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세분화와 포지셔닝_시장세분화의 의의, 전제조건, 분석절차, 기준과 포지셔닝의 개념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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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장세분화와 포지셔닝_시장세분화의 의의, 전제조건, 분석절차, 기준과 포지셔닝의 개념과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시장세분화와 포지셔닝

Ⅰ. 시장세분화

1. 시장세분화의 의의
2. 시장세분화의 전제조건
3. 시장세분화 분석의 절차
4. 시장세분화의 기준

Ⅱ. 포지셔닝

1. 포지셔닝의 의의
2. 포지셔닝분석 및 전략

본문내용

게 되는데 이를 포지셔닝(Positioning)이라고 한다. 결론적으로 자사의 제품을 경쟁사의 제품과 비교되게 독특한 이미지로 지각시키는 종합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포지셔닝의 전략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가격과 품질을 통한 전략(예 : 백화점 대 할인매장), 제품이미지에 의한 전략(예 : "삼성이 만들면 다릅니다."라는 공고문안), 경쟁사와의 비교에 의한 전략(예 : 롯데리아와 맥도날드,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비교광고)등이 주로 사용하는 전략이다.
2. 포지셔닝분석 및 전략
환경의 변화에 따라 표적시장의 요구(needs)도 변화할 뿐만 아니라 경쟁사의 위치(Position)도 변화하므로 마케팅관리자들은 자사의 기존제품의 위치를 적절한 위치로 새롭게 설정하여야 하는데 이러한 전략을 리포지셔닝(repositioning)이라고 한다. 리포지셔닝은 기존의 포지셔닝의 분석으로부터 출발하여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는 절차를 거친다.
첫째, 자사와 경쟁사 제품의 위치를 평가하여 지금의 경쟁구조를 재확인 한다.
둘째, 고객들의 요구(needs)를 고객의 입장에서 재조명하고 이들의 조합을 발견한다.
셋째, 고객들이 원하는 욕구의 조합과 자사 및 경쟁사와의 차별성을 대비시켜 자사의 경쟁적인 위치를 고려한 새로운 목표포지션을 선정한다.
넷째, 마지막으로 목표포지션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의 설계로서 효과적인 마케팅믹스를 구상한다. 마케팅믹스란 표적시장의 욕구를 충분히 만족시키고 새로운 구매욕구가 일어날 수 있도록 설계된 마케팅 의사결정(4p: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들의 조합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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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6.29
  • 저작시기201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6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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