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글로벌전략] 국내기업의 글로벌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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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기업글로벌전략] 국내기업의 글로벌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글로벌 시장세분화를 하라

Ⅱ.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Ⅲ. 현지밀착형 마케팅을 하라

Ⅳ. 문화적 측면을 공략하라

Ⅴ. 학습 메커니즘을 구축하라

Ⅵ.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라

Ⅶ. 선발자를 뛰어 넘는 길

본문내용

션과 사교 능력, 문화적 이해 능력 등이 하나의
기준이 될 수 있다. 또한 현지의 문화, 언어, 업무에 대한 적응훈련을 철저히
시켜야 한다. 이때 본인뿐만이 아니라 배우자에 대한 교육을 겸한다면 성공
률을 높일 수 있다.
이렇게 훈련 받은 인재를 해외에 파견한 후에는 그에 대한 성과 측정과 보
상 방침을 잘 정해야 한다. 특히 해외 파견 인력의 평가에 있어서는 평가 주체
를 누구로 할 것인가가 어려운 결정 사항이다. 그래서 때로는 본사와 현지 관
리자가 동시에 평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서로 평가하는 기준이 다를 수
가 있다. 예를 들어 현지에서는 현지 업무 수행 능력을 중심으로 평가하고 본
사에서는 현지 활동이 본사의 전략과 얼마나 일치하느냐에 더 중점을 둘 수
있다. 이럴 경우 당사자는 공정한 평가를 받고 있지 못하다는 인식을 하게 될
것이다.
급여 수준도 본사의 수준에 맞출 것인가, 현지의 수준에 맞출 것인가에 있
어서 마찬가지 문제를 야기시킨다. 일반적으로는 본국에서의 급료 수준에다
가 현지 근무에 대한 보상, 현지 생활을 위한 보조 등을 감안하여 결정한다.
그러나 성과 측정이나 보수 수준 결정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도록 방침이 정해져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해외 파견 인력이 장기간근무를 마치고 귀환했을 때 재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 간혹 귀환후의 관리가 제대로 안 되어
서 해외 경험과 무관한 부서에서 근무하게 되거나 오랜 해외 근무로 인해 본
국 문화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함으로써 직장을 떠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
다. 이런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귀환후의 적응 프로그램을 마련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글로벌 인재의 육성도 중요하지만 이들을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7) 선발자를 뛰어 넘는 길
개도국 기업들은 대체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후발자에 속한다. 시장에서
의 선발자는 많은 이점을 가진다. 그러나 이면에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불리한
점도 있다. 이는 후발자에게는 하나의 기회 요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선발자를
벤치마킹할 수 있다는 점이 그것이다. 때문에 자신을 학습 조직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후발자로서의 위치와 한계를 잘 간파하고 이를 극복하는
방향으로 자원을 집중하여 글로벌 전략을 전개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확보', 이는 전략을 고민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화
두이다. 그러나 과연 지속적이란 것이 존재할 수 있을까?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과거의 성공 요인이 현재의 성공 요인이 될 수 없듯이, 오늘의 성
공 요인이 미래의 성공 요인이 될 수 없다. 그래서 혹자는 오히려 '일시적인
경쟁우위'라고 표현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한다. 그렇기 때문에 더 중요한 것
은 우위 요인이 무엇이냐가 아니라 이를 확보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있느냐라
는 것이다. 그래야만 '일시적인 우위'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것이 글로벌 시장에 후발자로 뛰어드는 우리 기업들이 선발자를 뛰어 넘는 길임을 명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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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4.03.11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075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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