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기업의 해외시장진출과 투자] 국제 서비스와 국제 서비스기업의 개념(정의), 전통적인 FDI 이론과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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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비스기업의 해외시장진출과 투자] 국제 서비스와 국제 서비스기업의 개념(정의), 전통적인 FDI 이론과 서비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비스기업의 해외시장 진출과 투자

I. 국제 서비스와 국제 서비스기업의 개념

II. 전통적인 FDI 이론과 서비스

본문내용

기업은 궁극적으로는
어떤 측면에서는 서비스 다국적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R & D 집약적이지 않고 기업특유우위의 기초로서 저기술에 의존하는 정
도가 큰 서비스산업의 내부화를 설명하는 문제와 비지분 FDI에 대한 고려라는 문
제가 등장할 수 있다.
첫 번째 문제에 관해서 Casson은 비-R & D집약형 다국적기업은 내부화이론의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설명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는 구매자 불확실성이 특히 소
비재와 서비스에서 중대한 거래비용이 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 거래비용의 존재
가 심지어 저기술을 가진 다국적기업의 존재에 대한 충분조건이 된다. 다국적기업
에 대한 최근의 전략적 연구들은 쉽게 대체될 수 있고 쉽게 모방될 수 있는 고기
술우위나 하드(hard)기술우위보다는 글로벌 분배망이나 브랜드와 같은 무형의 우
위를 강조함으로써 이 논의에 무게를 더 실어 주고 있다.
세 번째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입지문제는 외국무역가능 서비스는 분명히 이동가
능함을 보여 주고 있다. 그러나 입지한정 서비스는 문제점들이 있다. 예를 들어 호
텔의 입지는 국가특유의 성격이 강하다. 왜냐하면 그들은 관광객들이 있었으면 하
고 바라는 곳에 입지해야만 하기 때문이다(Dunning & McQueen, 1982).
그 외에도 무역이나 해외투자에서와 마찬가지로 시장의 규모, 현지자원의 질,
정부정책, 정치적 환경과 같은 변수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국제 서비스는
현지국의 선택이 소비자의 요구와 필요에 의해 지정된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FDI-
다국적기업이론의 입지선정관점에서와 다른 특별한 문제에 직면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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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6.15
  • 저작시기201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3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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