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마을교육공동체 개념
3.마을교육공동체 배경 및 전개 양상
4.경기도 마을교육공동체
5.서울시 마을교육공동체
6.부산시 마을교육공동체
7.결론
8.참고 자료
2.마을교육공동체 개념
3.마을교육공동체 배경 및 전개 양상
4.경기도 마을교육공동체
5.서울시 마을교육공동체
6.부산시 마을교육공동체
7.결론
8.참고 자료
본문내용
구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타 시도에 비해 지역 협력, 교육기반 구축 등이 필요하다. 다행복교육지구 사업은 모든 학교의 문화혁신을 기반으로 지역교육생태계 조성 및 인적·물적자원지원을 통한 교육공동체가 만족하고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부산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행복교육지원센터가 허브 역할을 하는 것과, 다행복교육지구를 전 지구에 확대하여 시행하는 것이다. 또한, 마을교육공동체 자생력 키우기와 협력메뉴얼을 제작하여 교육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7. 결론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자(강사, 활동가 등)의 가장 큰 어려움은 학교의 문턱이 너무 높다는 것이다. 학교 관리자나 교사들이 마을강사를 학생들의 교육 동반자로 인식하지 않는 경우가 있고, 전문성을 인정하지 않아 마을 강사들은 학생들과 소통 및 공감이 쉽지 않다고 하였다. 또한, 학교시설을 활용할 때 정규수업시간을 고려해야 하고, 방과후나 주말에 학생들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에도 교사들의 비협조와 학교 관리자의 학교 시설 개방에 소극적인 태도는 수평적 소통채널을 통해 배려와 이해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다.
마을교육공동체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교육공동체(교육지원청, 지자체, 지역사회 등) 간의 협력이 필요하다. 특히,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행·재정적 지원으로 교사의 부담완화 및 학교시설 안전관리 등이 선제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시설을 이용하여 마을학교를 운영 시 학교급별 교육과정(초등학교는 돌봄교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중학교는 자유학기제(학년제) 프로그램, 고등학교 고교학점제)과 연계하여 운영하여야 하며, 다양한 체험활동을 마을강사, 전문가와 교사가 함께 참여한다면 시너지 효과는 클 것이다.
또한, 중간지원조직인 순천풀뿌리교육자치협력센터가 마을학교의 중심 역할을 하므로 한시적인 기구가 아닌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다. 학교에서 정규과목 외 다양한 체험활동 위주로 교사가 다수 참여하는 방안과 지역 주민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한다면 마을학교 운영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
8. 참고 자료
김미향(2020). 학교와 지역사회 간 연계·협력에 기반한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 탐색. 평생학습사회 16. P 27~52.
김영철 외(2017). 미래사회의 마을교육공동체 발전방향. 단행본. 경기도교육연구원.
김용련(2019). 마을교육공동체: 생태적 의미와 실천. 일반단행본. 서울.
박경민(2016).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실천방안 연구.(노원구 마을 교육공동체 사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성춘(2007). 학교시설물의 효율적인 유지관리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산업대학원.
박영란(2018).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사례 분석. 석사학윈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용선 외(2016). 마을교육공동체란 무엇인가? (탄생, 뿌리 그리고 나침반). 일반단행본. 서울.
손문숙(2019).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사례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 교육정책전문대학원.
7. 결론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자(강사, 활동가 등)의 가장 큰 어려움은 학교의 문턱이 너무 높다는 것이다. 학교 관리자나 교사들이 마을강사를 학생들의 교육 동반자로 인식하지 않는 경우가 있고, 전문성을 인정하지 않아 마을 강사들은 학생들과 소통 및 공감이 쉽지 않다고 하였다. 또한, 학교시설을 활용할 때 정규수업시간을 고려해야 하고, 방과후나 주말에 학생들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에도 교사들의 비협조와 학교 관리자의 학교 시설 개방에 소극적인 태도는 수평적 소통채널을 통해 배려와 이해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다.
마을교육공동체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교육공동체(교육지원청, 지자체, 지역사회 등) 간의 협력이 필요하다. 특히,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행·재정적 지원으로 교사의 부담완화 및 학교시설 안전관리 등이 선제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시설을 이용하여 마을학교를 운영 시 학교급별 교육과정(초등학교는 돌봄교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중학교는 자유학기제(학년제) 프로그램, 고등학교 고교학점제)과 연계하여 운영하여야 하며, 다양한 체험활동을 마을강사, 전문가와 교사가 함께 참여한다면 시너지 효과는 클 것이다.
또한, 중간지원조직인 순천풀뿌리교육자치협력센터가 마을학교의 중심 역할을 하므로 한시적인 기구가 아닌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다. 학교에서 정규과목 외 다양한 체험활동 위주로 교사가 다수 참여하는 방안과 지역 주민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한다면 마을학교 운영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
8. 참고 자료
김미향(2020). 학교와 지역사회 간 연계·협력에 기반한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 탐색. 평생학습사회 16. P 27~52.
김영철 외(2017). 미래사회의 마을교육공동체 발전방향. 단행본. 경기도교육연구원.
김용련(2019). 마을교육공동체: 생태적 의미와 실천. 일반단행본. 서울.
박경민(2016).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실천방안 연구.(노원구 마을 교육공동체 사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성춘(2007). 학교시설물의 효율적인 유지관리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산업대학원.
박영란(2018).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사례 분석. 석사학윈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용선 외(2016). 마을교육공동체란 무엇인가? (탄생, 뿌리 그리고 나침반). 일반단행본. 서울.
손문숙(2019).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사례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 교육정책전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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