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대한항공 마케팅 및 경영전략 (시장현황분석, SWOT, 7PS, STP분석, 경쟁사분석, 외부마케팅, 내부마케팅, 기업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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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대한항공 마케팅 및 경영전략 (시장현황분석, SWOT, 7PS, STP분석, 경쟁사분석, 외부마케팅, 내부마케팅, 기업철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대한항공의 기업철학
  1-1) 기업철학
  1-2) 경영철학
  1-3) 경영이념
  1-4) CEO 조양호
  1-5) 공시

 2. 시장현황 분석
  2-1) 항공사 선택기준
  2-2) 항공사 선호도

 3. 대한항공의 마케팅 전략
  3-1) 외부마케팅
  3-2) 내부마케팅
  3-3) SWOT분석
  3-4) SWOT분석에 따른 전략수립
   (1) SO 전략
   (2) WO 전략
   (3) ST 전략
   (4) WT 전략
  3-5) STP분석
  3-6) Marketing Mix 분석 - 7PS 전략

 4. 경쟁사 분석
  4-1) 아시아나항공
  4-2) 제주항공
  4-3) 티웨이항공
  4-4) 진에어

Ⅲ. 결 론

본문내용

대한민국
저비용 항공사 최초 국제선 정기노선 취항 04월 인천-방콕
태국 정기노선 취항 / 항공운송 표준평가제도IOSA인증 획득 /
B737-800(HL7796) 3호기 도입
2010년 02월 B737-800(HL8214) 5호기 도입
03월 김포-나고야 일본 정기노선 취항
04월 탑승객400만명 돌파
05월 Boeing Shanghai와 중정비 계약 체결
09월 탑승객 500만명 돌파
10월 인천-홍콩 정기노선 취항/ B737-800(HL8233) 6호기 도입
11월 인천-마닐라,부산-세부 정기노선 취항/ B737-800(HL8234)
7호기 도입
12월 운항편수 6만편 돌파
2011년 01월 항공운송 표준평가제도IOSA 3rdEdition인증 획득
02월 탑승객 600만명 돌파 2012년 10월 괌 노선 평균탑승률 70% 돌파, 주 11회 증편
11월 대학생 한일문화 교류단 모집
(2) 경영방식
(3) CE0 김종철
성명
김 종 철
소속
제주항공 사장
출생년도
1958년
약력
프린스턴대학교대학원 화학공학 박사
뉴욕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
프린스턴대학교대학원 화학공학 석사
서울대학교 화학공학 학사
1992~1996 맥킨지 앤드 컴퍼니 컨설턴트
2000 이언그룹 대표이사
2007.01 제주항공 사외이사
제주항공 대표이사 사장
(4) 재무제표
(5)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공공기관으로서의 다양한 장점
도내 잠재 고객의 기 확보
제주도의 관광이미지와 연계 홍보 노력
국제공항의 기 확보
국내 대표관광지로써의 시너지
초기 대규모의 자본회수의 어려움
공공기관으로써의 단점
국내 최초 기종 도입
국내 지역항공사 전문가 부재
Opportunity
Threat
지역항공사 강세(ex.유럽)
항공산업의 저비용 구조화 촉진
국제 자유도시및 관광발전 시도
제주도민의 지역항공 지지도 상승
고속철도 개통, 기존항공 노선의 재검토
대형항공사의 요금 불만 팽배
양대항공사의 가격 조종(인하)
고속철도에 따른 항공이용객의 이탈
양대항공사 지역항공사 설립 방해 공작
중소형 항공기 도입에 다른 인식 부족
4-3) 티웨이항공
(1) 개요
업종
항공운송
설립일
2004년 8월 31일
소재지
청주시 상당구 내덕동 201-31
항공기 보유대수
5대
(2) 연혁
2005년-8월 국내최초 저가항공사인 한성항공으로 출범
2008년-10월 운항중단 신청
-12월 휴업신고
2009년-4월 휴업연장신고
2010년-3월 회생계획안 인가
-4월 회생절차 종결 결정
-6월 B737-800 1호기 도입
-7월 (주)티웨이항공으로 사명 변경 및 본사 서울로 이전
-9월 B737-800 2호기 도입
AOC 수검 및 홈페이지 오픈
첫 취항 이벤트 및 김포-제주 운항 개시(왕복 8회/일)
(3) 상징 및 색상
4-4) 진에어
(1) 개요
업종
항공운송
설립일
2008년 1월 23일
소재지
서울시 강서구 등촌동 653-25 대한항공교육훈련센터 3층
항공기 보유대수
7대
(2) 연혁
2008년 1월 23일 - (주)진에어 법인설립
2008년 1월 25일 - 사업자 등록
2008년 4월 5일 - 정기항공 운송사업면허 & 노선면허 취득
2008년 7월 17일 - 서울(김포) - 제주 취항 (1일 8편)
2008년 12월 1일 - 서울(김포) - 제주 증편 (1일 24편)
2009년 1월 10일 - 서울(김포) - 부산 취항 (1일 8편운항)
2009년 3월 21일 - 국제항공안전인증(IOSA) 국내 항공사 4번째,
국내 LCC 두 번째 획득
2009년 3월 28일 - 서울(김포) - 부산 운휴
2009년 4월 3일 - 부산 - 제주 취항 (1일 8편운항)
2009년 12월 21일 - 서울(인천) - 태국 방콕 국제선 최초 취항 (매1회 운항)
2009년 12월 8일 - 부산 - 제주 운휴
2009년 12월 24일 - 서울(인천) - 일본 도쿄(하네다) 부정기 국제선 취항
2010년 1월 14일 -서울(인천) - 필리핀 클락 부정기 국제선 취항
2010년 4월 2일 ~ 2010년 4월 18일 - 서울(인천) ~ 제주 한시적 취항 /
인천 ~ 방콕 한시적 증편(매1회)
2010년 4월 20일 - 서울(인천) - 괌 취항
(3) 상징 및 색상
Ⅲ. 결 론
소비자들은 독특한 욕구와 특성을 지니고 있는 잠재적으로 분리된 시장에 머물고 있는데 각각의 소비자에 적합하게 구분된 마케팅 프로그램의 적용이 필요하다. 따라서 항공시장세분화를 통한 승객들의 분석은 마케팅 개념을 실천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고 또한 항공시장과 서비스상품에 대한 마케팅 전략과 자원분배를 위한 중요한 지침이 된다.
항공사가 시장에 접근하는데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마케팅 컨셉에 기초하는 것, 즉 고객의 욕구를 식별하고 이에 부응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다. 사실상 상이한 고객은 서로 다른 욕구를 지니고 있고 그들의 항공사 선전기준에도 차이가 있으며 매체에 대한 반응도 다양함으로 동일하게 취급할 수 없다. 이러한 고객의 다양성은 어떻게 보면 항공사의 마케팅활동을 전개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안겨 주지만, 실제로는 항공사의 혁신을 창조하며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원천이 된다.
< 해외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 >
외투보관서비스 - 계절이 다른 나라를 방문시 무거운 외투를 가지고 다니 는 불편을 해소
첨단 항공기의 도입 추가 / 최상의 기내서비스 제공
전 항공기의 좌석 쿠션을 전량 교체하고 기내 공중전화를 설치
노인/어린이들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눈높이 서비스의 개발 / 실천
고객 세분화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융통성 부족 해결
. A Letter from flying mom 과 같은 고품질의 감성을 자극하는 서비스가 필요
< 참 고 문 헌 >
이항구, “관광교통학”, 「남영 문화사 , 2012
반병길, “교통산업론”, 「남영사」, 2012
김충호, “현대 서비스론”, 「형설 출판사」, 2012
대한항공 http://www.koreanair.co.kr
아시아나 항공 http://www.flyasiana.com
한국 항공진흥협회 http://www.airtranspor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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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1페이지
  • 등록일2012.11.07
  • 저작시기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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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747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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