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조트의 개요와 리조트업의 현황 및 문제점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리조트의 개요

1. 리조트의 개념

2. 리조트의 특성

Ⅱ. 한국 리조트업의 현황

Ⅲ. 기업으로서 리조트

1. 리조트업의 산업의 특성

1) 다양한 산업으로 산업연관효과

2) 지역경제의 활성화 계기

3) 대규모 초기 투자와 자본회수기간의 장기화

4) 비수기의 경영 악화로 인한 기업 도산과 지역의 황폐화

2. 21세기 리조트 개발의 방향

1) 21세기 리조트의 콘셉트

2) 21세기 리조트 콘셉트 실행을 위한 키워드

(1) 정원

(2) 환대

(3) 쾌적

(4) 러브

(5) 모성애

(6) 평화

(7) 레저

(8) 스포츠

(9) 아트

(10) 여성

(11) 환상

(12) 리치(풍요로움)

(13) 리조트

(14) 자연

(15) 건강

(16) 릴렉스

(17) 여유

(18) 기

(19) 감동

(20) 놀이

Ⅳ. 직장으로서 리조트

1. 리조트 종사원의 자세

2. 리조트에서의 직무

Ⅴ. 이용자 관점의 리조트

1. 새로운 휴가형태로서의 리조트

2. 완벽한 리조트 라이프를 즐기기 위한 제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 항상 편안한 인상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하며 지나치게 고객과 친하지도 멀지도 않은 그런 관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
다. 특히 지나친 친근감이나 친절로 고객의 사생활이 침해되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고객이 도움을 요청할 때는 정성을 다할 수 있는 자세를 가지고 있어
야 한다. 리조트라는 작은 도시에서 종사원은 고객을 항상 보호하고 지도하
는 사람이라는 점에 자부심을 갖고 있어야 한다.
2) 리조트에서의 직무
리조트에서의 직무는 매우 다양하다. 앞서 지적한바와 같이 기획 관리부
문, 각종 스포츠강사, 각종 이벤트 및 행사진행자, 보육사, 헬스케어관련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한다.
본서에서는 클럽메드의 GO제도를 하나의 예를 들어 설명하기로 하겠다.
클럽메드에서는 고객과 종사원의 관계를 게스트(guest)와 호스트(host)의
개념으로 설정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고객을 GM(gent1e member)이라 하며,
종사원을 G0(gent1e organizer)라고 한다.U GO에게 있어서 리조트는 자신의
집과 같으며 고객, 즉 GM은 자신을 집을 방문하는 친구이자 손넘이다. 따라
서 고객과 종사원이 상하관계가 아닌 대등한 관계로 성립되며,손넘과 같은
식당에서 식사하며 손님이 머무는 객실과 동일한 곳에서 머문다. 물론 손넘
은 종사원에게 팀을 줄 필요가 없다. 언제나 손님에 대해서 당당하며 손넘을
지도하고 보호한다는 차원에서 서비스가 이루어진다. 즉 이것은 호스피탈리
터라고 할 수 있다-GO는 전 세계의 젊은이들로부터의 지원을 받아 각 빌리
지로 배치하게 되는데 그들이 맡는 업무는 매우 다양하다. 리셉션 데스크에
서의 다양한 고객관련 사무업무를 비롯하여 각종 스포츠강사,조리사,보육
사,쇼와 서커스,이벤트의 진행 및 참가,쇼핑센터의 점원,투어안내 및 가이
드에 이르기까지 리조트 전반에 흩어져 일을하게 된다.3)이들은각자의 어학
능력 정도, 특별한 재능이나 특기를 살려 업무에 배치된다.
5. 이용자 관점의 리조트
1) 새로운 휴가형태로서의 리조트
리조트에서는 다양한 스포츠, 산책과 독서, 휴식,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가
가능하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본인이 선택하는 것이다. 짜여진 프로그램대
로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것이 아닌 본인의 취사선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리
조트 라이프이다. 특히 외국의 유명 리조트들은 거의 그러하다. 이른바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자유와 아무것도 하지 않을 자유'를 동시에 갖는 것이다. 한
곳에 머물면서 휴식과 적극적인 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다른 문화권의 사람, 남선 사람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면서 보내는 것
이 리조트이기도 하다. 지금까지의 우리의 휴가는 가족끼리 혹은 동료끼리 무
리를 지어 어딘가를 가서 함께 갔던 사람끼리 이른바 '우리끼리‥‥먹고 마시
고 놀고(춤추고 노래 부르고)구경'하는 형태의, 혹은 꽉 짜여진 패키지여행으
로 아침부터 저녁까지 가이드의 깃발 아래 바삐 다니는 것이 전형적인 휴가였
다. 물론 이러한 휴가의 형태가 나쁘다거나 잘못되었다고는 할 수 없다. 하지
만 다른 사람과의 교류, 다른 문화와의 교류, 사색하는 형태의 휴가가 드문 것
은 사실이며, 이러한 새로운 휴가의 형태도 필요하다는 것도 사실이다.
리조트에서의 휴가 역시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휴가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의 몸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필요하듯 우리들의 정신과 마음에도 다양한 휴가
가 필요하다. 종전과 같은 휴가의 형태도 필요하고 리조트에서와 같은 휴가
의 형태도 필요하다.
2) 완벽한 리조트 라이프를 즐기기 위한 제안
위에서 지적한 대로 새로운 휴가의 하나로서의 리조트 라이프를 충분히 즐
기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하고자 한다.
-보다 적극적으로 리조트 내에서 이루어지는 이벤트나 행사에 참가하자.
리조트 내에서는 매일 다양한 이벤트와 행사가 열리게 되는데, 이에 대
한 참가 여부는 본인이 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적극적인 태도로 임하지
않으면 리조트에서의 휴가가 자칫 무료해질 수 있다.
-낯선 사람과의 교류에 적극적으로 임하자.
세계적인 리조트에는 다양한 문화권의 사람들,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
이 함께 어울리게 된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대체로 외국어에 익숙하
지 않다는 열등감으로 외국인과의 교류를 꺼리게 되며 동료들끼리만 어울
리기 쉽다. 사람과 사람 간의 교류는 언어보다는 마음이 더 큰 다리가 될
수 있다. 간단한 단어로도 얼마든지 의사소통이 될 수 있으며 영어가 능숙
하지 않은 것이 수치스런 일도 아니다. 먼저 마음을 열고 다가서고자 하는
자세야말로 글로벌시대의 국제인으로서의 첫걸음이다.
-다른 문화도 인정하자.
우리의 전통문화도 매우 우수하지만 다른 국가들의 문화 역시 나름대로
우수하며 훌륭하다는 점을 인식하자.우리 문화만이 우수하다는 인식은
매우 위험한 생각이다. 특히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인정받기
위해서는 남의 문화를 인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다양한 문화권의 사람들이 모이는 것이 리조트이다. 다소 우리에게 생소
한 문화를 접하게 되더라도 무조건적인 배척이나 외면이 아닌 있는 그대
로를 인정하면서 새로운 문화를 알고 이해하게 되는 기회임을 인식하자.
-종사원은 리조트 라이프의 코디네이터라는 점을 인식하자.
클럽메드의 GO시스템이 아니더라도 리조트 내의 종사원은 단순한 자
신의 심부름꾼이 아닌 보다 아름다운 리조트 라이프를 유지하기 위한 코
디네이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들의 충고나 조언은 항상 존중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의 호의나 친절에 대해서 항상 고마워할 줄 아는 마음
가짐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는 리조트 내에서의 안전사고 예방에도 도움
이 된다.
-자연을 관찰하고 자연 그대로를 사랑하자.
리조트 내에는 인위적 혹은 자연적 상태의 자연환경 조성이 매우 훌릉
한 곳이 많다. 함부로 쓰레기를 버린다거나 훼손시키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 참고문헌
-김성혁, ‘국제회의산업론’, 1995
-한국관광공사, 한국갤럽, ‘2006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컨벤션산업의 발전과제’, 2002
-장희정 외, ‘관광학’, 형설출판사, 2001
-손대현 외, ‘리조트의 철학’, 백산출판사, 1997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 가격3,5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1.03.09
  • 저작시기201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486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