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디다스 마케팅 SWOT,STP전략 분석및 나의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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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디다스 마케팅 SWOT,STP전략 분석및 나의견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아디다스 선정배경

2. 아디다스 기업소개

3. 아디다스의 축구화

4. 스포츠 스타를 이용한 마케팅전략

5. 아디다스 SWOT 분석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6. STP 분석
시장세분화(Segentetion)
표적화(Targeting)
위치화(Positioning)


7. 설문지 조사결과분석

8. 결론 및 나의의견

본문내용

회장이 "세계에서 가장 힘있는 두 브랜드(아디다스+베컴)가 합쳐짐으로써 엄청난 마케팅 효과를 낼 것"이라고 확신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또 아디다스는 베컴을 위해 새로 개발한 축구화 '프레데터 펄스 베컴'을 본격적으로 선보인다. '프레데터 펄스 베컴'은 아디다스가 지난 4년 동안 선보인 베컴 축구화의 14번째 작품이다. 이번에 처음으로 베컴 로고를 새겨 넣었고 은색, 메탈색, 빨간색이 어우러진 고품격 디자인으로 상품가치를 높였다. 특히 캘거리 대학과의 공동 연구 끝에 탄생한 이 축구화는 베컴이 제품 개발 과정에 직접 참여해 조언을 하는 등 남다른 애착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5. 아디다스 SWOT 분석
Strength(강점)
- 착용감이 좋은 캥거루 가죽을 사용.
- 기능에 주안점을 두었다.
- 신제품이 타제품보다 빨리 출시된다.
Weakness(약점)
- 캥거루 가죽소재라서 잘 닳고 쉽게 찢어진다.
- 가벼운 축구화를 선호하는 고객에게는 경쟁력이 떨어진다.
- 타사 제품의 가격대비 기능이 약간 떨어진다.
Opportunity(기회)
- 온라인 게임(피파온라인, 위닝) 시장의 확대.
- 주 5일제 근무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대.
- 인터넷 발달에 따른 정보습득의 용이성.
Threat(위협)
- 자사모델의 성적부진.
- 타 브랜드의 선수마케팅.
- 축구화기능의 평준화.
6. STP 분석
시장세분화(Segentetion)
아디다스 이해정도에 따른 고객 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다. 이전에 아디다스를 경험한 사람 과 아닌 사람을 분류해서 구분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유경험자에게는 아디다 스 축구화의 우월한 기술력을 강조하고 있으며 미경험자에게는 다이나믹하고 화려한 이미 지를 사용해 다양한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아이다스도 다른 기업과 마찬가지로 로얄 고객 층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의 예로 한국 내 N세대 위주의 아 디다스 매니아를 위한 맴버십인 aTS를 들 수 있다. 또한 아디다스 축구의 커뮤니티 활성 화를 통해 아디다스 축구 제품의 매니아 시장을 확보한 상태다. 가격 측면으로 보면 같은 종류의 다른 상품과 비교하여 가격대가 조금 높은 것으로 보아 중간보다 약간은 높은 퀄리 티를 추구하는 사람들을 타겟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표적화(Targeting)
12-50세 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주 고객으로 한다. 유소년 축구대회, 아마추어 축구대회이 벤트를 주최하는 것을 보아 여성 보다는 남성층을 주로 공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하 지만 아디다스가 남성만을 공략하는 것은 아니다 최근에는 여성성을 강조한 트레이닝복과 같은 여러 제품을 소개함으로써 시장에서의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그 외에 아이들을 위한 축구화를 개발하면서 미래의 잠재 고객까지 확보하고 있는 셈이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aTS라는 패션 트렌드를 자체 내에서 만들어 패션에 민감한 N세대를 공략하는 전략을 내 세웠다.
위치화(Positioning)
위의 세그맨테이션과 타게팅을 고려해보면 아디다스가 어떻게 상품을 포지셔닝 할 수 잇는 지도 쉽게 알 수가 있다. 아디다스의 스포츠 용품은 중상의 가격대로 편안함과 기능성을 강조한 상품들이 주를 이룬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고전적인 스포츠의 관한 이미지(활동성, 기능성 등)로 상품을 포지셔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포지셔닝도 점차 확 대되어 여성들을 겨냥한 상품이 나오기도 한다.
7. 설문지 조사결과분석
<브랜드>
<광고모델>
<디자인>
<기능>
<인구통계학>
8. 결론 및 나의의견
이번 조사를 통해서 아디다스 축구화가 끈임 없는 발전과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깊은 역사를 통해서 축구화가 단순히 축구를 하는 것에만 국한되지 않고, 많은 연구를 통해서 새로운 디자인의 상품들이 나오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축구화는 축구 선수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일반 평범한 사람들을 위해서 더 정교하게 만들어진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설문을 통해서 사람들은 축구화를 구입하는데 있어서 브랜드 요인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사람들은 단순히 축구화만을 사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가치를 중요시하고 그 브랜드를 신뢰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인지 아디다스에서는 자신의 브랜드를 계속해서 홍보하고, 사람들의 구매욕을 끌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그 노력의 예로 광고모델을 들 수 있다. 당연히 축구화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축구선수가 필요한데, 아디다스에서는 최고의 스타 플레이어를 광고모델로 기용해서 마케팅 전략을 하고 있는 것이다. 최고의 축구선수가 축구하는 모습을 통해서 사람들의 구매욕을 자극하는 것이다. 또 축구화도 운동화처럼 단순한 디자인이 아닌 다양한 모양의 디자인이 출시되고 있다.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서는 단순하고 평범한 디자인은 사람들의 눈길을 끌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축구화의 끈을 매는 위치나 색상도 축구화를 선택하는데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예전에 비해 요즘은 주 5일제 근무로 인해서 사람들은 여가생활을 즐기고 있다. 축구도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여가 생활 중에 하나이다. 주말을 이용해서 축구를 즐기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가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즐겨하는 축구 경기에서 축구화는 제일 중요한 장비이기도 하고 기본적인 것이라 생각한다. 발을 이용하는 격한 스포츠인 축구를 함에 있어서 사람들은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그리고 좀 더 편안하고 착용감이 좋은 축구화를 구입할 것이다. 디자인과 색상도 마찬가지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구매자들의 이러한 요소를 만족시켜주기 위해서 아디다스는 많은 노력을 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 목차 >
1. 아디다스 선정배경.
2. 아디다스 기업소개
3. 아디다스의 축구화
4. 스포츠 스타를 이용한 마케팅전략
5. 아디다스 SWOT 분석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6. STP 분석
시장세분화(Segentetion)
표적화(Targeting)
위치화(Positioning)
7. 설문지 조사결과분석
8. 결론 및 나의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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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0.08
  • 저작시기2009.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7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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