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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MIS(마케팅정보시스템)의 개념, MIS(마케팅정보시스템)의 특징, MIS(마케팅정보시스템)의 마케팅조사과정, MIS(마케팅정보시스템)의 활용사례, MIS(마케팅정보시스템)의 발전, MIS(마케팅정보시스템)의 전망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MIS(마케팅정보시스템)의 개념

Ⅲ. MIS(마케팅정보시스템)의 특징

Ⅳ. MIS(마케팅정보시스템)의 마케팅조사과정
1. 문제점과 조사목적의 설정(Defining the Problem and Research Objectives)
2. 조사계획의 수립(Developing the Research Plan)
3. 조사계획의 집행(Implementing the Research Plan)
4. 결과의 해석과 보고(Interpreting the Reporting the Findings)

Ⅴ. MIS(마케팅정보시스템)의 활용 사례

Ⅵ. MIS(마케팅정보시스템)의 발전과 전망
1. 마케팅 의사결정지원시스템(MDSS : Marketing Decision Support System)
2. 마케팅 전략정보시스템(MSIS : Marketing Strategy Information System)
3. MSIS의 유형과 전개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발전과 전망
1. 마케팅 의사결정지원시스템(MDSS : Marketing Decision Support System)
마케팅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이란 마케팅 관리자가 자료를 분석하여 보다 나은 의사결정을
하도록 지원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통계적 도구와 결정모델의 집합인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지원한다.
2. 마케팅 전략정보시스템(MSIS : Marketing Strategy Information System)
마케팅 전략정보시스템이란 마케팅의 관점에서 구축 활용되는 기업전략을 위한 정보시스템으로서 SIS와 범위를 함께하면서 시장 개개의 고객과 점점 가까운 부분에 위치하는 정보시스템이므로 SIS의 바깥쪽에 위치하게 된다.
개개의 고객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MSIS를 구축활용해야만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데 이러한 개개의 고객에 대한 정보의 특정화에 입각하여 판매현장에서는 점포자동화(SA : Store Automation), 물류 현장에서는 유통자동화(DA : Distribution Automation), 생산현장에서는 공장자동화(FA : Factory Automation)가 이루어지게 된다.
3. MSIS의 유형과 전개방향
MSIS를 포함하는 마케팅정보시스템의 유형내지 패턴은 마케팅관리의 최종목표인 개개의 고객에 대한 정보이 특정화에 입각하는 관리와 POS(point of sale)에 의한 단품정보의 특정화와 VAN네트워크에 의한 수발주 시스템에 의한 품목별 관리인 단품관리의 두 가지 축으로 나누어보면 ① 카드, 카탈로그 등에 의한 개개고객 정보의 대응형, ② 생산, 판매 정보시스템 통합형, ③ 물류시스템형, ④ 지원시스템형으로 나눌 수 있다.
현재는 POS에 의한 단품정보의 특정화와 VAN네트워크에 의한 수발주 시스템에 입각하는 단품관리와 이에 입각한 효율적 물류시스템의 구축에 초점을 두고 있으나 앞으로는 개별고객정보의 특정화와 개개의 고객관리, 단품관리가 결합되는 방향으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문헌
박상엽 저자 / 정보시스템의 발전과정
송용섭·김형순·박주영(2004) / 현대마케팅, 문영사
우리나라 기업의 정보시스템 활용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안광호·하영원 / 마케팅 원론, 학현사
이남주·김순기·전성빈 저 /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폴 스미스·최경남 역(2005) /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서울 : 거름
한의영(1991) / 마케팅원론, 다산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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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3.1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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