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활동에 관한 보고서 - 지역사회와 자원봉사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봉사활동에 관한 보고서 - 지역사회와 자원봉사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1

Ⅱ. 본론 ............................................................................. 2

제1절 지역사회와 지역복지의 개념
제2절 자원봉사와 지역사회자원 동원
제3절 지역사회자원의 발굴 및 조정
제4절 자원봉사와 지역사회 교육

Ⅲ. 결론 ............................................................................... 9


[참고문헌]

본문내용

계는 지역사회교육의 이념을 알리고 초기 수준의 이해를 도모하여 계속적으로 탐구하도록 고취하는 것을 말한다. 현장견학, 워크숍 및 각종 회의 참여, 프로그램 읽기, 영화 등을 통해 지역사회교육에 대한 개념을 인지하게 되는 가장 기본적인 단계이다. 세 번째 단계는 탐구의 단계로서 특정 지역사회에서의 실천 잠재력의 측면에서 지역사회교육의 개념을 종합적으로 형성하게 하는 것이다. 학교, 주요 기관, 지방자치단체, 지역사회를 대표하는 인사가 참여하는 지역사회 추진위원회가 형성될 때 이 단계는 더욱 심화될 수 있다. 네 번째 단계는 관여 단계이다. 지역사회교육 개념의 실천을 위하여 지역사회 및 학교 위원회의 지원을 얻거나 또는 지역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실천하기 위한 공식적 행동을 얻는 것이다. 다섯 번째 단계는 준비 단계이다. 이 단계는 지역사회에서 새로운 지역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실천하기 전에 필요한 활동을 준비하는 것이다. 여섯 번째 단계는 실천 단계이다. 즉, 지역사회주민들의 욕구를 반영하는 지역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지역사회에서 실천하는 것이다. 일곱 번째 단계는 계속교육 및 현지 훈련 단계이다. 여기서는 교육기관 및 지역사회 기관 실무자들을 지역사회교육에 관한 지식과 전문적 기술을 확대시킬 수 있는 활동에 참가시킴으로써 지역사회교육을 위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여덟 번째 단계는 프로그램의 평가이다. 지역사회교육 프로그램과 과정의 효과성을 계속적으로 평가하고, 프로그램과 과정의 효과에 대하여 판단을 하는 것이다. 평가는 프로그램 관련 통계자료와 서비스 수혜자의 반응분석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 아홉 번째 단계는 수정 또는 실천의 확대 단계이다.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평가결과에 기초하여 지역사회교육 프로그램에 수정을 가하는 것이다.
이러한 Kaplan의 9단계는 실제로 교육의 계획-실천-평가라는 일반적 과정을 시간적 차원에서 다소 확장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교육의 개념과 장점을 지역사회에 소개하려는 초기단계에서는 유용한 지침을 제공한다. 특히 Kaplan은 지역사회주민들에게 지역사회서비스 및 교육서비스를 전달하고자 하는 기관이나 시설에서는 무엇보다도 지역사회 내 여러 기관의 협조를 확보하고,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최대로 활용하고자 하는 노력을 강조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지역사회와 자원봉사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대부분의 지역사회에서는 주민들의 교육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민주적인 절차와 공동체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게 해야 된다. 따라서 지역사회교육은 사회교육적 활동을 넘어서서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에까지 그 영역을 확대함으로써 주민 개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초월하여 지역사회의 성장과 발달이라는 측면까지를 포괄한다. 지역사회 전체의 발전은 지역사회주민의 공동의 참여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지역사회 문제해결 및 봉사의 과정으로서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주민의 사회운동이 필연적으로 수반된다. 여기에 지역사회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역사회교육이 지역사회라는 구체적인 삶의 장에서 어떻게 그것을 현실화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지역사회교육의 목표와 그 내용을 이해라는 것은 의미가 있다. Decker는 지역사회교육의 목표와 영역을 학교시설의 사용 확대, 참여, 주민 필요의 확인과 평가, 조정과 기관협조, 제반자원의 활용, 의사소통, 교양 문화활동, 지도력, 건강, 오락 및 사회활동, 사회문제 등 11가지 영역에 걸쳐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분류는 지역사회교육의 구성요소에 관한 이념적 지침과 해당 교육 프로그램의 영역을 제시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뿐만 아니라 자원봉사 활동이 이루어지는 영역과 중복이 된다는 점에서, 그리고 지역사회교육이 학습의 사회화 차원을 넘어서 지역사회문제 해결에까지 그 영역을 확대하여, 주민 개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는 지역사회의 성장과 발전이라는 측면까지를 포괄한다는 점에서 자원봉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지역사회기관이나 시설에서 지역사회교육을 도입하여 실천하는 과정은 지역사회마다 다르다. 지역사회마다 처해 있는 상황이 다를 뿐 아니라 지역사회에 적합한 단일의 지역사회교육모델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지역사회의 특수성을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지역사회주민의 욕구와 변화하는 지역사회환경에 반응하며 지역사회주민 개개인은 물론 지역사회 전체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지역사회교육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역사회교육의 실천은 지역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융통성과 다양성을 가지고 있으며 바로 여기에 지역사회교육의 유용성이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 학교 및 지역사회 시설들의 사용 확대, 효과적이고 조정된 인적 자원 활용을 위한 지도력 과정 개발, 지역사회주민들의 지역사회 참여기회 제공, 그리고 지역사회의 중심기관으로 봉사할 수 있는 종합 프로그램의 개발 등이 지역사회 교육기관에서 준비되고 실천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지역사회교육은 추구하는 가치와 목적, 그리고 구체적인 실천전략에 있어서 자원봉사가 추구하는 그것과 매우 유사하다. 무엇보다 자원봉사와 지역사회교육은 지역복지를 최우선 과제로 한다는 것이다. 또한 자원봉사와 지역사회교육 모두 단순한 참여와 학습이라는 차원을 초월하여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에까지 그 영역을 확대함으로써 지역사회 주민 개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고 더 나아가서는 지역사회의 성장과 발전이라는 포괄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 참 고 문 헌 =
김남선 편역(1987), 지역사회개발론, 형설출판사
원석조 (1987), 지방자치제하의 지역복지 모델에 관한 연구,
사회정책연구 제9집,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이소희 외 (2004), 사회복지개론, 현학사
최재원 외(1991), 지역사회개발론, 백산출판사
최덕경 외(2008), 자원봉사론, 공동체
·
홍경준(2000), 민간기업의 지역사회복지 참여방안,
지역사회복지운동 8,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 가격2,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4.08.08
  • 저작시기2014.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3264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