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열린교육의 개념, 열린교육의 기본방침, 열린교육의 최소조건, 열린교육의 수업형태, 열린교육의 형태별 지도, 열린교육의 사례, 열린교육의 지도방법, 열린교육의 평가, 열린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열린교육]열린교육의 개념, 열린교육의 기본방침, 열린교육의 최소조건, 열린교육의 수업형태, 열린교육의 형태별 지도, 열린교육의 사례, 열린교육의 지도방법, 열린교육의 평가, 열린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열린교육의 개념

Ⅲ. 열린교육의 기본방침

Ⅳ. 열린교육의 최소조건
1. 개별화
2. 자율화
3. 적극적인 상호작용적 교수․학습
4. 다양화
5. 융통성

Ⅴ. 열린교육의 수업형태
1. 러그 미팅(Rug Meeting)
2. 개별 또는 집단 학습
3. 주제(Topic)학습
4. 토론학습
5. 지그소우(Jigsaw) 학습
6. Project 학습
7. 팀티칭(Team Teaching)
8. 코너학습(Corner)

Ⅵ. 열린교육의 형태별 지도
1. 개별학습
2. 토론학습
3. 신문 활용 학습
4. 협력학습
5. 자기선택학습
6. 프로젝트학습
7. 팀티칭학습

Ⅶ. 열린교육의 사례
1. 교사는 아동의 속도차를 고려한 활동을 준비해 두어야 한다
2. 수업은 지루하지 않아야 한다
3. 교사는 아동을 조별로 지도한다

Ⅷ. 열린교육의 지도방법
1.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활동의 다섯 가지 특성
2) 프로젝트 진행과정
2. 소집단 학습

Ⅸ. 열린교육의 평가
1. 포트폴리오 평가(Portfolio assessment)
2.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
3. 컴퓨터를 이용한 개별 적응 평가(Computer Adaptive Testing)

Ⅹ. 결론 및 시사점
1. 학습자의 학습 방법과 태도 변화
2. 교사의 지도 방법 변화
3. 교육 여건의 변화
4. 학부모 학력관의 변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나 의견에 대한 설문지, 다른 학생들과의 인터뷰, 관찰 체크리스트, 자기 평가, 교사나 학부모의 편지, 활동이나 토론 및 역할 놀이 등의 모습이 담긴 사진이나 비디오, 컴퓨터 학습 활동과 관련된 산출물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학습자들의 포트폴리오 내용을 정리해 주고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으로 산출물이 집적된 날짜, 해당 산출물과 관련된 교수학습 목표 등이 기록된 포트폴리오 일지이다.
2.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
수행평가는 넓은 의미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수행평가는 포트폴리오에 집적된 산출물 이외에도 교사가 관찰일지 또는 일화 기록표를 만들어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 흥미나 관심도, 해당 수업 목표의 달성도 등을 확인해 나간다. 그리고 학습자들이 조별 학습에 참여할 때, 학습에 대한 참여도나 인지도를 학생들이 상호 관찰 형식으로 평가하고, 아울러서 학생들 스스로 교수학습 목표에 어느 정도 도달하였는가를 확인하는 자기 평가를 할 수 있다.
수행평가에서 중요한 것은 그 목적이 학생들이 교수학습목표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가를 인지적인 측면에서 평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이 교수학습 활동에 대해 보이는 정의적인 반응을 점검하는 것이다. 영어와 같은 기능 교과에서는 교수학습 목표의 달성이 결국 학습자들의 주도적 노력과 참여에 의존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재미있게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학습 활동을 고안하고 학습자들이 해당 학습 활동에 얼마만큼 참여하는 가를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3. 컴퓨터를 이용한 개별 적응 평가(Computer Adaptive Testing)
교수학습의 효과와 학습자들이 학습한 의사소통 기능이 제대로 습득되어 의사 소통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표출되면서 쓰일 수 있는 유창성을 가졌느냐에 대한 평가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이렇게 평가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많다. 이러한 현장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학습자들에게 평가에 대한 부담을 덜어 주고 평가의 결과를 진단적인 용도로 쓸 수 있도록 고안해서 제안된 것이 바로 컴퓨터를 이용한 개별 적응 평가이다(김정렬, 임창근, 1998).
Ⅹ. 결론 및 시사점
1. 학습자의 학습 방법과 태도 변화
1) 학생들이 학습할 내용에 대해 스스로 준비하고 계획을 세워 참여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가 높아지고 적극 참여하는 자세가 길러졌다고 본다.
2) 충실한 밑다짐 학습과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을 통하여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었고 자기 스스로 찾아 배울려는 의지가 길러졌다고 본다.
3) 학습내용 조직, 학습집단 조직, 학습 방법 익히기, 자료의 다양화로 수업시 개인별, 소집단별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학생 스스로 학습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문제를 해결할려는 학생 수가 증가하고 있다고 본다.
4) 수학과에 있어서의 수준별 학습과 개별화 학습을 통하여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었으며, 부진아 지도에도 많은 기여를 했다고 본다.
5) 다양한 열린 학습 기법을 도입한 수업 전개는 학습에 있어서 흥미를 유발시켰고,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촉진시켰다고 본다.
6) 여러 형태의 모둠 활동 전개로 인해 모둠의 과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이 심어졌다고 보며, 학급 구성원을 경쟁의 대상에서 벗어나 협력하고 더불어 살아가야하는 동반자로 생각하게 되었으며, 열린 마음, 바른 마음을 기르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고 본다.
7) 체험활동 중심의 자유연구활동은 주변의 여러 현상에 대해 항상 관심을 갖고 보는 습관을 길러 주었다고 보며, 자신이나 모둠의 과제를 해결할 때 백과사전, 신문, 컴퓨터 등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자기 스스로 연구하는 능력과 자세가 확립되어져 가고 있다고 본다.
2. 교사의 지도 방법 변화
1)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운영은 교사들에게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안목을 넓혀 주었다고 보며, 유연하고 효율적인 교육과정 운영 능력이 향상되었다.
2) 연구 과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열린교육에 대한 자기 연수가 심화확대되고, 컴퓨터 통신망, 열린교육학회 등을 통하여 자료를 구하여 학습지를 제작하는 등 학생들의 자기 학습력 신장을 위해 노력하는 교사의 수가 늘었다.
3) 다양한 열린 학습 방법과 기법 적용을 통한 수업을 전개함으로써 열린수업에 대한 자신감이 길러졌다.
4) 다양한 집단 조직과 운영을 통한 학습 활동은 학생들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5) 밀도 있고 충실한 수업을 하기 위한 전개 조건은 적절한 자료의 확보임을 체험을 통해 깨닫게 되었다.
3. 교육 여건의 변화
1) 학교의 학습자료에의 투자와 학습 도우미의 적극적인 활동에 힘입어 학교 환경이
자율적으로 학습 활동이 가능하게 개선되었다.
2) 교수학습자료가 확충되었으며 공간 하나하나가 학생들 학습에 유의미하게 재구성되고 다듬어져, 보기 좋은 학교가 아니라 학생들이 학습활동을 하기에 편리한 학교가 되었다. 학습의 개별화와 개성화를 촉진시켰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 찾아 배우는데 밑거름이 되었다고 본다.
4. 학부모 학력관의 변화
사실을 가르치고 암기시키는 교육을 우선하는 교육관에 젖어있다 학생들 스스로 자료를 수집하고 조사하여 문제를 해결해 가는 모습들을 보면서, 학력이란 머리 속에 담고 있는 지식의 양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보와 자료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가는 능력임을 알게 되었고, 그러한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 학력임을 깨닫는 학부모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대수 : 열린 학습을 위한 100문 100답, 우신출판사, 1995
남성초등학교 : 열린교육의 운영, 1995
신경숙 : 열린교육을 적용한 초등학교 학습 공간의 디자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1995
이남봉 : 열리 교육의 시작, 전국 열린교실 연구 응용학회, 1996
장정순 : 열린교육 시행학교 아동과 일반학교 아동간의 창의성 비교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한형식 : 열린교육의 생각과 방법에 의한 수업개혁, 서울: 교육과학사, 1995
  • 가격6,5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1.05.0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434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