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개론 제10장 국제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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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평생교육개론 제10장 국제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평생교육의 기본 이해 ]
Ⅰ UNESC &OECD정리
Ⅱ 기타 국제 기구

본문내용

고려)
- 성인인구 중 12.5%를 평생학습에 참여시킴
유럽지역 통합을 위한 제도의 기본 틀
1) 볼로냐 계획(Bologna Process)
- 1999년 볼로냐선언(Bologna Declaration)을 통해 시작된 사업
- 2010년까지 유럽지역 내에 고등교육권 구축을 목표로 함
2) 코펜하겐 계획(Copenhagen Process)
- 직업교육 및 훈련을 대상으로 한 계획
- 유럽지역 국가들의 국가 직업교육 및 훈련시스템 간의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계획
3) 유로패스(Europass)
- 형식교육 및 무형식(non-formal)학습 교육기관의 투명성 제고와 이수 학점 인정을 위한 제도
- 2004년 12월에 개인학습자의 이력서(curriculum vitae, CV), 어학능력이력서 등을 저장하도록 웹사이트 구축을 허가함
4) 유럽자격증제도(European Qualifications Framework, EQF)
- 유럽지역에서 진행되는 모든 성인학습자의 지식 및 능력을 기술하는 제도
- 일반교육(학교교육), 성인교육, 직업교육 및 훈련, 고등교육 등을 망라하는 자격증 제도
5) 유럽직업교육훈련학점제도 (European Credit System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ECVET)
- 개별학습자의 자발적 참여로 운영됨
- 교육기관간 이동 혹은 학습영역간의 이동에 수반되는 학점인정, 검정 등을 관장함
6) 품질관리를 위한 유럽네트워크 (European Network on Quality Assurance, ENQAVET)
- 직업교육훈련분야의 모든 관계자들의 자발적 참여를 근간으로 함
- 다양한 경험과 관점의 교류를 통하여 공통의 의견을 수립함을 목적으로 함
* 8개의 핵심역량
- 학습자의 모국어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 외국어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 수학, 과학, 공학분야의 (기초)능력
- 디지털 활용 능력
- 학습하는 방법 학습(자기주도학습)
- 사회적 및 시민(의식)역량
- 자발성(initiative) 및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 문화적 의식 및 표현
5) 평생학습 프로그램(Lifelong Learning Programme : LLP)
: 리스본 전략에 걸맞는 교육분야의 통합적이고 연계적인 프로그램 전략
코메니우스, 에라스무스, 레오나르도 다 빈치, 그룬트비히 등 4개의 하위프로그램
가. 코메니우스 프로그램 : 유럽지역내의 학교교육을 대상으로하는 프로그램
* 목표
1. 다양한 유럽의 문화, 언어, 가치에 대한 지식과 이해의 개발(청년층과 교육관계자 대상)을 증진
2. 회원국 내 다른 나라 출신 학생과 교육관계자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교류를 증진
3. 다른 나라와의 파트너십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교류 증진, 3백만 명 정도의 학생 참여를 유도함
4. 외국어 학습을 촉진
5. 성인교육에 있어 혁신적인 ICT기반 교육 내용, 교육 서비스, 학습방법, 실제 교육 등을 향상시킴
6. 교원 교육의 질을 향상, 유럽적 특색을 반영함
7. 교수학습방법과 학교 경영 향상을 위하여 각종 자원을 지원
나. 에라스무스 프로그램 : 유럽지역 대학 재학생, 교직원, 대학조직에 대한 대표적인 프로그램,
학생 및 교직원의 유럽 지역내 이동(교류)와 연구협력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이며 현재 유럽지역 내 고등교육기관의 90%가 참여
* 목표
1. 유럽연합 지역 내의 고등교육기관 개혁 추진
2. 유럽 학생 및 학자들의 교류 촉진
3. 유럽 연합을 통한 전공과 자격증에 대한 투명성과 상호 학력 인증의 개선등을 통해 유럽 지역의 대학 분야의 질을 향상 시키고 강화시킴
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 프로그램 : 기업/고용활동에 필요한 기술훈련 교육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피훈련자, 노동자 등의 고용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
마. 그룬트비히 프로그램 : 성인교육기관, 교강사 및 성인학습자 등을 위한 파트너십 및 훈련기회 제공을 위한 프로그램
* 목표
1. 성인교육 대상자의 교류의 수준과 접근성 향상과 교류의 증대를 통해 2013년까지 최소 7천명까지 지원
2. 노인 및 저학력층 등 취약계층 및 소외계층에게 대안적인 성인교육 제공
3. 평생학습에 있어 혁신적인 ICT기반 교육 내용, 교육 서비스, 학습방법, 실제 교육개발 지원 등
3. 아시아남태평양 사회교육기구(ASPBAE)
2008년 평생학습을 위한 전략
- Education for active citizenship and good governance
- Education for peace and conflict prevent(평화와 다툼 예방 교육)
- Education for displaced people(난민교육)
- Education for all campaigns with National Education Coalitions(국가교육연합의 모든 캠페인교육)
4. 국제사회교육협회 (Int’l Council for Adult Education, ICAE)
- 1972년 제3차 유네스코 성인교육회의 때 제창, 1973년 창설됨
- 1976년 ‘성인교육과 발전”을 주제로 80여개국 400여명 참가-성인교육에 관한 연구 시작
- 평생교육의 여건 조성 및 평생교육 이념 실현 가능한 기반을 마련함
- 성인학습자, 성인교육자 및 관련 기구들의 국제파트너십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함
- 성인교육의 발전과 교류를 위한 교육 실시 (IALLA, Academy of Lifelong Learning Advocacy)
주요 내용
- 국제기구의 시스템, 시민사회 및 MDGs
시민사회에서의 인권과 성인교육, 국제운동의 동향 및 세계사회포럼
성인교육의 창조적인 참여와 전략, 성인교육재정포럼 개최 (Financing Adult Education for Development)
- ICAE, EAEA(European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Adults), ASPBAE, dvv internationl의 공동개최
- 최근 성인교육재정과 정책 관련한 정보 공유
- Education for All (EFA)의 취지와 같은 교육의 접근, 질, 교육의 양성평등과 같은 이슈를 다룸

추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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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11.06.15
  • 저작시기2011.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4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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