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기업의 비즈니스모형과 가치창조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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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인터넷기업의 가치창조를 위한 비즈니스 모형에 관한 논리적 기초

Ⅰ. 인터넷기업의 비즈니스 모형

Ⅱ. E-비즈니스의 가치창조 논리

1. 기업이론적 접근
2. 핵심개념적 접근

Ⅲ. 인터넷기업의 가치창조 논리와 비즈니스 모형간의 관계

본문내용

래빈도를 제고시킬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거래 참여자들 간에 보완성이 존재함에 따라 네트워크가 형성되고 참여기업 간 또는 고객간 네트워크 외부효과가 생성되면 기업의 가치증가가 가능하게 되므로 E-비즈니스 기업은 의존적 연계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시도하게 될 것이다. E-비즈니스 기업의 효율성과 보완성이 높아지면 고객과 거래 파트너기업의 의존적 연계성이 높아지며 그에 따라 신뢰도가 상승하면서 효율성이 제고되고 보완적 자산의 개발과 제공유인이 높아지게 되어 수익과 가치증대에 기여할 수 있게될 것이다.
넷째, 거래방식의 참신성으로서 E-비즈니스 기업들은 혁신적으로 새로운 거래방식과 구조를 남보다 먼저 개발하고 개선하여 가치창조에 노력한다. 예를 들어 C2C, 역시장(reverse market), 거래 관련 담당자 연결에 의한 24시간 원 스톱 쇼핑 등은 비효율성을 제거하고 고객의 잠재 욕구를 충족시키며 새로운 시장개척을 가능하게 하였다. 기업은 보완성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보다 잘 충족시킬 수 있는 참신한 거래방식의 설계를 시도할 수도 있고, 가상시장의 고객이 거래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합리적 선택이 보다 필요한 거래방식을 개발하여 정보비대칭을 감축시키고 거래의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도 있게 된다.
3. 인터넷기업의 가치창조 논리와 비즈니스 모형간의 관계
이와 같이 E-비즈니스 기업은 다양한 기업이론과 전략론의 측면에서 가치창조의 원천으로 제시되는 효율성, 보완성, 의존적 연계성, 거래방식의 참신성의 개념과 그들 간의 상호 의존성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가치창조에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지금까지 제시된 기업이론이나 전략론, 그리고 기업의 운용주체인 기업가 이론만으로는 현실을 설명하는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이러한 논리가 완전한 것은 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제한된 범위에서나마 E-비즈니스 기업의 통합적인 가치창조 이론의 정립과 활용을 위해서는 다양한 가치창조의 원천들이 체계적 통합적으로 내포되어 작동하는 기본적인 분석단위인 비즈니스 모형을 기초로 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최근의 중요한 변화는 가상시장의 출현과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업의 범위와 영역이 모호해지면서 E-비즈니스의 가치창조의 분석단위가 전통적인 기업 중심적인 개념에서 고객, 공급자, 보완적인 기업 등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네트워크를 고려한 비즈니스 모형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이다.
비즈니스 모형은 기업이 보유하는 기회를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거래의 내용, 구조 및 지배방식을 나타낸다. 거래의 내용이란 교환되는 재화나 정보 및 교환을 가능하게 하는데 필요한 자원과 능력을 의미하며, 거래의 구조는 거래 당사자, 거래 당사자들의 연계방식, 교환 발생의 순서, 교환의 메커니즘을 나타내므로 거래구조는 거래의 유연성, 적응성 및 규모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거래의 지배방식은 거래 관련 당사자들이 정보, 자원 및 재화의 흐름을 통제하는 방식은 물론 조직의 법적 형태와 거래 참여자의 유인까지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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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1.11.29
  • 저작시기201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17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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