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론 Canale과 Swain에서는 의사소통 능력을 문법적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담화 능력, 전략적 능력으로 구분하였다. 이들을 변별적으로 구분하고, 의사소통 능력의 주요 특성 논의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론 Canale과 Swain에서는 의사소통 능력을 문법적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담화 능력, 전략적 능력으로 구분하였다. 이들을 변별적으로 구분하고, 의사소통 능력의 주요 특성 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능력
 2. 의사소통능력의 의미
 3. Canale과 Swain의 의사소통 능력
 4. 언어교육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의 주요특성

Ⅲ. 결론

본문내용

와 학생의 상호작용부족이다. 이렇듯 의사소통은 문법능력 사회언어학적능력 담화적능력 그리고 전략적능력을 고루 갖춘 서로 원활히 소통할 수 있는 것이 되어야 한다.
Ⅲ. 결론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Canale 과 Swain(1980)은 의사소통의 능력을 문법적, 사회언어학적, 담화적 그리고 전략적능력을 가니는 것으로 제시하였다.
어휘항목의지식, 문장의 의미, 음운 등과같은 언어 규칙 및 특성을 포함하는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고 표현하는 문법적능력, 그리고 대화자의 목적, 예절, 지위등에 따라 적절히 언어를 표현하고 이해하는 사회언어학적능력, 문장이나 글 말의 전체의미를 이해하는 담화능력,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의사소통을 계속하기 위한 언어적, 비언어적 소통전략을 말하며, 반복, 회비, 주저, 추측 등이 해당된다.
이와같은 학자들의 주장을 종합해보면 의사소통능력이란 언어학적 지식뿐아니라 문법, 사회적맥락, 비언어적 의사소통까지 고려한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능력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언어교육은 정확한 문법 지식만으로 올바른 의미파악이 어려우므로, 용법과 실제사용에서, 정확성, 유창성 모두 중점을 두며 의사소통능력배양을 목표로 해야 할 것이다.
  • 가격3,1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2.12.06
  • 저작시기201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420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