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로세스지향 관점의 지식경영전략
Ⅰ. 프로세스지향의 장점
Ⅱ. 지식경영과 비즈니스전략
Ⅲ. 프로세스-지향 지식경영전략
Ⅰ. 프로세스지향의 장점
Ⅱ. 지식경영과 비즈니스전략
Ⅲ. 프로세스-지향 지식경영전략
본문내용
로 시장-지향과 자원-
지향을 통합하는 분류체계를 제시하고 있다. 시장-지향 요인들은 SBU의 정의에
서 고려되는 동시에 조직의 핵심역량들도 정의된다. 프로세스-지향 지식경영전
략은 SBU를 정의할 때 조직의 핵심역량을 고려함으로서 두 지향의 균형을 유지
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프로세스-지향 지식경영전략은 (보완적인)핵심역량의
개발을 위해 필요한 SBU를 선택하여야 한다.
프로세스-지향 지식경영
이러한 과업은 지식경영활동에
의해서 개발되고 관리되는 전략적 지식자산(strategic knowledge assets)에 의해서
수행된다. 전략적 지식자산은 핵심역량을 제품과 서비스를 위한 응용 차원에서
바라보는 개념으로 고객을 위해서 차별성이 가시적이 되도록 하는 활동시스템
(systems of activities)이다(외부적 관점). 다른 한편으로는 전략적 지식자산은 핵심
역량의 개발과 관리를 지향하는데 지원한다(내부적 관점).
전략적 지식자산은 업무프로세스의 설계를 안내한다. 위에서 논의한 것처
럼 SBU 혹은 핵심역량은 업무프로세스의 설계를 지원한다. 전략적 지식자산은
SBU와 핵심역량 사이의 차이를 연결한다. 다음은 조직이 프로세스-지향 지식경
영전략을 구축할 수 있는 두 가지 시나리오를 소개하고자 한다. 두 시나리오는
프로세스-지향 지식경영전략의 구현을 위한 출발점에서 철저한 시장-지향 혹은
철저한 자원-지향 전략의 극단적인 입장을 보여주고 있다.
시나리오 1 : 만약 한 조직이 지감까지 철저한 시장-지향 전략을 적용해
왔다면, 고객의 수요, 조직의 시장입지 그리고 경쟁업체의 프로세스 설계와
같은 외부적 결정요인들을 프로세스 설계에서 명확하게 고려할 것이다. 고객-지
향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인의 하나가 개인 요구사항의 고려이다. 이 시나리오에
서 프로세스-지향 지식경영전략은 조직 계층에 대한 프로세스 설계를 지원하고
분리되어 있는 지식-집약 업무프로세스 그리고/혹은 조직의 업무프로세스를
위한 서비스 프로세스 차원에서의 지식프로세스에서 핵심역량을 결집하는데
조직자원을 활용한다. 이러한 새롭게 설계된 프로세스는 예를 들면 역량의 센터
혹은 구체적인 지식경영의 역할(예, 지식중개인, 주제별 전문가, 최고실무집단
혹은 취미공동체)에 의해서 관리된다.
시나리오 2 : 만약 조직이 자원-기반 전략을 전적으로 적용한다면, 업무프로
세스는 핵심역량으로부터 형성된다. 그래서 핵심역량을 관리하는 지식프로세
스가 이미 정의된다. 핵심경직성을 피하기 위해서 시장-지향 요소들을 추가적으
로 고려하여야 한다. 이 시나리오에서 프로세스-지향 지식경영전략과 전략적
지식자산의 정의는 지식-집약 업무프로세스의 정의에 있어서 이러한 외부적
요인들을 고려하여야 한다. 조직의 고객에게 가시적인 차이가 있는 업무프로세
스에서 역량을 형성하는 것이 그 예이다. 이러한 것은 고객에게 가시적인 우수성
의 센터(centers of excellence) 혹은 구체적인 지식경영역할(예, 교차-조직간 전문
가 네트워크, 취미공동체) 속에서 제도화될 수 있다.
요약하면 프로세스-지향 지식경영전략의 역할은 자원-지향 경우의 핵심경
직성문제와 시장-지향 경우의 역량의 전략적 과대남용 문제를 피하는 업무프로
세스와 지식 프로세스의 설계를 지원하는 것이다. 전략적 지식자산은 SBU와
핵심역량을 연결하는 개념으로 소개되어 고객에게 가시적인 핵심역량을 가져
다주는 외부적 그리고 내부적 관점과 관련이 있다.
프로세스 지향과 지식경영에 대한 통합 관점의 관련성은 운영 차원에서의
두 접근 사이의 강한 의존성에 기초를 두고 있다. 지식은 운영되는 업무프로세스
내에서 창출되며 다른 업무프로세스들과 공유된다. 다른 한편으로는 조직이 프
로세스 관리의 개념을 구현하기로 결정할 때 지식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개선
혹은 변화 프로세스에서의 프로세스 지식의 개발과 분배는 조직의 환경변화적응
에 공헌하는 성공적인 지속적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주요 요인이다.
일반적으로 조직을 분석하기 위한 주요한 관점으로서 프로세스 지향을
사용하는 지식경영전략은 다음과 같은 필요사항과 조건에 의존하고 있다.
지식경영전략을 설계하려는 조직의 핵심업무가 프로세스-지향 관점을 통
하여 파악되고 관리된다. 업무프로세스가 모형화되고 설명되어 조직구성원
에게 가시적이 된다.
프로세스-지향 관리 활동(예, BPR, 업무프로세스 개선, 프로세스 관리)들이
이미 수행되고 있다. 일반적인 프로세스-지향과 특별한 활동들이 조직구성
원에게 잘 알려져 있고 수용되고 있다.
지향을 통합하는 분류체계를 제시하고 있다. 시장-지향 요인들은 SBU의 정의에
서 고려되는 동시에 조직의 핵심역량들도 정의된다. 프로세스-지향 지식경영전
략은 SBU를 정의할 때 조직의 핵심역량을 고려함으로서 두 지향의 균형을 유지
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프로세스-지향 지식경영전략은 (보완적인)핵심역량의
개발을 위해 필요한 SBU를 선택하여야 한다.
프로세스-지향 지식경영
이러한 과업은 지식경영활동에
의해서 개발되고 관리되는 전략적 지식자산(strategic knowledge assets)에 의해서
수행된다. 전략적 지식자산은 핵심역량을 제품과 서비스를 위한 응용 차원에서
바라보는 개념으로 고객을 위해서 차별성이 가시적이 되도록 하는 활동시스템
(systems of activities)이다(외부적 관점). 다른 한편으로는 전략적 지식자산은 핵심
역량의 개발과 관리를 지향하는데 지원한다(내부적 관점).
전략적 지식자산은 업무프로세스의 설계를 안내한다. 위에서 논의한 것처
럼 SBU 혹은 핵심역량은 업무프로세스의 설계를 지원한다. 전략적 지식자산은
SBU와 핵심역량 사이의 차이를 연결한다. 다음은 조직이 프로세스-지향 지식경
영전략을 구축할 수 있는 두 가지 시나리오를 소개하고자 한다. 두 시나리오는
프로세스-지향 지식경영전략의 구현을 위한 출발점에서 철저한 시장-지향 혹은
철저한 자원-지향 전략의 극단적인 입장을 보여주고 있다.
시나리오 1 : 만약 한 조직이 지감까지 철저한 시장-지향 전략을 적용해
왔다면, 고객의 수요, 조직의 시장입지 그리고 경쟁업체의 프로세스 설계와
같은 외부적 결정요인들을 프로세스 설계에서 명확하게 고려할 것이다. 고객-지
향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인의 하나가 개인 요구사항의 고려이다. 이 시나리오에
서 프로세스-지향 지식경영전략은 조직 계층에 대한 프로세스 설계를 지원하고
분리되어 있는 지식-집약 업무프로세스 그리고/혹은 조직의 업무프로세스를
위한 서비스 프로세스 차원에서의 지식프로세스에서 핵심역량을 결집하는데
조직자원을 활용한다. 이러한 새롭게 설계된 프로세스는 예를 들면 역량의 센터
혹은 구체적인 지식경영의 역할(예, 지식중개인, 주제별 전문가, 최고실무집단
혹은 취미공동체)에 의해서 관리된다.
시나리오 2 : 만약 조직이 자원-기반 전략을 전적으로 적용한다면, 업무프로
세스는 핵심역량으로부터 형성된다. 그래서 핵심역량을 관리하는 지식프로세
스가 이미 정의된다. 핵심경직성을 피하기 위해서 시장-지향 요소들을 추가적으
로 고려하여야 한다. 이 시나리오에서 프로세스-지향 지식경영전략과 전략적
지식자산의 정의는 지식-집약 업무프로세스의 정의에 있어서 이러한 외부적
요인들을 고려하여야 한다. 조직의 고객에게 가시적인 차이가 있는 업무프로세
스에서 역량을 형성하는 것이 그 예이다. 이러한 것은 고객에게 가시적인 우수성
의 센터(centers of excellence) 혹은 구체적인 지식경영역할(예, 교차-조직간 전문
가 네트워크, 취미공동체) 속에서 제도화될 수 있다.
요약하면 프로세스-지향 지식경영전략의 역할은 자원-지향 경우의 핵심경
직성문제와 시장-지향 경우의 역량의 전략적 과대남용 문제를 피하는 업무프로
세스와 지식 프로세스의 설계를 지원하는 것이다. 전략적 지식자산은 SBU와
핵심역량을 연결하는 개념으로 소개되어 고객에게 가시적인 핵심역량을 가져
다주는 외부적 그리고 내부적 관점과 관련이 있다.
프로세스 지향과 지식경영에 대한 통합 관점의 관련성은 운영 차원에서의
두 접근 사이의 강한 의존성에 기초를 두고 있다. 지식은 운영되는 업무프로세스
내에서 창출되며 다른 업무프로세스들과 공유된다. 다른 한편으로는 조직이 프
로세스 관리의 개념을 구현하기로 결정할 때 지식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개선
혹은 변화 프로세스에서의 프로세스 지식의 개발과 분배는 조직의 환경변화적응
에 공헌하는 성공적인 지속적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주요 요인이다.
일반적으로 조직을 분석하기 위한 주요한 관점으로서 프로세스 지향을
사용하는 지식경영전략은 다음과 같은 필요사항과 조건에 의존하고 있다.
지식경영전략을 설계하려는 조직의 핵심업무가 프로세스-지향 관점을 통
하여 파악되고 관리된다. 업무프로세스가 모형화되고 설명되어 조직구성원
에게 가시적이 된다.
프로세스-지향 관리 활동(예, BPR, 업무프로세스 개선, 프로세스 관리)들이
이미 수행되고 있다. 일반적인 프로세스-지향과 특별한 활동들이 조직구성
원에게 잘 알려져 있고 수용되고 있다.
추천자료
- 21세기 한국사회의 문제점 진단과 과제 그리고 개선방안
- [사회복지관]사회복지관의 역할, 기능과 사회복지관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분석(사회복지관 ...
- [한국 정당][정당]한국 정당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민주주의 공고화와 그 지표로서의 ...
- [비정규직근로][비정규직노동][비정규직근로 사례][비정규직노동 사례]비정규직근로(비정규직...
- [체벌][학생체벌][학생인권][체벌 원인][체벌 관점][체벌 문제점][체벌 당면 과제][체벌 개선...
- [의료급여제도 대상자][진료비부담][의료급여제도 문제점][의료급여제도 과제]의료급여제도의...
- 행정조직체계의 의의, 행정조직체계의 특성과 개혁방향, 행정조직체계와 정부조직, 행정조직...
-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보조학습)의 정의와 종류,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보조학습)...
- [주택금융][주택금융의 문제점][주택금융의 개선방안][주택금융의 활성화과제]주택금융의 특...
- [배식, 학교급식 배식, 학교급식 배식 사례, 배식 문제점, 배식 개선방안]배식(학교급식 배식...
- [청소년 문화과제]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또는 관심 갖는 청소년문화 현상에 대하여 조사하고...
- 2014년 2학기 한국정부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공직자 윤리의 실태 및 문제점, 개선방안)
-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태도의 개선방안 (장애인 편견, 인식, 사회적 인식, 장애인 차...
- 공공부조의 개념을 서술하고, 과제의 목차대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주요내용과 문제점, 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