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개념과 중요성,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이론과 놀이선정,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국어과교육 사례와 놀이자료개발, 향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제고 방향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개념과 중요성,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이론과 놀이선정,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국어과교육 사례와 놀이자료개발, 향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제고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개념

Ⅲ.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중요성

Ⅳ.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이론
1. 고전적 놀이이론(classical theories)
1) 잉여 에너지론(suplus energy theory)
2) 사전 연습론(pre-execise theory)
3) 반복이론
4) 휴식이론
2. 현대적 이론
1) 인지이론(cognitive theory)
2) 정신분석이론(psychoanalytic theory)
3) 학습이론

Ⅴ.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놀이선정

Ⅵ.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국어과교육 사례
1. 절차
2. 예시
1) 학습목표
2) 수업안
3) 놀이 방법
4) 기대효과와 유의점

Ⅶ.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놀이자료개발
1. 다양한 놀이 자료 개발의 기본 방향
2. 다양한 놀이 자료 개발 방법

Ⅷ.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자기주도적학습방법
1. 학습 과제의 적정화
2.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능력
3. 문제 추구 활동의 태도
4. 자기 주도적 놀이학습의 기회 제공
5. 자기 학습하기의 방법 습득
6. 자기 평가의 습관화

Ⅸ. 향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제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
(1) 과목 목표나 내용에 알맞은 자료를 개발하였다.
(2) 다양한 놀이 학습 자료를 전원이 참여하여 사회성, 협동성도 길러지도록 자료를 개발하였다.
(3) 다양한 놀이를 통해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거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였다.
(4) 학생의 생활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으로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자료를 개발 하였다.
(5) 쉽게 조작하고 쉽게 성공할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였다.
(6) 학생의 사고 과정에 알맞고 능력에 따른 심화가 가능한 자료를 개발하였다.
(7) 한 자료가 다양하게 활용되고 관리가 편리한 자료를 개발하였다.
(8) 교사의 자작이나 교사와 학생의 공동개발을 원칙으로 하였다.
(9) 전원 참여 전원 성취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 자료를 개발하였다.
2. 다양한 놀이 자료 개발 방법
자료 개발의 단계를 다음과 같이 하였다.
< 놀이 자료 개발 방법 >
교재의 계획수립
무엇을 어떻게 놀이 학습 자료로 개발 하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을까?
자료의 수집 정리
학생이 선호하는 여러 가지 놀이자료 실태 분석 및 자료 수집
자료개발 계획
다양한 놀이학습 요소별 개발 과정안 작성
자료 개발
교사·학생 공동작 개발
다양한 놀이학습자료
다양한 놀이보조자료(영상, TP, 코팅)
적용
문제점 발견
수정
수정·보완 개발
자료완성
Ⅷ.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자기주도적학습방법
자기 주도적 놀이학습이란 글자 그대로 학습자 혼자서 개인의 인내력과 판단력, 감수성에 의한 자기를 계속 교육시키는 놀이학습 형태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놀이 학습을 하는 데는 아동의 왕성한 학습의욕이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요구된다. 학습 의욕이 적은 아동인 학습부진아동은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실천할 수가 없기 때문에 자기 주도적 놀이학습을 이용한 동기의 강화는 선결조건이라 하겠다.
저학년 때부터 스스로의 학습계획을 세울 수 있는 힘을 기르기 위한 훈련을 쌓아야 한다. 자기 계획을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기 스스로의 학습계획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몰두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성공적인 경험을 누적해 나가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능력을 길러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데 근본이 되도록 한다.
자기 주도적인 학습은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거나 성패 결과에 대해서 책임을 전가하는 행위로서는 길러지지 않는다. 어릴 때부터 자기 계획에 의한 결과에 대해서는 자기가 책임을 지고 실패적 학습일 때는 계획, 실천, 평가의 학습과정을 분석, 검토하여 패인을 찾아 재도전의 인내심과 강한 의지력을 갖도록 지도해야 한다.
학습에는 목표와 계획이 있고 목표 추구의 몰두 과정이 있으며 학습 결과에 대한 질적 수준의 고하를 막론하고 자기 평가가 수반되는 일련의 활동이 전개되었을 때 참다운 학습이 이루어졌다고 본다. 아동 혼자서 학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자기 주도적 놀이학습의 필요조건이 선행되어야 한다.
1. 학습 과제의 적정화
아동이 자기 주도적 놀이학습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학습 과제의 유희성과 또 그것을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쾌락성은 학습 행동을 촉진시키고 지속시키는 요인이 된다. 그리고 학습과제는 아동의 능력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강한 성취동기를 가진 아동들은 자기 능력보다 다소 고차원적인 과제를 부여하거나 선택하도록 하여 만족감, 성공감, 자신감을 맛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능력
자기 주도적 놀이 학습의 계획은 아동 자신이 실제로 실천할 수 있는 것, 자기가 꼭 해결하거나 성취하고 싶은 욕구가 담긴 과제나 문제부터 계획을 세우는 지도가 필요하다.
3. 문제 추구 활동의 태도
문제의 추구 활동 그 자체에서 희열을 발견하고 자신감을 얻어 계속 학습할 수 있도록 칭찬하고 격려하면서 협조와 지도 조언을 게을리 해서는 아니 된다.
4. 자기 주도적 놀이학습의 기회 제공
학교에서는 고정적인 일과 운영표에 따라 대부분 교사 중심적인 교수 행위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아동들의 자기학습 기회를 의도적으로 제공하지 못한다는 경향이 있다. 가능한 한 아동 스스로 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놀이학습의 기회와 장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자기 학습하기의 방법 습득
교과의 특질이나 과제의 성격에 따라 해결하는 절차나 방법, 그리고 추구 활동의 양상이 다르나 기본적인 학습기능을 습득시켜 주는 것이 선결되어야 한다. 가령 사고방법이라든지, 문제해결 방법을 익힘으로써 효과적인 자기 주도적 놀이학습을 실천할 수 있다.
6. 자기 평가의 습관화
자기평가는 학습자 개개인에게 자기반성의 기회가 되고, 자기 향상과 자기개선의 의욕을 일으키는 계기가 되기 때문에 효과적인 자기학습하기를 활발하게 촉진하기 위해서도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자기평가의 습관화는 자기학습능력 육성의 근본이 되는 자기 주도적 놀이학습의 필수불가결의 성립 조건이 되는 셈이다.
Ⅸ. 향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제고 방향
계획 과정에서 놀이 집단을 편성하여 학생들 모두가 놀이나 게임 활동에 참여하도록 계획을 세워야 한다. 놀이 활동이나 게임 방법을 자세히 알고, 역할을 고루 해보게 함으로써 효과적인 학습 활동이 되도록 하며 활동 과정에서는 창의성, 개방성, 협동심, 적극성 등이 잘 길러질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능동적으로 놀이에 참여하는지를 개인 또는 소집단별로 평가하여 보상해 줄 때 지속적인 활동이 되게 한다. 정리 과정에서는 이 놀이를 통해서 무엇을 알았는가 또 다른 형태의 놀이 방법은 없겠는가를 토의해 봄으로써 놀이들이 방치된 놀이가 아닌,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놀이가 되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 놀이지도서, 서울 : 행동과학 연구소, 1983
◎ 권명달, 놀이방법이 훌륭한 교사, 서울 : 보이스사, 1986
◎ 김명희, 놀이지도의 이론과 실제, 교문사, 1989
◎ 박천환, 놀이로서의 수업(I, II, III), 교육연구 6·7·8월 호, 서울 : 교육연구사, 1991
◎ 이은혜·지혜련·이숙재, 놀이 이론, 서울 : 창지사, 1998
◎ 황순자, 놀이의 심리, 서울 : 형설출판사, 1984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7.2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524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