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셔닝 (Positioning) 과정] 포지셔닝의 사례와 포지셔닝의 유형 및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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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지셔닝 (Positioning) 과정] 포지셔닝의 사례와 포지셔닝의 유형 및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포지셔닝이란?

2. 포지셔닝맵의 전략적 의의

3. 마케팅 전략과 포지셔닝의 관계
 1) 제품시장 영역과 포지셔닝 관계
 2) 시장 세분화와 포지셔닝의 관계

4. 제품 포지셔닝의 전략 유형
 1) 제품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2) 가격과 품질에 이미지 포지셔닝
 3) 제품 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4) 용도나 활용에 의한 포지셔닝
 5) 제품 범주에 의한 포지셔닝
 6) 사용 상황 의한 포지셔닝
 7) 문화적 상징에 의한 포지셔닝
 8) 경쟁자 접근에 의한 포지셔닝

5. 포지셔닝 전략의 결정과정
 1) 경쟁자의 식별
 2) 경쟁자가 어떻게 지각되고 평가되는지의 파악
 3) 경쟁자의 포지셔닝 파악
 4) 고객의 분석
 5) 포지셔닝의 선정

6. 포지셔닝의 분석 및 추정방법

7. 레미안의 포지셔닝 사례
 1) 래미안의 시작
 2) 래미안 STP 전략 분석
 3) 래미안 SWOT분석
 4) 래미안 브랜드 이미지 포지셔닝맵

참고자료

본문내용

았기 때문이다. 래미안 타임즈 캠페인은 블로그를 활용하여 래미안의 분양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한 복합적인 구조로 설계되었다. 마이크로사이트를 중심으로 블로그, 광고, 바이럴 마케팅이 병행되며 시너지를 내는 캠페인 마케팅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래미안의 우호적인 목소리가 형성되고 공유될 수 있도록 하였다. 2009년 4월부터 6월까지 72일간 진행된 래미안타임즈 상반기 캠페인은, 배너광고 약 4억 회, 검색광고 약 500만 회의 노출을 통해, 래미안타임즈에 최소 37만 명의 방문자가 다녀갔으며, 12명의 파워블로거와 300명의 일반블로거에 의해 약 400개의 블로그 콘텐츠가 생성되었다. 생성된 블로그 콘텐츠들은 기간 내에 약 70만 회 이상 조회되었다. 또한 기간 중 200여 건의 카페 콘텐츠 및 지식검색 콘텐츠가 생성되었으며 이와 동시에 병행된 약 1500회의 게시활동은 기간 내 약 20만 회의 조회 수를 기록하였다.
2009년 상반기 래미안의 분양 프로젝트는 1순위 청약에 100% 마감 되었으며, 당초 상반기로 종료될 예정이었던 래미안 타임즈는 2009년 9월, 래미안타임즈 시즌2의 이름으로 새롭게 오픈했다.
위와 같은 마케팅 프로모션을 통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병행한 결과 K-BPI(한국 산업의 브랜드 파워) 7년 연속 1위(2008년 기준), NCSI(국가고객만족도)7년 연속 1위(2007년 기준), NBCI(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브 랜드 스타 등 권위 있는 상을 수년간 수상하였다.
(8) 래미안 포지셔닝 전략의 성공요인 및 개선점
래미안은 2000년 인간과 자연, 미래의 공존가치로 첫선을 보인이 후, 10년감 변함없이 ‘자부심’이라는 브랜드철학을 기반으로 고객 지향적 마케팅활동을 펼쳐왔다. 이를 위해 광고 등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통해서도 래미안에 살고 있는 사람이 남들 앞에서 느끼게 되는 자랑스러움과 래미안에 살지 않는 사람이 느끼는 ‘선망’을 표현해 왔다. ‘래미안 스타일 발표회’는 업계 유일의 정기 신상품 발표회로 래미안이 지향하는 주거환경의 컨셉트와 기술, 상품, 디자인 등을 선보여 2004년 사람을 이롭게 하는 건강한 주택의 기준을 ‘주거성능주의’로 제시, 2005년에는 첨단 유비쿼터스 기술을 주택에 접목한 ‘래미안 U 플랜’을 발표해 미래 주택의 이상향을 선보이는 전략을 내세웠다.2006년에는 집의 시스템과 디자인, 생태환경을 사람의 생활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융합한 ‘하우징 컨버전스(Housing Convergence)’를 발표하는 등 매년 아파트와 기술의 융합하여 한발 앞서 소비자를 위한 아파트를 만드는데 노력하였다. 이와 함께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하고 위해 주부설계공모전, 래미안 건축상 학생공모전을 통합해 2004년부터 래미안 디자인 페어를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등 고유 디자인 개발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였다. 또한 업계 최초 쌍방향적이고 입체적인 고객관리 시스템 도입으로 2002년부터 CRM 시스템을 도입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매스 마케팅에서 벗어나 세분화된 고객별로 가장 적합한 차등화 된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원-투-원(One-to-One)마케팅 체제를 구축해 전략적 고객관리의 기반을 확보했다. 입주 후 하자보수에 불과하던 서비스를 한 차원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업계 최초로 ‘헤스티아’를 개설하여 운영하는 등 고객관리로 브랜드 충성도를 얻기 위해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주택문화관 및 래미안 갤러리 개관, 본격적인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하여, 공연과 전시, 세미나시설을 갖춘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래미안 타임즈를 통해 블로거와의 개별적 접촉을 통해 미션을 전달하고 블로거들과 소통을 이루는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래미안은 지금도 소비자와 끝임 없이 소통을 통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브랜드와 소비자사이의 소통은 쌍방향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하는 지금 아주 중요한 마케팅 채널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래미안의 마케팅활동은 제품혁신 활동과 품질향상 노력으로 타 건설사보다 앞선 제품 차별화 전략에 고객의 니즈(needs)를 포함한 고객 만족도에 크게 기여하는 요인으로 뽑을 수 있다. 장기적 브랜드 아파트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래미안 아파트의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개선점은 건설회사의 마케팅 포지셔닝 전략으로 대다수의 건설사들은 거의 유사 컨셉트를 내놓고 자사의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이미지화 시키고 있다. 외환위기 이후 대다수의 건설사들은 브랜드를 출시하였고 ‘소비자에게 얼마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력히 전달하느냐’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였다. 이처럼 물리적 차별점의 변별력이 거의 없는 아파트 산업에서 광범위한 타깃을 향해 ‘고급감’이라는 추상적 가치를 경쟁사보다 더 효과적으로 성공적으로 어필하려면 래미안 만의 성공적인 어필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미묘한 차이지만 ‘고급감’에도 세분화되는 감성의 영역이 존재한다. 첫째, 경쟁적 상품의 컨셉트를 분석하여 자사만이 소유할 수 있는 ‘자부심’의 성격을 규정하여 차별화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펼쳐 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 자사의 이미지가 다중화 되지 않을 수 있는 언어적, 시각적 전략을 구사하여 타 건설사와 중첩되지 않도록 차별화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할 것이다. 셋째, 브랜드의 컨셉트 전략을 분명히 할 수 있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지속적으로 일관성 있게 전개해 나가야 할 것이다.등을 개선점으로 뽑을 수 있다.
참고자료
김종복,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사례 연구, 동의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 논문, 2001.
정용해, 호텔 외식사업의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01.
안광호 외, 소비자행동, 법문사, 1999.
안대희김성혁, 여행목적지의 포지셔닝 분석에 있어서 다차원척도법의 적용, 관광학 연구, 1997.
정진생, 관광지 이미지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정필용, 도자기엑스포 행사장별 포지셔닝 분석 및 시사점에 대한 연구, 관광학 연구, 2002.
홍성권 외, 지역시장별 관광휴양지의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관광학 연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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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6.03
  • 저작시기20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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