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기업분석과 핵심역량 SWOT분석및 마케팅 STP 4P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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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카드 기업분석과 핵심역량 SWOT분석및 마케팅 STP 4P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현대카드 기업소개

2. 현대카드 핵심역량과 경쟁우위

3. 신용카드 시장환경분석 (5 Forces Model분석)

4. 현대카드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현대카드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6. 현대카드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본문내용

여가 생활 지원에 있어서는 여유 있는 사람들을 목표로 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는 골프장 예약과 호텔 객실 우대 서비스 등을 서비스로 두었다. 국내카드 중 최초로 연회비 200만원 상품을 출시하면서 현대카드의 자격기준을 통과한 예비 고객을 초청하면서 다른 이들로 하여금 신비감을 느끼게 하였다. 거기다 신문에 40~50대를 겨냥한 고급스러운 광고를 올리면서 최고급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려고 노력하였다. 정리해서 보자면 연회비 100 만원의 파격적인 가격을 제시하면서 카드로 누릴 수 있는 최고급 혜택을 부여하여 소유욕과 동경심이 들게 하였고, 가입인원을 9999명으로 제한하면서 집단적 안정감을 추구하였다. 이로써 누구나 갖고 싶어 하지만 아무나 가질 수 없는 카드로서 타 카드와는 다른 차별화, 특별화하는 포지셔닝에 성공하게 된 것이다.
3) 3단계: 경쟁사의 포지션 분석
은행계 카드는 주로 현금서비스와 할부서비스에 있어서 수수료가 낮다는 혜택이 있다. 그리고 신한의 대표적 카드인 신한Love카드는 막강한 제휴세력과 함께 카드 사용시 많은 할인혜택을 고객에게 부여하고 있다. 그리고 이번에 새로 시장에 출시된 신한 Nano 카드 같은 경우에는 혜택분야 선정과 높은 적립률을 내세우고 있다.
4) 4단계: 자사의 포지션 개발 및 실행
현대카드에서는 현대V카드와 현대M카드가 시장에서 가장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제품이다. 현대카드는 주로 현금서비스와 할부서비스에 있어서 수수료가 높은 단점이 있지만 현대V카드는 할인을, 현대M카드는 국내최고의 적립률을 제공하고 있다. 위의 자료에서 현금서비스와 할부서비스의 수수료는 실질적으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므로 신한카드에 비해서 현대 V카드가 크게 불리하다고만 볼 수는 없다. 이러한 현대카드는 현재 차별화로 인한 시장 선점을 노리고 있으며 시장진입 6년 만에 점유율 2위의 기업이 되었다.
6. 현대카드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현대카드는 총 26개의 세분화된 카드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현대카드M은 일반 카드에 비해 작은 사이즈로 만들어진 미니카드M이 있어 간편하게 끼워 다닐 수 있으며, 개성 있는 연출이 가능하고, 활동하기에 편하도록 제작되었다. 모든 발급고객은 결제할 때마다 승인내역을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실시간 무료 전송해 주므로 분실 등의 유사시에도 안심할 수 있어 안정성을 구축했다. 현대[M]카드는 자동차 구입 및 자동차 관리에 있어서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자동차 전문카드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조건을 갖추었다. 여성전용카드인 여우카드는 여우Day 서비스, FoxCab서비스 등의 기존 여성전용카드들의 서비스와는 차별화하는 전략을 내세웠다. 이는 회원 세분화를 통한 서비스 차별화의 일환으로 체크카드시장을 겨냥한 현대카드C, 통신전용카드인 현대카드T, 항공전용카드 현대카드A.K, 대학생전용 체크카드 현대카드U, 현대 오토인슈카드, 현대-KT 빌플라자카드, 음식업중앙회 회원카드 프라임e카드 등이 같은 맥락의 세분화된 카드이다. 현대카드의 제품전략은 전문화와 회원세분화를 통한 서비스 차별화라고 할 수 있다.
(2) Price
- 연회비는 기본연회비와 제휴연회비로 구분된다. 카드사는 카드이용대금에 우선하여 연회비를 청구하며 연회비는 카드발급시점을 기준으로 1년 단위로 청구된다
- 연회비는 고객에 대한 각종 서비스제공을 위해 소요되는 비용 등을 보전하기 위해 카드사가 고객으로부터 납부 받고 있으며 카드제작, 발송비, 여행자보험, 공항라운지 운영 등에 사용하고 있다. 적정한 연회비를 납부해 회사는 수익을 증대하고 이에 대한 수익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복리후생, 가치창출을 극대화해 회사와 고객이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안정화된 신용사회로 나가자는 것이다.
현대카드는 회원등급을 여섯단계로 나누어서 현금서비스의 이자율을 책정하고 있고 최대/최소폭은 경쟁사와 거의 같다. 할부이자율이나 연체이자율도 경쟁사들과 비슷한 수준이다.
(3) Place
- 2002년 1월 신용카드 회사의 길거리 회원 모집금지와 미성년자에 대한 카드발급이 제한되면서, 각 지역마다 분포되어 있는 49개의 영업지점 및 영업소 방문을 통해 회원 모집이 이루어지고 있다. 인터넷 사용이 일반화되면서 현대카드의 인터넷 홈페이지와 각종 사이트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현대 백화점,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과 같은 현대계열사의 다양한 영업망을 통해서도 회원 모집 및 서비스제공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밖에도 현대카드 고객센터로 전화하여 신청가능하다.
- 카드 배송시 전용배송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어 신속성과 안정성을 증대하고 있으며 카드 수령 후에도 비밀번호를 등록해야 사용 가능한 사후 등록제를 실시하고 있다.
(4) Promotion
- 차별화 된 스포츠 및 문화마케팅 “슈퍼시리즈”
현대카드의 차별화된 마케팅은 스포츠 및 문화마케팅에서도 그대로 적용됐다. 현대카드는 다른 기업들이 선호하는 축구나 야구, 농구, 골프 등과 같은 인기 종목에서 과감히 탈피, 테니스와 피겨스케이팅 같은 비인기종목을 대상 종목으로 선정하고 수준 높은 이벤트를 선보여 성공을 거뒀다.
2005년 테니스선수인 샤라포바와 비너스 윌리엄스의 경기를 시작으로 매년 세계정상급 선수들을 초청하여 피겨스케이팅과 테니스 경기를 개최했고, 재작년에는 댄스스포츠 경기를 개최하였다.
현대카드는 문화마케팅도 남다르다. 팝스타 비욘세와 빌리조엘, 또한 전설적 락그룹인 뮤즈나 메탈리카 등 국내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세계 최정상급 아티스트들을 초청, ‘슈퍼콘서트’라는 초대형 공연 이벤트를 선보이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외에도 연극, 영화제, 미술전 등에서 다양한 문화마케팅을 고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뒤늦게 뛰어든 이상 고객의 관심을 확실하게 끌어야하는 현대카드는 티저(Teaser)광고로 시작했다. 광고를 하되 그 상품자체는 감추어 두고 어떤 상품이 발매된다는 수수께끼 같은 광고를 함으로써 상품에 대해 소비자가 관심을 갖게 한다. 현대카드의 계속되는 티저광고에 현대카드M의 실체가 드러날 때까지 고객들의 궁금증은 증가해갔고, 덕분에 고객의 주목을 받은 현대카드는 어느 정도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다.
  • 가격3,3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9.12.16
  • 저작시기2019.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20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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