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념과 형태,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와 기본방향,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조건과 환경조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방법과 교사역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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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념과 형태,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와 기본방향,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조건과 환경조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방법과 교사역할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념

Ⅲ.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형태
1. 정보 탐색하기 수업 활용
2. 정보 분석하기 수업 활용
3. 정보 안내하기 수업 활용
4. 웹 토론하기 수업활용

Ⅳ.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

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기본방향

Ⅵ.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조건
1. 학교 현장 및 가정에서의 정보화 시설 조성
2. 교사의 ICT 능력
3. 학습자의 ICT 능력
4. 학부모의 인식변화

Ⅶ.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환경조성
1. 학습자 영역
2. 교사 영역
3. 학교행정가 영역
4. 인프라 영역

Ⅷ.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사 역할
1. ICT 자체가 교실수업 개선의 효과를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니다
2. 교사는 ICT와 수업내용을 연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3. 교사는 학습설계자, 촉진자로서의 역할변화가 요구된다
4. 학습 설계자로서 교사는 학생들이 학습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환경 및 절차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5. 학습 촉진자로서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활동이 원활하게 나타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고, 학생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는 과제를 포함하도록 한다. (4)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사례들을 중심으로 지도하여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되게 한다. (5) 각 교과별 지도에서 팀티칭, 협동 학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6)전 영역의 실습 소재나 재료를 생활 주변에서 찾아, 습득한 지식과 기능을 각 교과 학습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7)교수학습과정에서는 웹사이트, CD-ROM 타이틀, 에듀넷 등 다양한 매체와 학습 자료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지도한다.
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사 역할
1. ICT 자체가 교실수업 개선의 효과를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니다
제7차 교육과정과 ICT 활용교육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서는 교육과정 실천자인 교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ICT가 다양한 학습활동 기회, 문제해결력, 교육의 장을 확대를 제공해 주지만, 교사의 ICT에 대한 안목과 교육내용을 ICT의 특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고 설계하는, 그리고 학생들의 활동을 리드하고 안내할 수 있는 역할 없이는 ICT의 장점을 살리기가 어렵다.
2. 교사는 ICT와 수업내용을 연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교사는 ICT 즉 컴퓨터와 인터넷을 기본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능력과 안목을 갖추어야 하며, 학생 그룹을 조직하고 토론을 촉진 및 안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특히, 교육과정은 기본적으로 컴퓨터와 인터넷 사용을 가정하지 않고 구성되었다. 따라서 컴퓨터,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학습하고자 하는 내용이 컴퓨터,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한 적절한 내용인지, 적절하다면 어떤 종류의 소프트웨어와 기능이 필요한지에 대한 전략이 필요하며 필요하다면 다시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을 적절하게 내용을 추가 삭제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즉, ICT 활용은 학습자 중심 수업, 문제해결 능력, 다양한 학습 활동 기회 제공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을 뿐이지 이를 전개할 수 있는 열쇠는 교사에게 있다.
3. 교사는 학습설계자, 촉진자로서의 역할변화가 요구된다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과 맥을 같이하며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하고 ICT를 활용하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교사는 학습자가 스스로 의미 있는 지식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그 사고과정을 ‘촉진’해야 할 것이다. 이 때 ICT는 학습자가 쉽게 지식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즉, 교사는 단순히 지식과 정보의 전달자(delivery system)로서가 아니라 학습자들의 다양한 학습활동을 도울 수 있는 학습환경설계자(Learning Designer)이며 학습 촉진자(Learning facilitator)로써 그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이와 같은 지원할 수 있도록 ICT를 활용해야 한다.
4. 학습 설계자로서 교사는 학생들이 학습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환경 및 절차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학습 설계자로서 교사는 전체 수업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자의 실생활과 밀접히 관련된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활동을 계획, 안내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본 교재에서는 10가지의 학습 설계 요소를 제시하고 있으며 교사가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유연하게 설계 요소를 추가, 수정, 축소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5. 학습 촉진자로서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활동이 원활하게 나타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어야 한다
학습 촉진자로서 교사는 학생들의 토론, 조사 활동이 원활하게 나타날 수 있도록 각종 자료 지원, 발문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설계’와 ‘촉진’이 최근의 ICT 활용과 부각되고 있는 것은 지식정보 원천이 다변화되고 그것을 활용하는 방법이 변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교사는 주도적으로 지식을 소유하고 있어 전체 수업에서 교사가 수업의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ICT 활용교육 연수자료, 2001
◈ 교육인적자원부, 교사 ICT 활용교육 연수교재,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정부간행물 발간 등록번호 11-1340400-000009-14), 2001
◈ 손병길, ICT 활용과 사회과 교수-학습,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4
◈ 유인환, ICT와 문제 해결 과정의 통합에 기반한 정보 교육과정 모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0
◈ 정성무외, ICT활용교수·학습과정안 자료집,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1
◈ 한국교육학술원,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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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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