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코웨이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코웨이 경영전략,마케팅전략 사례분석과 코웨이 향후시사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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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웅진코웨이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코웨이 경영전략,마케팅전략 사례분석과 코웨이 향후시사점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코웨이 기업소개
(1) 코웨이 (웅진코웨이) 기업개요
(2) 기업문화

2. 시장환경분석

3. 코웨이 BCG 매트릭스 분석

4. 코웨이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ies)
(4) 위협 (Threats)

5. 코웨이 경영전략
(1) 품질혁신전략
(2) 품질관리전략
(3) 디자인 경영전략

6. 코웨이 마케팅전략

7.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으로 코웨이 정수기 서비스 키트가 있습니다.
위생적인 관리를 위하여 1회 사용 후 폐기하는 고객별 전용 관리도구 입니다.
이러한 서비스 키트 자체 까지 감마선으로 살균하여 더욱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키트 구성품』
- 3겹 카본 필터 개발
기존 1겹 카본 필터에서 업그레이드 한 3겹 카본 필터를 개발해 정수기 필터의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했습니다.
카본 필터는 정수기 핵심 필터 중 하나이며 일반적으로 RO멤브레인 필터 후단에 위치해 염소
성분은 물론 유기화합물과 냄새 등을 제거하고 물 맛을 향상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번에 개발된 3겹 카본 필터는 기존 카본 필터 대비 유기화합물 제거율이 150% 향상됐으며
압축강도가 130% 강화되는 등 성능이 크게 개선됐습니다.
코웨이는 이번 필터 개발을 통해 고객에게 더욱 높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됐습니다.
카본 필터의 성능을 극대화해 고객에게 더욱 깨끗한 물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디자인 경영전략
코웨이는 2006년 대표이사 직속 조직으로 디자인실을 신설한 뒤 2011년 디자인연구소로 확대 개편하는 등 '디자인 경영'에 힘써온 결과.
환경가전 전체 디자인 인력이 확대됐고, 디자인 투자액 역시 증가하여 5년 연속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IDEA, iF, 레드닷)의 석권으로 디자인 혁신기업으로 입증할 수 있었습니다.
과거에는 사내 디자이너 한 명당 연간 2~3개의 신규 디자인 프로젝트에
참여했다면 지금은 10개 이상의 프로젝트에 참여해 연간
60~70개 모델의 디자인을 완성해내고 있다고 합니다.
제품개발 방식도 기술에 디자인을 맞췄던 예전과 달리 디자인 품평회에 유관부서들이 모여 채택한 디자인에 기술을 맞추는 프로세스로 진행하고 있고, 직원들의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 디자인 연구소 내 사내벤처 시스템을 운영 중 입니다. 또 디자인실 연구소 직원들은 밀라노 가구박람회, 런던 100% 디자인전, 프랑스 메종오브제 등의 해외 대표적 디자인 쇼를 찾아 디자인 흐름을 잡아내고 있습니다.
코웨이의 혁신적인 기술과 감성적인 디자인의 조화를 추구하는 '디노베이션(디자인+이노베이션)' 경영이 25년 연속 정수기시장 1위의 경쟁우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6. 코웨이 마케팅전략
첫 번째는 고객이 렌탈 하우스에서 전시, 홍보, 체험을 통해 제품을 직접 경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렌탈하우스 운영인데, 렌탈하우스는 100여개의 매장이 문을 열었으며 앞으로 전국적으로 더 많은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다. 렌탈 제도는 앞에서 말했듯 정수기를 구매하는 것이 아닌 일정기간 대여를 하여 사용함으로써 그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두 번째로 페이 프리(Pay Free)서비스를 들 수 있다. 페이프리 서비스는 렌탈 회원과 멤버쉽 회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로 연회비 같은 다른 비용을 추가로 요구하지 않는다. 하지만 렌탈료와 멤버쉽 요금, 렌탈 등록비를 OK 캐쉬백 포인트로 납부할 수 있고, 매달 납부하는 렌탈료와 멤버쉽 요금, 렌탈 등록비의 0.1%를 OK 캐쉬백 포인트로 추가 적립해 주는 등 여러 가지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세 번째로 W_class 특별우대가 있다. VIP 고객과 VVIP고객을 통칭하는 W_class 고객을 선정 특별한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네 번째로 여러 가지 친환경 프로모션이 있다. 웅진코웨이는 ‘또또사랑: 사랑하고 또 사랑하라’라는 경영정신을 바탕으로 행복한 우물파기, 유구천 가꾸기, 남아공 후원, 또또사랑 봉사단을 실천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공헌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높여가고 있다.
다섯 번째로 코웨이의 광고의 캠페인화가 유명한데 2009년 2월에 송출한 “깐깐한 물”시리즈, “시후 다큐 캠페인”광고는 가장 깨끗하고 안전한 물만 제공하고 싶어하는 코웨이의 친환경 정신이 고스란히 전달한 광고라고 평가받는다. 뿐만 아니라 “생명이 마십니다”라는 메시지를 담은 유구천 살리기 물사랑 광고는 기업광고가 아닌 공익광고처럼 보일 정도로 아름다운 메시지를 전했다.
7. 결론 및 시사점
코웨이를 조사하면서 1990년 정수기 판매를 개시할 때만 해도 국내 정수기 시장은 걸음마 단계의 열악한 상황이었지만 현재 수많은 경쟁사와 경쟁할 만큼 정수기 시장이 커졌고 먹는 물에 대한 다양한 소비자들이 수요가 높아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정수기라는 제품의 제조와 판매를 각각 전담하는 회사를 두고 이원적으로 전문성 있게 접근했기에 최초의 회사임에도 지금까지 성공을 거두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외환위기의 충격과 급격한 시장 변화 속에서도 국내 환경가전 시장 최초로 1998년 4월 렌탈서비스를 도입했다는 점에서 경영상 시사점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단순히 시작했다는 사실보다도 ‘정수기=고가’라는 인식을 렌탈이라는 개념을 도입해 부담없는 가격으로 정기적인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게 되어 당시만 해도 부의 상징 중 하나였던 정수기를 대중화 시키는데 성공했다는 점과 소비문화를 소유에서 사용의 개념으로 전환한 점도 큰 시사점입니다. ‘코디’라는 전문 인력을 두어 지속적인 사후서비스를 받게 한 점도 신선한 발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2~3개월에 한 번씩 고객을 직접 방문하여 제품의 정기점검과 회원관리 등을 제공하는 업무를 통해 다른 업계에서도 진행되던 방문 판매나 관리 분야에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1999년 노동부로부터 코웨이가 신지식인으로 선정될만큼 여성인력의 경제활동 참여 기회 신장에도 도움이 되어 경영상 시사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인 R&D에 대한 인력 증원 및 투자를 통해 국내 1등 기업임에도 안주하지 않고 소비자 욕구에 맞는 다양한 기능을 보유한 제품을 개발하는 점과 해외(중국, 태국, 말레이시아, 미국)법인과 네덜란드 물류센터를 운영하며 세계로 시장개척을 다변화하고 있는 점, 세계 4대 디자인 어워드를 석권할 만큼 디자인에 대해 투자하는 점 등도 신선했습니다. 모그룹이었던 웅진그룹의 부도라는 위기에도 핵심역량에 집중하는 전략으로 화장품, 케미칼 등 그간 보유한 비관련 주식을 팔아 핵심역량에 맞는 재무 슬림화를 이루어 낸 점도 경영상 시사점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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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1.28
  • 저작시기2016.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93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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