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소우(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의의, 직소우(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절차, 직소우Ⅰ(JIGSAWⅠ,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개념과 단계, 직소우Ⅱ(JIGSAWⅡ,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개념과 단계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직소우(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의의, 직소우(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절차, 직소우Ⅰ(JIGSAWⅠ,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개념과 단계, 직소우Ⅱ(JIGSAWⅡ,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개념과 단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직소우(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의의와 특징

Ⅲ. 직소우(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배경

Ⅳ. 직소우(JIGSAW,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절차
1. 학습과제
2. 모집단 학습 활동
3. 전문가 집단 상호 활동
4. 모집단 학습 활동
1) 선택 학습
2) 모둠별 발표

Ⅴ. 직소우Ⅰ(JIGSAWⅠ,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개념

Ⅵ. 직소우Ⅰ(JIGSAWⅠ,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단계
1. 모집단 활동(home team)
2. 전문가 활동(expert team)
3. 모집단의 재소집(home team reconvene)

Ⅶ. 직소우Ⅱ(JIGSAWⅡ,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개념

Ⅷ. 직소우Ⅱ(JIGSAWⅡ,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단계

Ⅸ. 결론 및 제언
1. 협동적 집단에는 반드시 집단의 공동 목표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2. 개별적 책무성으로 집단의 성공은 반드시 모든 구성원 개개인 능력의 합으로 측정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전공하지 않은 영역은 전적으로 동료 전문가의 지식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동료의 가르침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게 된다. 그 과정이 끝나면 전체 과제를 범위로 개인 평가를 받는다.
이러한 학습 형태를 Jigsaw 라고 이름 붙인 이유는 모집단이 전문가집단으로 갈라졌다가 다시 모집단으로 돌아오는 모습이 마치 Jigsaw Puzzle(조각난 그림 끼어 맞추기 퍼즐)과 같다고 하여 붙여진 것이다. 결국 모집단과 전문가집단에서 학생들은 활발한 협동학습을 하게 되는 것이다.
Ⅶ. 직소우Ⅱ(JIGSAWⅡ,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개념
지그소우 Ⅱ는 슬래빈(Slavin)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서, 한 팀은 통상 4-5명의 이질적인 학생들로 이루어지는데, 지그소우와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개별 학생들이 각각 독특한 학습과제를 할당받지 않는다는데 있다. 예를 들어, 인물학습의 경우 모든 학생들은 교과서에 실린 어느 인물에 대한 모든 내용들을 똑같이 읽게 된다. 그 후에, 학생들은 ‘어린 시절’ 등과 같은 몇 가지 주제들을 할당받게 된다. 동일한 주제를 지닌 학생들이 모여 전문가 팀을 이루게 되며, 전문가 팀에서 논의한 내용들을 홈팀에 돌아와 다른 학생들에게 자세하게 설명해 주는 것이다. 그 후에 학생들은 남의 도움을 받지 않는 가운데 개별적인 퀴즈나 혹은 팀 대항을 하게 되고, 거기서 얻은 점수들이 모여 팀의 점수가 되는 것이다.
Ⅷ. 직소우Ⅱ(JIGSAWⅡ,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단계
계획하기(모집단)
* 문제 확인
* 문제 해결 게획
* 문제(주제) 확인
* 주제 세분화(소주제 설정)
* 역할 분담
* 주제 해결 방안 탐색
탐구하기(전문가 집단)
* 전문가 협의
* 일반화
* 상호교수 준비
* 전문가 협의
* 의사 결정(합의)
* 주제 해결 및 가르칠 준비하기(내용, 자료)
서로 가르치기(모집단)
* 상호 교수
* 문제점 확인 및 정리
* 전체 발표 준비
* 상호 교수
* 질의/응답
* 정리
* 전체 발표 준비
정리하기(전체)
* 전체 발표
* 문제점 확인 및 정리
* 전체 앞에서 발표
* 질의/응답
* 정리
* 다음 과제 준비
평가하기
*상호 평가 및 자기 평가
*상호 평가 및 자기 평가
Ⅸ. 결론 및 제언
직소우 학습형태는 협력학습의 형태로서는 가장 널리 알려진 형태이나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1. 협동적 집단에는 반드시 집단의 공동 목표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구성원들이 서로에게 질문을 하고 도움을 주는 등 긍정적인 상호 의존성을 높일 수 있고, 이것이 학업성취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공동 목표가 없을 경우 모둠 자체의 위협을 받는다.
2. 개별적 책무성으로 집단의 성공은 반드시 모든 구성원 개개인 능력의 합으로 측정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뛰어난 한두 명의 구성원이 그 집단의 학습과제를 다 해버리게 되고 능력이 낮은 구성원은 소외될 것이기 때문에 능력이 낮은 학생은 학업성취 동기를 가지지 못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ⅰ. 김원경(1998), 중학교 사회과 협동학습이 학업성취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ⅱ. 김혜숙(2003), Jigsaw 학습 모형을 활용한 토의·토론 수업, 동국대학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ⅲ. 스펜서케이건·기독초등학교 협동 학습 연구모임 역(1999), 협동 학습, 디모데
ⅳ. 이종수(1997), Jigsaw 협동학습 유형이 학업성취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ⅴ. 이동원(1995), 인간 교육과 협동학습, 서울 : 성원사
ⅵ. 정화희(1997), Jigsaw 협동학습이 자아개념, 내적동기,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03.2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839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