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레포트] 마리나 운영실태 조사분석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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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레포트] 마리나 운영실태 조사분석 및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수영만 요트경기장

1) 시설 현황
2) 관리운영 주체 및 인원
3) 제공 서비스
4) 마리나 선박 관련 민간업체
5) 요트․모터보트 관련 협회
6) 요트대회
7) 시사점

2. 충무마리나리조트

1) 시설 현황
2) 관리운영 주체 및 운영방법
3) 시사점

3. 전곡항마리나

1) 시설 현황
2) 관리운영업체 및 운영방법
3) 시사점

4. 종합 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상으로 한 임대, 용선(charter)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수상레저업 면허와 유도선 면허를 동시에 취득하였다.
한편, 충무마리나리조트는 태풍 매미에 의한 피해가 발생된 이후 마리나시설에 대한 복구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에 따라서 마리나를 기반으로 하는 수리 서비스나 임대 서비스, 각종 보급 서비스는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표 6> 금호 충무마리나리조트 이용 요금
※ 요트회원, 2시간 운항 기준
3) 시사점
민간업체인 (주)금호리조트는 개인 보유 레저보트를 계류하거나 보관하는 사업과 함께, 리조트 방문객 혹은 회원을 대상으로 요트 및 모터보트를 임대, 용선(charter)하여 크루징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즉, 앞에서 언급한 부산 수영만 요트경기장에 비해 수익구조가 다변화되어 있다.
그러나 민간업체가 자사의 이익 창출을 최우선으로 운영하고 있어, 지역 경제 발전 기여와 해양레저 스포츠 활성화 및 레저인구 저변 확대를 위한 활동은 미흡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3. 전곡항마리나
1) 시설 현황
- 위치: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전곡리 1076번지
- 면적: 59,224㎡(육상23,046㎡, 해상36,178㎡)
- 주요 시설: 계류시설 113척(해상 60척, 육상 53척), 상하가시설 크레인 1조, 무인등대 1개소, 급수 급전시설 등
<그림 3> 전곡항마리나 전경
2) 관리운영업체 및 운영방법
전곡항마리나는 화성도시공사(구 화성시 시설관리공단)의 전곡마리나 관리팀에서 마리나시설을 관리, 운영하고 있다. 현재 요트ㆍ보트 계류서비스만을 제공하고 있으며 별다른 사업이나 서비스는 제공되고 있지 않다. 하지만, ‘경기국제보트쇼’와 ‘코리아매치컵 세계요트대회’가 2008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경기씨그랜트 사업단이 ‘요트아카데미’프로그램으로 상설 요트학교를 운영하고 있다(운영기간: 4월~10월).
<표 7> 전곡항마리나 관리 인력
자료 : 화성도시공사 홈페이지(2011)
사용허가 신청은 사용일 기준 10일 전에 신청하여야 한다.
사용기간이 1개월 이상일 경우 상시 사용으로 본다.
전기, 수도 등의 부속시설 사용료는 추가로 징수한다.
제트스키, 고무보트 등은 사용을 허가하지 아니한다.
6m는 21ft, 8m는 26ft, 8.5m는 28ft, 11m는 36ft를 의미한다.
해상레저용 기반시설에 계류하는 선박의 폭이 4.5m 초과하는 경우 사용료를 100% 가산한다.
레저용 기반시설 사용료에 한하여 6개월 이상을 선납하는 때에는 해당 사용료 납부총액의 100분의 5를 경감하여 산정한다.
<표 8> 전곡항마리나 기반시설 사용료
3) 시사점
전곡항 마리나는 어항공간을 활용하여 마리나시설이 조성된 마리나시설이다. 이에 따라 마리나시설은 중소 규모로 조성하여 어촌지역의 소득을 개선시키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하지만 경기도의 마리나산업 육성정책에 따라 마리나의 기능이 확대되면서 이용에 제약이 발생하고 있다.
우선, 피항시설/공간 내지 여유 공간이 부족하여 태풍이나 이상 기상현상에서 안전하게 선박을 대피시키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경기국제보트쇼’등 국제 규모의 보트쇼와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기존 계류선박들이 이동해서 계류할 대체 공간이 필요하지만, 이러한 수요에 대한 계획이 전혀 없었다. 또한 실제 수용할 선박들에 대한 사전 수요조사가 미흡했던 관계로, 현재의 각종 시설물이 모든 선박을 서비스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일례를 들면, 보유 중인 이동형 크레인의 경우 너무 작아, 사이즈가 작은 일부 선박(길이 9~10m, 10톤 미만)들만 서비스가 가능한 실정이다. 레저선박의 보관을 위한 기술적 문제점 이외에도 레저선박의 관리나 정비, 보급과 관련된 서비스기능도 다소 부족한 실정으로 전곡항 2단계사업을 통하여 새로운 서비스 제공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4. 종합 분석
부산 수영만 요트경기장, 전곡항마리나, 충무마리나 등 국내 대표적인 마리나시설을 대상으로 마리나시설의 조성 및 사업형태를 분석해 보면 국내 마리나시설의 레저보트 관리나 제공 서비스는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다. 국내 마리나시설의 관리는 대부분 공공기관이나 공공기관의 위탁을 받은 비영리단체에서 관리를 담당한다.
<표 9> 국내 주요 마리나시설별 조성 및 운영 현황
이는 1990년대에 조성된 마리나시설이 대부분 공공체육시설의 형태로 개발됨에 따라 시설 관리를 공공기관에서 전담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서 마리나시설 관리의 전문성이나 서비스여건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실정이다.
이와 더불어 마리나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능(서비스)은 레저보트의 계류나 보관기능에 머물러 있으며 이외에 마리나의 이용 촉진을 도모하기 위한 기능들은 제공되지 못한다. 따라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마리나시설과 레저보트의 관리나 수리, 기타 정비 관련 서비스는 레저보트 소유자들이 개별적으로 처리하거나 일부 레저보트 판매업체에게 위탁하고 있다. 특히 수영만 요트경기장은 레저보트를 보관하는 기능만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크루저급 레저보트를 보유하고 있는 개인이나 단체들은 레저보트의 보관비용은 수영만 요트경기장에 납부하고 레저보트의 관리나 보급기능은 별도 민간업체에 의뢰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마리나시설의 이용 활성화를 도모하고 레저보트를 대중화시키기 위해서는 마리나의 형태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해야 한다.
참고문헌
국토해양부, 제1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 2010.
국토해양부, 해양관광 통계기반 구축 및 프로그램 개발 연구용역, 2010.
김남형 이한석, 해양성 레크리에이션 시설, 과학기술, 1999.
김동주 외, 전남 해양레포츠 육성을 위한 레저보트산업의 세계적 동향, 전남발전연구원, 2009.
김성귀 홍장원, 다기능 어항에서의 마리나 조성방안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6.
부산발전연구원, 부산지역 해양레저관광 활성화 방안, 2007.
이승우 외, 해양레저보트 산업 발전전략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9.
해양경찰청, 해양경찰백서, 2011.
화성시 도시공사, 화성시 도시공사 홈페이지.
홍장원, ‘우리나라 레저보트산업 성장의 전제조건’ 해양국토 2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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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4.02
  • 저작시기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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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37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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