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사로서의 전문적인 자질 덕목
1) 지식
2) 교육관
3) 교수기술
2. 유아교사로서의 개인적인 자질 덕목
1) 열정
2) 지구력
3) 모험심
4) 실용성
5) 인내심
6) 융통성
7) 창의성
8) 진정성
9) 유머감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유아교사로서의 전문적인 자질 덕목
1) 지식
2) 교육관
3) 교수기술
2. 유아교사로서의 개인적인 자질 덕목
1) 열정
2) 지구력
3) 모험심
4) 실용성
5) 인내심
6) 융통성
7) 창의성
8) 진정성
9) 유머감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사소통할 때, 그리고 무엇보다도 수업을 의미 있고 흥미로운 것으로 만들기 위해 창의성이 필요하다.
8) 진정성
전정성이란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를 분명하게 알고 자신이 맡은 역할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그에 따라 유아들을 대하는 것이다.
9) 유머감각
유머를 이해하는 것은 상당한 인지적인 능력을 요구하지만 유아기의 어린이들도 간단한 수준의 유머를 이해한다. 교사는 유머를 통해 배움의 시간이 좀 더 즐겁고 의미 있는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Ⅲ 결론
이상과 같이 유아교사로서의 전문적인 자질과 개인적인 자질의 덕목은 무엇인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유아교사는 위와 같은 모든 자질의 덕목 외에도 배움에 대한 사랑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배움은 평생에 걸쳐 일어나는 것이고 그 기초는 유아기에 생긴다. 따라서 유아교사 자신이 배움에 대한 모범을 보임으로써 유아들이 이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Ⅳ 참고자료
- 이경하외,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생각하는 좋은 유아교사의 자질”, 한국열린교육학회, 2011
- 최은미, “유아교사와 예술치료”, 백석대, 2009
- 박은혜, “유아교사론”, 창지사, 2013
8) 진정성
전정성이란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를 분명하게 알고 자신이 맡은 역할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그에 따라 유아들을 대하는 것이다.
9) 유머감각
유머를 이해하는 것은 상당한 인지적인 능력을 요구하지만 유아기의 어린이들도 간단한 수준의 유머를 이해한다. 교사는 유머를 통해 배움의 시간이 좀 더 즐겁고 의미 있는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Ⅲ 결론
이상과 같이 유아교사로서의 전문적인 자질과 개인적인 자질의 덕목은 무엇인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유아교사는 위와 같은 모든 자질의 덕목 외에도 배움에 대한 사랑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배움은 평생에 걸쳐 일어나는 것이고 그 기초는 유아기에 생긴다. 따라서 유아교사 자신이 배움에 대한 모범을 보임으로써 유아들이 이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Ⅳ 참고자료
- 이경하외,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생각하는 좋은 유아교사의 자질”, 한국열린교육학회, 2011
- 최은미, “유아교사와 예술치료”, 백석대, 2009
- 박은혜, “유아교사론”, 창지사, 2013
키워드
추천자료
- [2008 방송대 유아교육개론]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유아교사의 역할 분석과 어린이집 방문체험...
-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유아교사의 역할 및 보육교육시설과 보육교육활동 구성에 대한 느낀점(...
- 유아조형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유아교사의 조형활동 지도와 평가
- 영아교사와 유아교사의 역할을 비교해 보고, 특별히 영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에 대하여 토의
- [교직실무 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
- [영유아교사의 역할] 영유아교사의 역할과 각 역할에서의 본인의 장단점과 보완해야 할 부분
- [유아교육개론B]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 유아의 교사의 역할 중 (양육자로서의 역할, 교수자로서의 역할, 의사소통자로서의 역할, ...
- 수학놀이활동을 위한 유아와 교사간의 상호작용 유형을 논하고 유아-교사간의 수학활동 진행...
- 영유아교수방법론-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기법에 대한 정의를 정리하고 특히 영유아의 자...
- 유아무용교육의 필요성, 유아무용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및 지도방법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