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학습][또래지도학습][마인드맵학습][놀이학습][CAI][문제중심학습][전문가학습]프로젝트학습, 또래지도학습, 마인드맵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문제중심학습, 전문가학습, 강의식학습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프로젝트학습][또래지도학습][마인드맵학습][놀이학습][CAI][문제중심학습][전문가학습]프로젝트학습, 또래지도학습, 마인드맵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문제중심학습, 전문가학습, 강의식학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프로젝트학습
1. 의미
2. 목적
3. 특성
4. 프로젝트 학습의 원리 및 특징

Ⅱ. 또래지도학습
1. 또래 지도 학습 프로그램
2. 또래 지도 학습 프로그램의 설계
3. 종합적인 또래 지도 학습 프로그램 개발

Ⅲ. 마인드맵학습
1. 개념 정의
2. 마인드맵의 특성과 장점
1) 마인드맵의 특성
2) 쓰기 기술 향상을 위한 마인드맵의 장점

Ⅳ. 놀이학습
1. 정의
2. 기대효과
3. 활동방법
4. 적용
5. 효과 및 보완점

Ⅴ. 컴퓨터보조학습(CAI)
1. 컴퓨터보조학습의 개념
2. 컴퓨터보조학습의 특성
3. 컴퓨터보조학습 프로그램의 장점
1)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증가
2) 개별화 학습
3) 즉각적인 피드백의 허용
4) 학습자 동기의 유발
5) 교사 의존도가 낮다
4. 컴퓨터보조학습 프로그램의 단점
5. 컴퓨터보조학습의 개발 형태
6. 수업절차
1) 1단계: 교사의 원리․개념 설명
2) 2단계: 교사의 시범 및 학생의 연습
3) 3단계: 학생의 연습 및 교사의 도움
4) 4단계: 학생 단독연습과 적용

Ⅵ. 문제중심학습
1. 문제중심학습의 출현 배경
2. 문제중심학습의 전개
1) 그룹 형성과 첫 모임
2) 첫 회의기간(first session with a new problem)
3) 자기 주도 학습 기간
4) 두 번째 회의기간
5) 평가
3. 문제중심학습의 특성

Ⅶ. 전문가학습
1. 개념
2. 절차
3. 적용상의 유의점

Ⅷ. 강의식학습
1. 특징
2. 장점
3. 교사가 갖추어야 할 요소
4. 적용
5. 수업 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가에 학습자도 참여한다. 평가 자료는 최종 보고서 뿐 아니라 활동보고서, 성찰리포트(reflective journal), 학습자들은 자신과 같은 그룹 구성원들의 평가와 다른 그룹에 대한 평가서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한다.
Ⅶ. 전문가학습
1. 개념
이 형태는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깊이 있게 공부할 때 흔히 사용하는 방법으로, ‘직소우(Jigsaw) 학습’을 원용한 것이다. 전문가 협력 학습법은 특정한 주제를 맡은 학생들끼리 모여 그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연구한 다음, 원래의 집단으로 돌아가서 서로를 가르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설명적인 글의 구조 파악하기’라는 주제가 있었을 때 이 형태를 적용해 볼 수 있다. 설명적인 글은 비교와 대조 구조, 원인과 결과 구조, 서술식 구조 등으로 짜여 있음을 알고, 이들 각각의 구조를 가진 글을 찾고, 이들 구조가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는지를 깊이 있게 공부하여 서로를 가르칠 수 있다. 처음에는 모집단에서 같은 소주제를 맡은 학생들끼리 모여 전문가 집단을 구성한다. 각 학생들은 여기에서 깊이 있게 공부한 다음, 모집단으로 돌아가 서로 배우고 가르친다.
2. 절차
계획하기(모집단)
* 주제 확인 및 세분화(소주제 설정)
* 역할 분담
탐구하기(전문가 집단)
* 주제 해결 방법 탐색
* 주제 해결 및 가르칠 준비하기
서로 가르치기(모집단)
* 상호 교수
* 문제점 확인 및 정리
정리하기(전체)
* 전체 발표
* 문제점 확인 및 정리
3. 적용상의 유의점
이 형태는 특정한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공부하여 서로가 서로를 가르치는 데 적합한가. 특정한 주제에 대해 공부하는 과정에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서로 배우고 가르치는 과정에서 협동심과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며, 자료가 충분히 확보되어야 한다. 그리고 주제를 분석하고 탐구하는 과정에서 학생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 훈련이 충분히 된 상태에서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국어과에서 이 형태는 대체로 특정한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공부하게 할 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국어 지식 영역에 해당하는 것이나, 언어 사용 기능 영역 중에서 지식이나 개념을 가르칠 때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형태를 적용할 때, 처음에는 주제를 확인하고 세분화하는 과정, 그리고 전문가 집단에서 그 소주제에 대해 탐구하는 과정에서 교사의 개입을 늘이되, 어느 정도 단계에 와 있으면 최대한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하도록 한다. 그리고 전문가 집단에서 소주제를 탐구할 때, 탐구 활동이 촉진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고 충분한 자료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Ⅷ. 강의식학습
1. 특징
강의식 수업이란 학생들이 배워야 할 내용을 교사가 학생들에게 언어를 사용하여 그대로 전달하는 수업 방법이다. 이 수업 방법은 지식 전달이 학습 활동의 주된 목표이며, 학생은 지식의 수용자라는 입장을 취한다.
강의식 수업은 학습 자료가 풍부하지도 않으며, 학습 과제가 해결될 때까지 무제한의 시간이 허용되고 있지 알은 상황 하에서 진도에 뒤떨어짐 없이 수업 진행이 가능하다. 짧은 시간에 많은 내용의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기 때문이다.
이 수업. 방법은 사회적 기본 개념, 원리\'법칙 등에 관한 내용을 지도할 때 활용될 수 있으며, 구조화된 지식을 지도함으로써 사회적 기능을 길러 주거나 사회적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그리고 어떤 형태의 학습 방법이든 그 방법의 진행 과정에서 이 강의식 수업 방법이 때때로 사용되고 일다.
2. 장점
- 교사가 지식이 많고 설명력이 높은 경우 재미있게 수업을 전개할 수 있다.
- 짧은 시간 내에 많은 내용을 가르치는 데 효과적이다.
- 새로운 제재를 쉽게 도입할 수 있다.
- 학습 전개가 단순하고 편리하다.
- 특별한 교수-학습 자료 없이도 수업 전개가 가능하다.
- 학생 수준에 대한 교사의 이해가 높은 경우, 학생의 부족한 점을 효과적으로 보충하여 줄 수 있다.
3. 교사가 갖추어야 할 요소
학습 과정에서는 교사에 의해서 학습의 효율성이 좌우된다. 강의식 수업에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요소는 다음과 같다.
- 교과 내용에 대해 종합적이면서도 설득력 있는 실력을 갖추어야 한다.
- 강의 준비가 철저해야 한다. 이는 내용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의 발달 단계, 자료 활용, 타 학습 형태 등이 고려된 준비여야 한다.
- 강의 내용은 진실성과 확실성이 있고. 경험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
- 학습자의 반응을 포착하여 수시로 설명 방법을 변화시켜야 한다.
- 판서와 병행하여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내용의 초점을 명확히 하여야 한다.
- 시청각 자료와 유사 문제를 제공하여 흥미를 높이고, 적용 방법을 습득하게 하여야 한다.
4. 적용
강의식 수업은 다음과 같이 다양한 경우에 적용할 수 있다.
- 사회적 기본 개념, 원리, 법칙
- 구조화된 지식
- 수업 내용이나 방법의 안내.
- 다른 학습 단계로의 뒷받침이 되는 내용
- 보충 설명 및 요약
5. 수업 과정
과정
활동 내용
도입
학습 내용의 개요 제시
강의 주제 및 문장
전개
논리적인 체계에 따른 주요 내용
설명
(사회적 현상 및 개념, 원리, 법칙 등)
정리
사례를 통한 설명
보충, 반복 설명
요약, 정리-응용 사태 제시
평가
형성 평가-개념 및 원리 등의 주요 내용 습득 확인)
발전
유사한 내용 이해 해 보기
보충 자료 일기
사회 기능적인 행동으로 실천하기
참고문헌
김대현 외 / 프로젝트 학습법의 운영
나일주 외 / CAI 개발과 활용, 서울 : 교육과학사, 1992
손지영 / 장애학생간의 상급학생 또래교수가 또래교사와 학습자의 철자성취도 및 과제수행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2000
임정훈 / 웹기반 문제해결학습 환경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전략이 온라인 토론의 참여도와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9
윤광보 외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2003
전병화 / 협동학습을 통한 소설 지도 방안 연구(전문가 집단 활동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1999
  • 가격6,5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1.05.0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443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