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오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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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세오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히브리어성경의각책은그책의첫글자를그명칭으로삼고있다. 그러나우리한글성서나희랍어에서는각권의핵심적내용과관련된명칭을택하고있다.
히브리어
희랍어
라틴어
영어

탄생, 창조
기원
Genesis
그리고이것들이 ...의이름들이다
나옴, 출발
탈출
Exodus
그리고그가불렀다
레위족에속한
제사율법
Leviticus
광야에서
수들
인구조사
Numbers
이것들은말씀들이다
제2의율법
율법반복
Deuteronomy

'오경'(Pentateuch)이란용어는구약성경의처음다섯책을일컫는말이다. 그리스원어의뜻은 '다섯개의두루마리'인데, 주후 1세기알렉산드리아에거주하던헬라화된유대인들에의해널리통용되기시작했다. 히브리어를사용하던유대인들사이에는이책들을 '율법', '토라', '모세의율법', '모세의율법책', '모세의책' 등의이름으로불렀다. 2. 5경의주제와내용다음두가지견해의장단점을비교해보세요.

1) 『오늘날 5경이 '다섯책'으로나누어진것은부차적인것이고, 5경전체는사실상통일성을지닌한권의책으로이해되어야한다. 1979 클라인즈는 오경이창세기 1-11장과창세기 12-신명기 34장의두부분으로크게나뉨을설득력있 게주장한바있다.
그래서제1부(창 1-11장)는지구와인간의기원, 남성과여성으로지음받은인간의본질과존재목적, 피조계에침투한죄의기록, 인간의죄악에대한공의와(대홍수심판), 자비(노아와가족에게베푸신은혜)를동시에펼치시는하나님의모습을그리고있다. 제 2부(창 12장-신 34장)는아브라함을통해이스라엘이하나님의언약백성이되어하나님의계시와피조세계를구하는관계회복의도구로사용받는역사를말해준다. 5경을하나로묶는신학적주제는아브라함에게주신하나님의언약(창 12:3)이다.』

2) 『모세5경은첫창세기에하나님의구원역사의서론으로천지창조기사와원역사(창 1-11장), 그리고구원사의구체적출발인이스라엘족장이야기(창 12-50장)가장식되어있다. 그러나이창세기내용은모세시대에출애굽사건에의한이스라엘백성이탄생되면서회상되어해설되었다고보겠다. 미국인이독립전쟁의결정적역사사건을치른후에야, 콜럼버스의항해와필그림들의미대륙상륙을되돌아본것과같다.
그래서출애굽사건은모세 5경의핵심내용이면서그것의위로는창조사건과타락, 족장들의생애, 뒤로는광야방랑과가나안정복의준비단계로율법의내용을간직하고있다. 그러나그모든것의최대관심은그모든일을일으키시고주관하시는야웨하나님에초점을맞추고있다.

모세오경을두부분인창세기 1-11장과창 12-신 34장으로크게나눌수있다. 양자는약속과성취, 질문과답, 문제와해답의관계에있으며그단서는창세기 12:3이다. 모세오경속에는구속사과정의시작만이들어있을뿐이고그구속사의끝과성취는신명기 34장을넘어서, 구약을넘어서있다.』

|모세 5경의끝인신명기 34:10-12절은모세에대해서말한다. "그후에는이스라엘에모세와같은선지자가일어나지못하였나니모세는여호와와대면하여아시던자요, 여호와께서그를애굽땅에보내사바로와그모든신하와그온땅에모든이적과기사와모든큰권능과위엄을행하게하시매온이스라엘목전에서그것을행한자더라" 이말은모세5경의결론이라할수있다. 즉모세오경은모세가해석자이므로모세를통한이스라엘의구원의핵심적내용에서모세5경전체를풀어야한다. 모세는시내산에서여호와와대면한자요, 그를통해기사와이적으로이스라엘을애굽으로부터건졌다

본문내용

와대면한자요, 그를통해기사와이적으로이스라엘을애굽으로부터건졌다. 모세5경은모세와여호와의관계로해석되면된다. 그러므로아브라함의언약인창 12:3절보다시내산언약이더핵심이요절정이다. 시내산언약의관점에서창조의언약과아브라함의언약을해석한다고보는것이옳다. 즉시내산에강림하셔서모세를통하여이스라엘과언약을맺으신하나님은아브라함과이삭과야곱의하나님이요, 창조주하나님이라고말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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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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