepp의 마케팅 믹스 전략)

1. Product전략
(1) 다양한 케이스 판매
(2) A/S 기간 yepp 대여

2. Price전략

3. Place전략
(1) 오프라인 공간 Yeppy Caf'e

4. Promotion전략
(1) 패션쇼
(2) 의류 브랜드와의 연계를 통해 장기적 계획 수립
(3) yepp Club Party
(4) yepp 디자인 공모전

III. 결론

본문내용

인지와 호감도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3) yepp Club Party
현재 음악을 즐기는 20대 여성들의 놀이문화에서는 클럽을 빼놓을 수 없다. 클럽에 갈 때에 여성들은 특별히 패션에 신경을 더 쓰게 되는데 yepp을 드레스 코드로 한 클럽 파티를 열고, yepp을 지참한 사람들은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게 한다. 파티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또 하나 있는데 그것이 바로 의상이다. 클럽 파티 순서 중 하나로 베스트 드레서를 뽑는 행사를 진행한다. 물론 의상 뿐만 아니라 자신의 옙을 얼마나 예쁘게 꾸며서 자신의 의상과 매치 시켰는가가 심사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렇게 이날의 베스트 드레서로 자신의 의상에 가장 어울리도록 yepp을 코디한 사람을 선정하여 무료 음원 이용권이나 한정판 케이스 등의 상품을 제공한다. 이러한 경품은 프로모션 이벤트의 1회적인 경품 제공이라는 맹점에서 벗어나 옙의 홈페이지와 접촉하게 하거나 옙의 한정판 케이스를 소지하게 된 자부심을 느끼고 케이스 구입에 흥미가 없었던 사람에게는 새로운 자극이 될 수도 있다.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옙은 자신의 의상에 맞춰 코디하는 패션 악세서리 라는 인식을 강하게 심어주어 클럽 파티를 즐겨 찾는 트랜드 리더 들에게 옙의 이미지를 전달 할 수 있을 것이다.
(4) yepp 디자인 공모전
여성 타겟을 중심으로 디자인에 초점을 맞춘다는 전략에 맞게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한다. 기존 모델의 형태를 벗어난 새로운 모양의 MP3를 디자인 하는 부문과 기존 모델의 형태를 유지한 채 제품에 씌워질 케이스를 디자인 하는 부문으로 나누어 공모하며 각 분야별 대상 작품에 대해서는 디자이너의 이름을 새겨 넣어 한정판으로 출시 할 것이다. 옙 디자인 공모전은 소비자가 원하는 디자인의 MP3를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며 소비자 측면에서는 자신들의 욕구를 가장 잘 반영해 주는 MP3라는 인식을 갖게 할 것이다. 또한 수상자에게는 자신의 디자인이 직접 상품화 된다는 것이 무엇보다 큰 성취감으로 작용할 것이며 지인들에 의한 긍정적 평가도 기대해 볼 만 하다. 또한 제품 케이스 디자인은 현재 yepp에서 이미 출시된 케이스를 갈아 끼울 수 있는 모델과도 어울리는 프로모션으로 큰 이질감 없이 받아들여 질 것이며 앞으로 계속 출시될 패션 아이템으로 이용될 yepp의 다양한 모습에 일관적인 메시지로서 도움이 될 것이다.
디자인 공모전 이외에 yepp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yepp을 예쁘게 튜닝한 사진을 올리도록 하고 네티즌들의 추천 수를 반영하여 그 중 가장 스타일리쉬 하게 자신만의 옙을 꾸민 사람을 선정하여 튜닝 상을 주고 오프라인 옙 까페에 그와 동일한 디자인으로 상품을 전시하고 원하는 사람들에 한해서 일정 비용을 받고 동일하게 튜닝을 해 준다.
III. 결론
국내에서 삼성전자의 yepp은 다른 업체에 비해서 뒤늦게 MP3시장에 진입하였다. 하지만 삼성전자 특유의 브랜드이미지와 기술력 그리고 뛰어난 마케팅으로 순식간에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였다. 흥미로웠던 점은 세계점유율 1위를 자랑하는 아이팟이 한국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물론 홈그라운드라는 이점이 작용하였겠지만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는데 있어서는 아이팟보다 yepp이 우위를 점하였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세계에서도 충분히 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었다. 하지만 몇가지 문제점으로 브랜드의 가치 때문인지 중소기업들의 비슷한 기능에 대비하여 가격이 높게 측정되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애플에 비해서도 가격면에서 경쟁력이 아쉽다.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현재의 MP3는 단지 음악을 듣는 기기가 아닌 다양한 컨텐츠를 즐기는 복합적인 제품이 되었다. 뛰어난 음질 구현, 풍부한 저장 용량, 간편한 조작등 기본기능에도 충실하면서, 다양한 소비자들을 아우를 수 있는 특화된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급선무라 할 수 있겠다. 좋은 예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아이폰처럼 소비자가 직접 컨텐츠를 개발하여 MP3에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좋다고 생각한다.
나도 yepp MP3를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이다. 조사를 하면서 보니 구매당시 내가 이 제품에 끌려 구매를 결정했던 과정 속에 그들의 마케팅전략이 숨어 있다는 사실이 좀 놀라웠다. 또한 고객을 잡기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다시한번 느끼게 해주었다.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0.05.22
  • 저작시기201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3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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