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혼모의 문제와 의료사회사업적 지원 및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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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관계된 이론

1. 미혼모의 개념
2. 미혼모 발생에 대한 이론적 접근
1) 정신분석학적 접근
2) 심리학적 접근
3) 사회학적 접근
4) 성행태적 접근

Ⅱ. 미혼모의 문제

1. 의료적 문제
2. 교육적 문제
3. 직업적 문제
4. 심리, 사회적 문제

Ⅲ. 의료사회사업적 지원방법

1. 의료적 문제에 대한 지원
2. 교육적 문제에 대한 지원
3. 직업적 문제에 대한 지원
4. 심리, 사회적 문제에 대한 지원
5. 관계기관과의 연계
6. 후원자 등 자원의 개발

Ⅳ. 활용할 수 있는 법, 제도, 서비스

1. 법적, 제도적 측면
2. 서비스 측면
1) 상담 서비스
2) 미혼모 보호시설(8개)의 서비스
3) 모자보호시설(37개소)의 서비스
4) 모자자립시설(2개소)의 서비스
5) 기타

Ⅴ. 팀활동

1. 팀활동에 관련된 전문가
2. 비밀유지
3. 옹호활동

Ⅵ.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

1. 상담자
2. 옹호자
3. 사례관리자

Ⅶ. 의료기관에 대한 제언

1. 임신중절수술의 전제조건으로써 상담기관 경유의 법제화
2. 의료사회사업 상담의 홍보강화
3. 청소년 성교육의 강화를 위한 학교, 복지관-의료기관의 연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때문이다.
관계된 전문가들이 미혼모의 상황에 대해 긍정적 태도를 유지할 수 있
도록 옹호해야 한다. 전문가 칸에 의견이 대립하는 경우에 사회복지사는
타 전문가들의 의견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자칫 사회복지사만이 클라
이언트를 보호하는 전문가라는 것을 내세우는 경우에는 전문가 간의 효
율적인 팀활동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효율적인 옹호활동을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첫째, 미혼모의 의
료적 사회적 상황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어야 하며,둘째,미혼모 원조
기관과 관련 법제에 관해 충분히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넷째,옹호의 시
기를 적절히 선택할 줄 알아야 하며, 넷째, 필요한 옹호기술을 습득하고
있어야 한다.
6.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
의료사회복지사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1)상담자
의료사회복지사는 미혼모와 신속하게 공감적인 관계(rapport)를 형성하
여 상담관계를 수립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미혼모의 상황을 수용하고
당면한 문제해결을 위한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미혼모는 각각
다른 원인으로부터 발생하며, 상이한 배경을 갖고 있으므로 자신의 상황
에 대한 인식 역시 각기 다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대상자의 개별화,
비심판적 태도 등의 원칙 위에서 상담에 임해야 한다. 또한, 의도적인 감
정표현과 통제된 정서적 관여 등을 통하여 미혼모와의 전문가적 관계를
수립하고, 클라이언트의 능력과 법적 테두리 내에서 자기결정의 권리가
행사될 수 있도록 격려되어야 한다. 미혼모가 갖는 낙인감과 소외감에
특히 유의하여 상담을 해야 하며,심리사회적 접근과 문제해결적 접근에
의해 미혼모의 불안감을 다를 수 있다.
2)옹호자
전술한 바와 같이 미혼모가 미혼부, 가족, 관계된 전문가와의 관계에
있어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고 지지받을 수 있도록 사회복지사는 옹호
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때 사회복지사는 상황에 대한 세밀한 판
단과 전문가적 합리성에 기초한 입장을 견지해야 한다. 무조건적이고 일
방적인 옹호는 미혼부나 가족, 전문가 등으로 하여금 부정적 감정을 더
욱 유발시킬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에 대한 전문가적 신뢰감을 저해하
게 될 것이다. 나아가서는 사회의 미혼모에 대한 편견과 부당한 대우들
에 맞서 옹호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관련 여성단체들
과의 협력체계를 갖출 수도 있다.
3)사례관리자
사회복지사는 인테이크로부터 퇴원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개입하게
되는데, 이때 가족과의 의견조정, 서비스에 대한 조정, 관련정보의 제공,
관련 기관과의 연결 등을 수행하면서 사례관리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업무수행은 퇴원 후 미혼모 시설로의 전원 등 기관간 연계상황에
서 발생할 수 있는 미혼모의 동일한 진술 등 불필요한 과정이 생략될 수
있도록 해 줄 수 있으며, 무지로 인한 서비스 불이용 등을 방지할 수 있
게 해준다. 서비스 전달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는 모델은 통합된 중계판
매모델이라고 볼 수 있다. 병원에서는 주로 의료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의료사회복지사는 미혼모에게 퇴원 후에 필요한 자원을 관련기관을 통
하여 제공될 수 있도록 중계를 하게 된다.
7. 의료기관에 대한 제언
기존의 연구들은 미혼모와 관련하여 가정기능의 보호 강화, 성교육의
강화, 미혼모에 대한 스티그마 감소를 위한 사회인식 개선 등의 대책들
을 제언하여 왔다. 여기서는 의료기관과 관련된 몇 가지를 제언하며 이
글을 맺고자 한다.
1)임신중절수술의 편제조건으로써 상담기관 경유의 법제화
미성년자가 병의원을 방문하여 임신 사실을 확인하게 되면 상담기관
의 방문을 권유하고, 낙태를 하고자 할 때에는 미혼모 전문 상담기관에
서 상담을 받았거나 교육과정을 이수했다는 근거서류를 제출해야 임신
중절수술을 할 수 있도록 법제화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 제도는 무조
건적인 낙태의 비율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기대할 수도 있을 것이다.
상담기관의 상담 또는 교육프로그램에서는 생명의 존엄성, 임신과 출
산에 관한 내용, 신생아에 대한 복지제도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미혼부
모가 보다 많은 지식과 정보에 근거하여 미혼모 자신과 아동에 대한 문
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이의 실행을 위해서는 미혼모
상담에서 제공해야 할 정보목록을 정하고, 일정한 상담양식을 정할 필요
가 있을 것이다.
2)의료사회사업 상담의 홍보강화
미혼모 문제가 발생하면 상담기관을 찾아 상담을 할 수도 있겠으나 내
담자가 자신의 임신 사실을 알게 되는 최초의 장소는 병원일 것이다. 현
실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미혼모를 위한 정부차원의 서비스에 대해서조
차 모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미혼모의 초진 시 사회복지사가 상근하지 않는 병원에서는 전
문 상담기관에서 반드시 상담을 받도록 안내하고, 사회복지사가 상근하
는 병원에서는 미혼모 내원시 반드시 사회사업 상담을 받도록 하여 이용
가능한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의
료사회사업 상담에 대해 산부인과, 응급실, 종교실 등 관련 부서에 적극
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
3)청소년 성교육의 강화를 위한 학교, 복지관-의료기관의 연계
요즘은 초등학교에서도 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혼모
의 숫자는 증가일로에 있다. 현재의 성교육은 성에 대한 개괄을 집단적
으로 실시하고 있으므로 교육효과가 낮은 것으로 보인다. 집단교육은 자
칫 수강자들로 하여금 군중심리에 의한 빗나간 호기심을 초래할 수도 있
을 것이다. 이에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소그룹 차원의
교육을 통하여 교육효과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으며, 학교와 의료기관과
의 연계 하에 보다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보건복지부(2010). 노인돌봄기본서비스의 실제.
-서병진(2007). ‘노인복지론’. 서울: 솔바람
-김선희 외(2005). ‘노인학대전문상담’. 한국가족복지학회. 서울: 시그마프레스
-국민건강보험공단(2010). 장기요양급여비용 등에 관한 고시 및 청구, 심사 민원상담사례집
-강미나 외(2007). 노인주거복지 제고를 위한 종합계획 수립연구. 국토연구원
-국민건강보험공단(2009). 노인장기요양기관 교육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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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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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4
  • 저작시기2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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