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유형,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사례,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교수학습모형과 적용,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성과와 시사점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유형,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사례,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교수학습모형과 적용,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성과와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유형
1. 전신반응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Approach)
2. 역할 놀이(Role-Play)
3. 게임(Game)과 놀이
4. 노래와 챈트(Songs & Chants)

Ⅲ.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사례

Ⅳ.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역할놀이
1. 일상적인 지도 단계
2. 교과서의 역할놀이 지도단계
3. 역할놀이 수업의 절차

Ⅴ.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교수학습모형과 적용
1. 연간 지도 계획 수립
2. 단원별 지도 계획 수립
3. 단위 시간별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활용

Ⅵ.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성과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안하는 말과 작별 인사말을 해 보자.
교과서
화상기
비디오
오디오
전개
▷정리하며 연습하기
▷놀이하기
Look at page 36.
선생님의 말을 듣고 영어로 말 해 보세요 “지금 몇 시입니까?”
우리 야구하자.
잘 가. 즐거운 시간 보내.
비디오를 보면서 놀이 방법을 알아보고 놀이를 해 봅시다.
(놀이활동지도카드 활용)
4-4--1 같은 카드 찾기 놀이
야구,수영,농구,산책관련그림두벌
정리
▷학습정리하기
▷과제파악하기
이번엔 녹음 테이프를 들으면서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정리하며연습하는시간입니다. 자, 먼저 정리를 해 봅시다.
선생님의 말을 듣고,영어로 말해 보세요. 지금은 몇 시입니까? 열 시입니다.
우리 야구합시다. 예, 좋아요.
미안해요, 집에 가야 해요.
제안과 작별 인사 표현을 리듬에 맞춰 따라 해 봅시다.
지금까지 배운 제안과 작별 인사 표현을 외워오세요.
It\'s time to stop. Good-bye everyone. See you next time.
Ⅵ.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성과
1) 다양한 놀이활동의 게임, 노래와 챈트, 역할극 등은 놀이를 통하여 영어 발화의 반복학습 기회 제공으로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하게 하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2) 학습 시간에 익힌 게임, 노래와, 챈트 등을 영어 학습 시간외 학생들의 놀이, 체험학습, 수련활동 등에서 반복하여 사용하도록 지도한 결과 자연스럽게 필요한 영어를 익힐 수 있었다.
3) 놀이활동의 교수학습 적용으로 학생들은 영어학습에 대한 의욕이 생기고, 가정에서나 길거리에서 생활 영어를 체험해 보려는 학생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었다.
4) 각종 놀이 활동의 상황을 다르게 설정하여 대화를 꾸며서 말해 보도록 한 결과 창의적으로 언어를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로 발전시킬 수 있었다.
Ⅶ. 결론 및 시사점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다. 그래서 사회를 떠난 성장과 발달은 생각할 수 없으며, 다른 사람과의 단절된 상태에서 풍부한 인간성의 창조나 생의 기쁨을 누릴 수 없다. 그러므로 참다운 인간으로서의 성장과 발달을 하기 위해서는 타인과의 접촉과 상호 교류가 불가피하다. 이러한 타인과의 접촉과 교류의 장이 되는 곳이 바로 집단이라는 것이다.
집단이야말로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 주는 사회적 존재로서의 특성을 길러주는 기능을 발휘한다고 할 수 있으며, 정신지체아는 이러한 집단을 통해서 생활인으로서의 태도를 형성해 가고, 조화롭고 풍부한 전인으로서 발달해 간다.
놀이는 아동에게 있어서 생활 그 자체이며, 놀이를 통해 주변사물 및 대상에 관한 수용능력과 미래의 성인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역할과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아동기에 있어서 놀이는 결코 사소한 것이 아니라 중요하고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아동기에 어떤 놀이를 하는가는 그 아동의 장래를 결정하며 아동의 마음 가운데 가장 부드럽고 연약한 부분이 놀이를 통하여 발달되고 표현된다. 아동기에 있어 놀이는 결코 단순하고 쓸모없는 행동이 아니라 아동의 성장 발달과 주변 세계에 대한 인지학습을 위한 필연적인 행동이라 할 수 있다.
사회적 행동은 어려서부터 다양한 경험과 접촉의 기회를 통해서 발달하는데, 아동은 놀이를 계속함으로써 많은 것을 경험하고 인간 세계에서는 물론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들에 대해 놀이로 적절히 반응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이러한 놀이는 성인들이 보는 놀이의 의미와는 달리 놀이 자체가 일이며 학습이고 즐거움이다. 아동은 놀이 활동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대인 관계의 기초를 형성하고, 사회적 집단 내에서 여러 가지 욕구를 충족시킨다. 이런 점에서 놀이는 사회적 기술을 익히는 학습 활동으로서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놀이는 행하면서 배우는 자주적 , 적극적인 학습 방법이 되기 때문에 지적,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등 아동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교육적 의의를 갖는다.
참고문헌
1. 박영예, 만들면서 배우는 초등영어, 서울 : (주)문진미디어, 1998
2. 배두본, 영어 교육학, 서울 : 한신문화사, 1995
3. 성경화, 영어코너의 설치, 수준별 운영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 방안, 서울 동의초등학교현장연구보고서, 2000
4. 신용자, 영어 교육 공학Ⅱ, 서울 : 예지각, 1986
5. 옥산 초등 학교, 놀이활동을 통한 생활 영어 듣기·말하기 능력 신장,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1998
6. 이효웅·이홍수 편저, 외국어 습득 및 교육 과정론, 서울 : 한국문화사, 1999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0.10.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438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