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수요분석노트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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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통수요분석노트필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교통수요의 경제이론
제2장 교통수요분석의 접근방법과 이슈
제3장 통행발생
제4장 통행분포
제5장 교통수단 선택
제6장 통행배정

본문내용

통행은 통행량이 시간이 지나도 일정하다고 가정
그러나 용량제약은 통행량에 따라 통행시간 변한다고 가정
->따라서 통행경로 선택도 링크의 교통혼잡 상태를 고려
2. 용량제약 통행배정기법 개요
기본적으로 All-or-nothing 과 동일하나 링크용량을 고려하여 배정
①n=0으로 두고 All-or-nothing과 마찬가지로 경로별 배정
②링크통행시간계산 - n=n+1로 두고 링크별 통행시간 구함
를 구함
③경로별 배정 ->최단경로발견하고 경로별 통행배정
구함
④수렴여부검사 이 작을때까지 반복계산
<그림6-5참조 p194>
링크통행시간 함수 BPR(Bureau of Public Roads)함수식
:링크 a의 통행시간
:자유교통류 통행시간
V:링크통행량
C:링크 용량
예제) 1)시작단계에는 각 통행량 배정
2)BPR식을 이용하여 링크별 통행시간 계산
3)통행시간이용하여 최단경로에 통행량 배정
-> 4)배정된 통행량 대입하여 다시 반복 계산
그러나 결국 통행배정이 All-or-nothing에 기초한다는 것이 한계점
3.수정된 용량제약통행배정
p197식 참조 ->용량제약과 다른점은? 가중평균 한다는 것(참고로 용량제약은 그 가중평균을 1로 둔것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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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용량제약 통행배정기법의 한계
①All-or-nothing에 의존하므로 불안정한 통행배정의 해를 가져다줌
②끊임없는 반복계산(loop)에 빠질수 있다 ->값이 극도로 왔다갔다하는경향이 있기 때문에
p200 제 4절 확률선택모형을 이용한 통행배정기법
용량제약기법의 한계 ->실제로 1~2분의 차이는 아무것도 아닐수가 있고,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도 주변환경이나 경관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수 있다. 그러나 용량제약은 그러한 측면을 고려하지 않음(즉, 최단경로만을 우선시 함)
*확률선택모형-교통수단선택단계에서 사용되기 시작
-> a+btkn(a,b는 파라메터-경험적추정으로 얻으나 획득이 어려우면 통행시간k자체만 지표로 활용)

-<통행자n이 통행경로k를 선택할 확률은 통행경로k의 통행시간이 다른 통행경로(r)들의 통행시간보다 작거나 같을 확률과 같다>
설명변수:시간,거리,비용,신호등 등이 고려되며 주로 통행시간이 설명변수로 활용
2. 확률선택모형 통행배정기법의 한계
①링크 중복의 문제 (그림으로 설명)
위의 그림은 각 경로별 선택차이가 존재하겠으나 밑에 그림에서는
사실상 아래의 2개의 경로는 같은 것으로 인식될 확률이 높다. 그러나 확률선택에서는 각각 다른경로로 인식할 가능성
즉, IIA문제와 연관됨
->해결책은 네스티드 로짓모형
②선택확률이 오직 통행시간 차이에만 있는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
1) 0 ------------------------- D
2) 0 -------D
위의 표처럼 거리는 다르지만 실제 차이나는 시간이 둘다 5분이라면 확률모형은 같은 시간차이로 인식한다. 그러나 단거리에서 5분은 고려대상이지만 장거리 통행시 5분은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한다(직관적으로는). 그러나 확률모형은 이것을 고려못함
③링크의 용량제약을 고려하지 못함
Cf)다중공선성과 IIA문제는?(P3)
다중공선성은 회귀모형에서 직선의 상관관계
IIA문제는 확률선택모형에서 가지는 문제
제5절 사용자균형 통행배정 기법
(User Equiltbrium trip assignment)
1. 개요
(1)Wardrop의 통행경로 선택원리
-통행자는 다른통행자의 선택과 상관없이 자신의 통행시간을 최소화하는 경로 선택
-통행자는 자신을 포함한 모든 통행자의 총통행시간이 최소화되도록 통행경로 선택
*정부의 개입 등이 있을경우는 두 번째 경우가 실현가능, 개입이 없을 경우 첫 번째 선택이 나타날 가능성이 큼
(2)사용자균형 통행배정기법의 기본원리
-사람들은 Selfish한 선택을 한다는 것 ->어떤 경로를 이용하더라도 같은 통행시간이 보장되도록 한다 왜냐하면 통행자는 어떤 경로로 가더라도 짧게 걸리는 경로가 있으면 경로를 바꿀것으로 가정하기 때문
->따라서 어떤 경로를 택해도 같은 시간이 걸리도록 통행을 배정하는 것
(3)통행배정의 수리모형
-베크만의 변환(p208)
원리는? 링크통행시간 함수의사용을 기본전제
2. 통행배정기법의 한계
①모든링크에 함수가 주어져야함
②Breass역설의 문제
③다른링크의 통행량은 무관하다고 가정하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음
연습문제 6-4, 6-11풀이
------------------10.12.9 수업 끝 --------------------
  • 가격1,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4.25
  • 저작시기201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1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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