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의 교육적 효과] 청소년성장과 자연환경의 영향, 학습적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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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청소년의 성장과 자연환경의 영향

1. 청소년의 사회학습이론
2. 사회유대와 청소년성장

Ⅱ. 청소년활동의 학습적 가치

1. 청소년활동과 학습몰입효과
2. 청소년활동과 청소년의 관계증진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화시키고 동시
에 또래의 인지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집단 내에서의 부정적인 요소를 제거
해 주는데 매우 유익한 활동이라고 하였다. 특히 활동을 통해서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관계를 증진하고 개선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제시하였는데 이
러한 점에서 보면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의 사회성을 증진하는 데 매우 좋은
활동이라고 규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로 학업수행에 도움이 되는 태도의 개선에 대해서는 자아개념과 사회
성의 증진이 궁극적으로는 학생으로서 부여되는 역할과 위치에 상승효과로
작용하여 학업성적과 학교적응의 개연성을 높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미국캠핑협회(ACA)에서는 캠프활동이 청소년에 제공하는 효과가 무엇
인가를 부모, 지도자 그리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그 유효성을 분석한 결과
자아존중감, 독립심, 리더십, 우정기술, 사회적 편안감, 또래관계 개선, 모험심
과 탐험심, 환경에 대한 인지능력 증대, 가치와 의사결정, 정신력 등에 유효한
의미가 있다고 하였다. 특히 캠프활동이 청소년의 발달에 매우 긍정적인 효
과를 주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그 주요 변인으로 긍정적 자아정체성, 사회적
기술, 신체강화와 사고력 기술, 적극적 가치와 정신적 안정성 등의 영역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고 하였으며 보다 구체적으로는 다음의 5가지
를 제시하였다(Mark Burkhardt et. al., 2005).
(1)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증대시키고 자기확신을 제고하는 가치 부여
(2)청소년의 사회적 능력을 강화하여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데 도움을 줌
(3)청소년을 스스로 자립하게 만들고 자신을 중심으로 이끄는 지도력 기술
을 갖게 함
(4)청소년들이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자 하는 모험심과 도전감을 갖게 함
(5)청소년의 정신적 성장을 도모하여 적응력을 강화하게 함
한편 뉴햄프셔대학의 떼이어와 예일대학의 살로비(John Mayer and Peter Salovey, 1994)는 이것을 보다 구체적으로 6개의 영역(감정적 자아인지.주창성, 감정이입, 대인관계, 스트레스의 관대성, 자극통제성)으로 세분하였으며, 청소년기에 감성이 더욱 중요한 것은 청소년에게 이러한 특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청소년활동이 효과적인 이유로서 야외활동이 참가자에게 주는 효과의 영
역을 자아인지, 끈기, 팀워크, 잠재력의 개발, 책무성의 부과, 기능, 신체적 도
움, 리더십 등 크게 6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기도 하였다.
사실 청소년활동의 구성요소가 워낙 다양하기에 어떠한 가치가 있는가를
명시적으로 설명하기 위하여 청소년활동이 주는 가치를 9개의 영역으로 제시
하였던 것이다. 즉, 청소년이 발달과정에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행동요소로서
자아존중감에서부터 시민성 그리고 활동주도적 특성 등에서 의미있는 가치
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청소년활동을 청소년의 개인적 잠재능력발달과 연계하여 성인기의
역량과 다른 점은 청소년기는 끊임없는 개인의 발달과 성장을 목표로 무한한
가능성을 받아들일 수 있는 최적의 시기라는 점에서 청소년이 활동을 통해
얻어낼 수 있는 효과를 역량의 증진이라고 규정하기도 하였다.
물론 청소년기의 역량은 완연하게 각 영역들로 나누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
호순환적이거나 또는 보완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것이 어떠한 정
도로 각각의 역량군에 우선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결국 모든 역량의 변수들
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개인이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변환되어지기 때문
에 가급적 모든 내용을 갖추도록 해주어야 한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역량있는 대상이 된다는 것은 발달과정에서 끊임없는
성숙을 경험해나가는 세대라는 점에서 이들에게 필요한 인지적이고 정의적
인 역량을 갖추어야 하는데 이러한 공통적 조건이 바로 내 외적 필요역량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통상적으로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과업은 영향력 있는 타인(부모 자신을
돌보는 다른 성인들, 친구 틀의 견해에 통한 좋아하든, 좋아하지 않든지 되려고 노력한다. 청소년들의 가치와 믿음, 직업적 목표, 관련된 기대 등의 분명한 느낌을
가지면서 독특한 정체성을 갖고자 노력하기도 하고 세상에서 자신에게 적합
한 곳이 어디인지를 알게 된다. 또한 인지적 능력이 성장하면서 청소년들은
현재의 능력과 계획 그리고 미래의 직업적 열망 사이의 관계를 보고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다. 자신이 선호하는 것을 성취하고자 하며 미래의 성공을 위
해 현재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도 기꺼이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청소년기는 구체적민 사고를 하게 되면서 형식적 논리적 사고가 개
발되고 인지발달의 변화를 갖게 되면서 현실적이거나 이미 알려진 사물에 관
한 사고에서 '사고에 관한 사고(thinking aboutnking)'로 이동하게 된다. 이를 통
하여 한 개인은 다양한 논리적 가능성들(what if...)을 구상하거나 물리적 또는
사회적 세계에서 가능한 관계들에 관하여 인과(cause-and-effect)적 가설들(if...then)을 세우게 된다. 이처럼 형식적 논리적 사고는 문제해결능력과 협상기술의
발달과 추상적인 사고를 요구하는 학문적 상황에서의 수행능력 측면에서 증
요할 뿐만 아니라 유능감, 유대감, 통제성, 정체감의 발달 측면에서도 중요하
다. 한 사회 또는 문화는 청소년들에게 형식적 논리적 사고를 필요로 하는
관념과 사고방식을 접하게 하는 경험을 제공할 때, 청소년들은 이러한 과정
들을 발달시킬 기회를 더 많이 가지게 된다.
이는 곧 성인기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개인의 사회성과 같은 학습능력을
소유하여 역량을 갖추게 됨을 의미한다(권일남 외, 2008 : 62-75).
*참고문헌
-보건복지가족부(2009). 국립청소년수련원 중, 장기 발전방안. 서울: 보건복지가족부
-손선경, 채준호(2009). 청소년의 불안, 자의식 및 방어기제에 따른 심상능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배규환 외(2007). 청소년학개론. 경기: 교육과학사
-권일남 외(2008). 청소년활동지도론. 서울: 학지사
-김기헌(2008). 청소년 생애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연구.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개발원(2009). 청소년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론. 경기: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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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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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3.31
  • 저작시기2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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