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호텔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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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1세기 호텔경영전략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제1장 국내호텔산업의 전반적인 이해 및 문제점
제1절. 관광호텔의 기능
제2절. 관광호텔업의 문제점
제2장 문제점의 해결방안
제3장 국내호텔산업의 경영환경 변화 및 전략
제1절 호텔기업의 경영환경 변화
제2절 21세기 호텔기업의 경영전략

Ⅲ. 결 론

본문내용

사정에 적합하도록 호텔운영을 꾀할 것이다.
또한 호텔사업의 영역 개척으로서 전략적 제휴를 활용한 사업역량 확보를 필요로 할 것이다. 즉 전략적 제휴를 통한 호텔사업전개를 위한 역량을 확보와 벤처기업과 제휴 확대로 해당 국가의 시장을 점유하되 설비는 보유하지 않는 전략으로 나갈 것이다.
또한 인수합병을 통한 (M&A ) 지리적 확장으로 국제적인 체인망을 통한 세계적인 브랜드로 발전과 소규모 호텔의 경영노하우 축적 일환으로 체인화에 지리적 확장 경영전략이 나타날 것이다.
2. 정보재 및 인터넷의 전략적 활용
21세기는 불확실한 경영패러다임이 등장함에 따라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도하는 정보 기술의 속성과 인터넷이 기업의 미래 환경을 예측하기가 힘들어지게 되었다. 또한 정보 경제의 주요 생산, 유통 품목인 정보재는 초기에 투입하는 연구개발 비용은 높은 반면에, 생산 시 제로에 가까운 낮은 한계 비용을 가지고 있으며, 빠른 환경변화에 따라 하나의 기업이 독자적인 사업 지배력을 행사하기가 어려워져 대신에 관련 기업들의 역량을 연결하는 사업 활동이 필요한 연결성이 강하게 나타날 것이다.
이러한 정보재 및 인터넷의 전략적 활용을 위해서는 인터넷 환경에 적합한 경영체제 구축과 조직구조 등에 우수한 인력 확보와 양성에 힘을 기울어야 한다.
호텔기업이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 하려면 호텔산업 시장에서 경쟁호텔의 장점을 얻고 유지시키는 것은 호텔 경영에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호텔경영자는 호텔경쟁 시장에서의 구도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고 시장조사를 통하여 고객에게 강력한 브랜드와 고객에게 신뢰감을 심어줌으로서 경쟁력이 있는 호텔을 만들어야 한다.
21세기에는 호텔산업은 변화하고 있는 시장상태와 소비자 기호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사업 환경에서 전략적인 계획을 채택하고 소비자의 변화와 필요에 빠른 반응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기술적 환경의 과학과 기술발달은 특정의 산업에 대하여 많은 변화를 주면서 보다 풍요로운 사회를 만들고 질 높은 소비자의 필요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또한 서비스 산업내의 기업간 소유구조의 급격한 변화는 기업들로 하여금 과학기술을 좀 더 발전적이고 생산적인 방식으로 전환하여 직ㆍ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터넷과 전자 상거래를 통한 기술혁신은 호텔산업 구도에 영향을 주어 급속하게 변화되는 하나의 이유이다. 이에 따른 호텔산업 구도의 주요 경향은 숙박산업계의 세계화와 급속한 통합정리, 합병 후 효과적인 통합의 필요성, 인터넷과 기술진보에 관계된 사업의 변화, 고객 지향적 방향으로의 이동 및 새로운 숙박시설의 등장 할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은 근본적으로 새로운 방식에 근거한 사업개념이어서 정형화된 성공모델 이 존재하지 않으며 개방형의 모델로 발달하여 시장변화를 미리 읽고 기술과 아이디어를 접목시켜 새로운 사업모델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호텔 멀티브랜드 전략의 확산
호텔브랜드는 상품 및 서비스의 차별화를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다국적 브랜드로서 전 세계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호텔기업의 멀티브랜드 전략은 고객에게의 정보 제공, 경쟁사로부터의 차별화 전략 및 호텔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유 무형 경영전략이다.
세계의 유명 호텔들의 멀티브랜드 전략은 세계의 호텔시장이 하나의 시장으로서 가고 있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이것은 서비스 수준이나 호텔의 규모 등 내ㆍ외적의 호텔상품 등이 차이가 없어짐으로서 호텔을 차별화하기 위한 가장 좋은 전략이기 때문이다.
호텔고객들은 그들이 원하는 서비스, 그들이 지불한 가격에 대한 특별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 소비자들은 그들의 요구사항을 단순히 무시하는 호텔을 수용하기보다는 그들의 요구에 즉각 반응하는 호텔을 더욱 선호한다.
따라서 이런 다양한 요구에 반응하기 위해 호텔기업들은 광범위하게 시장이 분열되고 특별한 소비자 욕구에 대처하기 위한 상품을 더 넓은 범위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멀티브랜드 전략이 확산될 것이다.
Ⅲ. 결 론
이상에서 호텔산업은 여러 측면에서 항상 새로운 변화를 겪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들은 호텔산업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현시점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미래에 대한 올바른 예측, 계획, 그리고 경영전략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호텔경영의 환경변화에서 호텔고객의 변화. 호텔경영 영업시스템의 변화. 지역특수성을 고려한 경영, 호텔경영의 아웃소싱, 호텔 지식경영, 호텔 매니저의 역할 및 호텔 교육변화, 새로운 호텔개념의 출현, 기술적 경영환경 등에 의해 호텔산업 구도 재편이 일어 날 것이다.
이와 같이 21세기 호텔경영 전략은 새로운 수익과 성장의 원천을 찾아 끊임없이 변신을 추구하고 있으며 고 수익고성장 분야로 사업구조 전환이 필요한 때이다. 21세기의 호텔산업은 크게 환경적인 지배와 기술적 발전에 따른 컴퓨터 관련의 기술적 측면과 M&A 및 제휴에 따른 호텔산업체의 구조적 변화를 예상할 수 있다. 또한 규모의 경제실현과 전문 인력에 대한 투자로 전문성확보, 무한 경쟁 환경에서의 대각선통합의 실현을 통한 경쟁력 확보, 호텔마케팅, 기술개발에 의한 호텔운영의 변화 및 서비스상품의 다양화 등 호텔기업의 경영 대응능력으로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2000년 세계호텔 산업의 전망』1997.
- 김동승, 경희대학교 호텔 관광학부 교수 관광식음료 학회 연구 논문
『한국관광저널, ‘21세기 여행업 이렇게 변한다.』1999. - 김홍철
『관광호텔 객실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2000. - 김연성
『기업 환경과 호텔마케팅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2001.
- 김지윤, 계명대학교 경영대학원 관광경영전공 석사학위 논문
『호텔경영학개론』
- 백산출판사 , 김의근 외7명
『관광사업론』2007.
- 대왕사
< 참조사이트 >
http://www.naver.com
문화광광부 http://www.mct.go.kr
http://www.mayfield.co.kr/korean/index.htm
http://www.imperialpalace.co.kr/
Seoul Culture & Tourism http://www.visitseou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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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31
  • 저작시기201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6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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