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피자의 중국 진출 마케팅 및 성공요인과 전략적 방안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미스터피자 소개
(1) 개요
(2) 이념
(3) 연혁
(4) 중국 진출 배경

2. 환경 분석
(1) 정치 환경
(2) 사회문화 환경
(3) 산업 환경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 Targeting
(2) Positioning

5.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성공요인 분석
(1) 메뉴
(2) 인재
(3) 매장
(4) 마케팅

7. 전략적 방안
(1) 그린마케팅
(2) 키즈마케팅
(3) 스타마케팅
(4) 메뉴 개발
(5) SNS

8. 최종 평가

본문내용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이 가장 큰 이유라고 한다. 하지만 슈퍼주니어가 중국에서 상상외로 인기가 많은 만큼, 더군다나 미스터피자의 주 고객층들인 여성들에게 미칠 영향력을 생각한다면 초기 투자비용이 크지만 나중에 더 많은 이익을 낼 수 있는 스타마케팅이 필요하다. 이미 여성들을 위한 피자 쿠폰과 이벤트, 친절한 서비스 등으로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만큼 쿠폰이나 주요 매점에 슈퍼주니어의 팬 사인회를 개최하는 등의 이벤트를 통한 마케팅을 한다면 미스터피자의 인지도가 더 올라갈 수 있다. 또한 매장 뿐만 아니라 타겟층이 많이 있는 장소에 직접 가서 노출시키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다. 젊은 층이 많은 대학교나 종합 쇼핑몰 등에서 시식 행사나 슈퍼주니어 중 한,두 명을 섭외해 이런 행사에 참석하게 한다면 인지도 창출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TV마케팅이나 직접 섭외가 비용 면에서 너무 부담이 된다면 전광판이나 라디오 광고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어떠한 방법이듯 현재의 한류를 이용한 스타마케팅은 꼭 필요하다. 스타마케팅은 예전부터 쓰였던 방법이지만 여전히 파괴력이 있는 마케팅 기법이다. 위와 같은 방법은 미스터피자의 인지도 및 매출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4) 메뉴 개발
‘한국인은 돈이 생기면 옷과 집을 마련하고 일본인은 저축을 하며 중국인은 먹는데 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중국은 먹거리 문화가 발달해 있다. 이 때문에 먹는 문화도 우리나라와는 달리 코스요리가 대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피자와 음료를 주로 시켜먹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사이드 메뉴를 시켜 조금씩 맛보는 것이 중국에서 요리를 먹는 추세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과 차별화된 요소가 없다면 중국에서 성공을 기대하기 어렵다. 이미 미스터피자는 철저한 현지화를 시행하였다. 피자가 주 메뉴이고 파스타나 리조또 등이 사이드메뉴인 한국과는 달리 중국은 피자와 더불어 다양한 메뉴들이 주 메뉴에 이름을 올리고 있으며 다양한 사이드 메뉴 개발에 주력을 하고 있다. 여기에 음료 부분을 더 다양화 한다면 보다 큰 호응을 얻을 수 있다. 중국인에게 차는 단순히 마시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중국에서 불교가 가장 번성했던 당나라에 들어와 일반에도 차 마시는 습관이 널리 퍼졌는데 이는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현재 중국 식당에 들어가면 한국과는 달리 물을 주지 않고 차를 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물론 피자와 차는 전혀 어울리지 않지만 한국과는 다르게 피자보다 다른 사이드 메뉴의 매출이 상당히 높은 것을 감안해 본다면 음료 부분에 차를 추가하는 것은 고객들에게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다. 밥 종류나 치킨 요리에 차를 마시는 것은 중국인들에게 익숙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사이드 메뉴 다각화에 맞추어 다양한 차를 음료 메뉴에 추가한다면 매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5) SNS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 사용과 함께 SNS의 중요성이 증대 되고 있다. CONIC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 6월말까지 중국의 SNS 사용자규모는 2.1억 명이며, 전체 네티즌 중에 50.1%가 사용 중에 있다. 특히 반년 사이에 무려 3455만 명이 증가하여 성장률이 19.6%로 나타났다. 자세한 SNS 마케팅 전략으로는 ① 중국의 트위터 웨이보를 이용한 할인마케팅과 ② 중국 최대 SNS 사이트 카이신왕 내에 기업홍보사이트 구축을 들 수 있다. 중국의 트위터 웨이보를 이용한 할인마케팅은 트위터 팔로어 수만큼 가격을 할인해 주는 방안이다. 이는 이미 한국의 도미노피자에서 시행한 할인마케팅으로 인지도를 올리는데 큰 몫을 할 수 있었다. 팔로어 수를 늘리면서 이를 온라인 구매로 연결하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방안이다. 현재, 중국 내에 미스터피자의 인지도는 높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웨이보를 활용한 할인마케팅을 시행한다면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중국 최대 SNS 사이트 카이신왕 내에 기업홍보사이트 구축은 카이신왕에 미스터피자 계정을 생성하여 기업홍보를 목적으로 운영하는 것이다. 특히, 고객과 함께하는 이벤트를 많이 열어 고객에게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갈 수 있다. 컨텐츠가 중요하기 때문에, 일반 기업 홍보용 컨텐츠보다는 고객이 흥미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드는 것이 관건이다.
8. 최종 평가
㈜미스터피자는 1990년 이화여대 앞에 1호점을 개점한 이후 지난 22년 동안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동시에 미스터피자는 ‘탄탄한 기본기와 원칙, 효율적인 현지화 정책’으로 현재 중국 22개, 미국 1개, 베트남 2개 등 총 25개 해외 매장을 운영 중이다. 이 중 주력시장인 중국의 외식산업은 15년 연속 두 자리 성장률을 기록하며 그 규모가 큰 폭으로 늘고 있으며 또한 앞으로도 경제성장, 소득향상의 효과와 함께 지속적인 성장형태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미스터피자는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지점의 특수화, 고급화 전략, 철저한 현지조사를 통해 안정적 입지를 다질 수 있었고 2010년 중국 최고 권위의 음식평가 사이트인 다종디엔핑(大衆點評)이 뽑은 ‘2009년 중국 소비자에게 가장 사랑 받은 50개 음식점’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강력한 경쟁자와 경쟁업체의 추격, 한정된 target, 낮은 인지도 등의 약점 및 위협요소를 가지고 있어 중국 전역에 매장을 확대 하는 데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매력적인 중국 시장에서 기업 간 경쟁이 점점 치열해 지면서 마케팅 활동의 중요성이 보다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미스터피자가 향후 중국 외식산업 분야에서 시장 선도자의 지위와 시장지배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중국 경제의 급속한 성장과 더불어 갈수록 치열해 지는 중국시장에서 미스터피자가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세계 일류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보는 바이다.
<참고자료>
www.mrpizza.co.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 가격2,5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2.04.26
  • 저작시기2012.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4277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