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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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수-학습 전략>>

1) 강의법
2) 질문법
3) 토론법
4) 실험실 실험법
5) 현장견학
6) 시범실험
7) 탐구수업과 발견법
8) 협동학습
9) 역할놀이
10) 개별화 수업

본문내용

교육철학사상
② 레빈(K. Lewin) 코프카(K. Koffka)의 집단의 사회적 상호의존설
③ 비고츠키(L. S. Vygotsky)의 사회-역사적 이론
(3) 협동학습의 종류와 방법
①STAD(Student Teams-Achievement Division) : 수학이나 과학과 같이 교수-학습 목표를 뚜렷하게 제시할 수 있는 영역에 특히 효과적
②TGT(Teams-Games-Tournaments) : 집단의 대표끼리 경쟁하는 학문적 토너먼트 체제
③Jigsaw : 과제지향적 협동학습. 과학적 개념의 획득에 목적을 둔 교수-학습에 효과적
④GI(Group Investigation)모형 : 조사, 상호작용, 해석, 내적 동기의 네 단계(4I)를 거쳐 수행. 여러 명이 함께 자료를 수집분석통합해야 하는 복잡한 문제의 교수-학습에 적절.
⑤Co-Op Co-Op : 목적은 주제를 집단끼리 협력하여 학습하고 결과를 공유하는 데 있다.
9) 역할놀이
* 역할놀이는 학생들에게 특정 역할을 부여한 다음, 각자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게 하는 절차에 따라 실시된다. 교수-학습 전략으로서의 역할놀이는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게 할 때 매우 유용하다.
(1) 역할놀이의 가치와 목적
* 가치 : 역할놀이는 사회적 집단의 도움으로 개인적 궁지를 벗어나려 할 대, 여럿이 함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 할 때, 민주적 절차와 방법을 개발하려 할 때 등에 도움이 된다. 역할놀이는 또한 과학 및 기술에 의해 야기된 문제로서 집단이익과 가치가 관련되어 있는 사회적 문제나 윤리적도덕적 문제의 해결에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다.
* 목적 : 자신의 감정을 탐색하고, 자신의 태도가치지각 등에 대한 통찰력을 획득하며, 문제해결 기능을 개발하며, 다양한 방법에 의한 교과내용의 탐색에 있다.
(2) 역할놀이의 형식과 전략
① 다른 입장에서 보기 :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자신의 견해를 표명하게 하는 방법
② 인터뷰 : 비교적 단순한 역할놀이로서 학생들은 다양한 역할을 맡아볼 수 있다.
③ 역할 바꾸기 : 학생들이 어떤 역할을 맡아 문제를 해결한 다음, 각자의 역할을 서로 바꾸어 다시 해결하게 하는 방법이다. 학생들은 이 방법을 통해서 모든 문제는 최소한 두 가지 이상의 견해와 해결책이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3) 역할놀이의 교수-학습 단계
* 역할놀이가 필요한 주제는 발달단계에서 생기는 문제, 성적윤리적사회적경제적 계급에서 드러나는 문제, 가치문제, 감정적 문제, 사회적 논쟁거리, 지역사회 문제 등이다.
* 역할놀이에 대한 적절성은 학생의 나이, 문화적 배경, 학습자의 역할놀이 경험 등에 따라 결정된다.
10) 개별화 수업
* 각양각색인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수업을 개별화 수업이라고 한다.
(1) 개인차와 개별화 수업
* 학생들은 신체적 조건, 판단능력, 정신 능력, 인성적 특성, 흥미, 사회적 능력, 경험 등에서 차이가 난다. 학습자의 차이는 능력의 차이, 행동과 동기의 차이, 개인적 특성으로 대별할 수도 있다. 특별히 개인적 특성의 차이는 학생들의 신체적 심리적 지적 사회적 특성의 차이를 말한다.
<개별화 수업의 이념과 원리>
① 개별성 : 학습자마다 다른 요구 사항을 갖고 있으며, 각각 고유한 학습 방법이 필요함
② 공평성 : 학습자의 요구와 개인적 특성에 맞추어 합당한 처치를 해야 한다는 논리
③ 완전학습 원리 : 학습목표를 성취할 기회를 모든 학습자에게 공평하게 줄 것을 강조
④ 계속적 진전의 원리 : 주어진 시간 안에서 학습자가 성취 가능한 것을 모두 이룰 수 있도록 새로운 과제를 향하여 계속 나아가게 해주어야 함을 강조
* 개별화 수업의 궁극적 목적은 학습의 극대화에 있다.
* 개별화 수업은 분석적 모형, 분류적 접근, 기술적 접근, 처방적 접근으로 대별할 수 있다. 분석적 모형은 블룸(B. S. Bloom)의 완전학습과 글레이저(R. Claser)의 적응교육 프로그램이, 분류적 접근법은 크롱백(L. J. Cronbach)의 개인차에 의한 적응 수업이 그 예이다. 기술적 접근은 수업 프로그램을 기술적 속성으로 규정하며, 처방적 접근법은 적성-처치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한다.
(2) 영재 교육
* 영재아(gifted)와 재능아(talented) : 신체적 발달 수준에 비해 뛰어난 학업성취 능력, 높은 IQ, 우수한 인지적 능력, 탁월한 탐구 능력 등외에 창의력인내력성취동기 등을 가진 학생으로 규정.
* 영재 교육은 능력에 따라 동질집단의 반편성, 보충수업, 속진 프로그램과 심화 프로그램으로 실시할 수 있다. 속진 프로그램은 보통의 학생보다 진도를 더 빨리 나아가게 하며, 심화 프로그램은 더 깊게 파고들게 하고 현장연구, 과학경시대회, 화학탐구 대회 등에도 참여하게 한다.
* 과학영재 교육 프로그램은 유명한 과학자에 관한 내용도 포함시킬 필요가 있으며, 과학자의 실험실이나 야외에서 과학자와 함께 연구조사하는 개별지도도 효과적이다. 특히 과학영재 교육에는 영재로 하여금 직접 또는 과학자의 도움을 받아 연구하고 그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발표하게 하는 사사제도가 가장 효과적이다.
(3) 장애자 교육
* 국가마다 차이는 있지만, 전 인구의 5%가 신체적, 사회적, 지적 차이에 따른 장애를 갖고 있다. 그러나 이들 장애자에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과 교육과정이 개발되어 있지 않다.
(4) 수준별 수업
*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지향한다. 수준별 과목선택형 교육과정은 교양의 증진 및 실생활과 연관된 일반선택 과목과 학생의 진로, 정성과 소질의 계발에 도움이 되는 심화선택 과목으로 구분된다.
*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는 학년이나 학기가 아니라 학생들의 개인차와 지적 수준을 고려하여 처음 단계부터 마지막 단계까지 단계들 사이에 일정한 위계나 체계적인 변이를 지니도록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성차와 과학교육
* 성차도 개인차와 관련된 문제가 되고 있다. 문화적사회적 차이는 있지만, 성도식과 성역할은 어릴 때부터 형성되는 경우가 보통이다.
* 성차를 감안한 과학 교수-학습 방법은 여학생 친화적 과학, 여성형 과학, 여권주의적 과학으로 나눌 수 있다.

키워드

교수,   학습 전략,   인문,   교육,   실험,   학습
  • 가격2,3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2.05.21
  • 저작시기2012.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48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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