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3세 1학기 관찰기록과 발달평가 (놀이,일상 관찰일지와 총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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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만3세 1학기 관찰기록과 발달평가 (놀이,일상 관찰일지와 총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일상생활
(2) 놀이활동
(3) 놀이활동
(4) 일상생활
(5) 놀이활동
(6) 놀이활동
(7) 1학기 총평

본문내용

그늘을 가리키며 “저기 의자에 앉아서 쉬다가 놀이하고 싶으면 놀이하세요”라고 하자 의자에 앉아 쉬다가 놀이를 시작한다.
8월
놀이활동
OO가 케이크 파티 그림책을 꺼내서 자리에 앉는다. 그림책을 넘기다가 포도를 가리키며‘냉장고에서 포도가 나와서 나도 케이크가 되고 싶어’라고 말한다.‘포도가 케이크 속으로 들어가고 싶나봐’라고 말하며 그림책을 넘기며 본다.
1학기 총평
줄 다리를 건너기 위해 팔로 줄을 잡아 중심을 맞춘 뒤 다리를 움직이며 신체활동을 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무서운 마음이 있었지만, 교사의 도움 없이 스스로 신체활동을 시도해보는 모습을 보였다. OO는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가 되어있으며 하루 일과를 즐겁게 경험하여 보낼 수 있으며 자신의 몸을 깨끗이 할 수 있다. 예전에는 OO가 그림책을 볼 때 색깔의 이름을 이야기 하지 않았는데. 이제는 그림 속 색깔의 이름에 보라색을 이야기 하는 모습을 보였다.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구분
관찰내용 (OO 어린이)
3월
일상생활
놀이하는 OO에게 “OO야 ~화장실가서 쉬 한번 하고 오자”라고 말을 하자 자리에서 일어나 천천이 걸어간다. 한참 시간이 지나도 들어오지 않아 화장실에 가 보았더니 바지를 잡고 그대로 멈춰있는다.
4월
놀이활동
원하는 것이 이뤄지지 않을 때나, 친구들과 문제가 생겼을 때 언어표현을 하지 않고 떼를 쓰거나 큰소리로 울어버리는경우가 있다. 교사가 다가가 “OO 왜 울어요? 울지 말고 뭐가 속상한지 말해주면 도와줄게요"하고 기다리면 한참 후에 울음을 그치고 이유를 말한다.
5월
놀이활동
오후 자유선택활동 시간 큰 화이트보드에 친구와 함께 활동하는 중 친구가 교사에게 와서 “선생님 OO가 자꾸만 하지 말라고 했는데 이렇게 해요.” 라고 교사에게 이야기 한다. 교사가 두 친구와 이야기 나누며 OO에게 “친구가 싫어하는 행동을 계속 하면 친구 기분이 어떨까요?”라고 묻자 “싫어해요.”라고 대답한다.
6월
일상생활
OO가 점심시간에 마스크를 벗은 체 계속 이야기한다. “마스크 벗고는 이야기하지 않아요 코로나 때문에 위험해요” 교사가 이야기를 해주어도 친구를 쳐다보고 계속 이야기를 한다.
7월
놀이활동
OO는 OO와 함께 소품을 이용해 우리 집을 꾸미고 엄마놀이를 하고 있었다.OO와 OO는 집의 구조를 큰블록을 이용하여 테두리를 두르고 영역을 나눈 후 거실과 화장실,방을 만들고 평평하게 놓아 침대도 만들었다.교사가“여기는 누구 방이지?”라고 묻자 OO와 OO는“여기는 제 방이고요.저기는 OO방인데 OO는 고양이예요.라고 말했다.한참을 놀이하던 OO는 OO에게 “내가 엄마를 해보면 안 될까?”라고 묻자 “나도 하고 싶어.그럼 가위바위보로 정하자.”라고 답한다. 가위바위보 결과,OO가 이긴다.OO가 “나도 하고 싶었는데…. 치사해. 나 이 놀이 안 할 거야.”라고 말하며 다른 영역으로 간다.
8월
놀이활동
실외 놀이터의 암벽타기를 하려고 발을 올려 놓으며 “저 혼자 탈 수 있어요” 하며 올라간다. 맨 윗부분에 올라가더니 다리를 올리지 못하고 있어 엉덩이를 살짝 밀어주었더니 암벽을 혼자 올라왔다며 친구에게 이야기한다.
1학기 총평
갈등상황에서 다른 사람과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가 부족할때가 있으나 교사의 조율이 있으면 조금 원만히 해결될 때가 있다. 친구와 함께 놀이하고 싶을 때 관심 표현을 친구가 싫어하는 행동을 반복하여 하며 관심 갖도록 유도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자연스럽게 친구와 어울릴 수 있도록 교사가 방법을 제시하며 적절히 도와주면 좋을 것 같다. OO가 마스크 사용의 중요성을 잘 인지하고 있을 수 있도록 이야기 나누고 밥 먹을 때의 예절에 대해 지도하였다. 대소근육이 골고루 발달하여 신체활동에 적극적인모습을 보인다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구분
관찰내용 (OO 어린이)
3월
일상생활
낮잠자기 전에 뒤척이면서 친구의 움직임에 반응한다. 친구가 움직이면 따라서 움직인다. 머리를 쓰다듬어 주며 ‘자는시간이야’라고 말하고 토닥이니 잠이든다.
4월
놀이활동
OO와 함께 성냥깨비 높이쌓기 놀이를 한다. 자신이 한번 쌓고 OO가 한번 쌓기를 반복한다. 어느정도 쌓았을 때 OO 차례가 되었고 OO가 성냥개비를 올렸을 때 와르르~ 무너진다. 그러자 ‘야~ ’라고 소리친다
5월
놀이활동
어버이날 카드쓰기를 하며 교사가 “OO는 엄마, 아빠께 어떤 감사의 말을 쓰고 싶니?”하고 물으니 “엄마, 아빠 사랑해요. 이렇게요. 엄마, 아빠는 제가 쓸 수 있어요.”라고 말하며 사인펜으로 정성들여 글자를 쓴다. 교사에게 “사랑해요는 못쓰겠어요.”라고 말하며 카드를 가져와 교사와 함께 사인펜을 쥐고 한글자씩 읽으며 쓰다 “요자는 저 혼자 쓸 수 있어요.”라고 말하며 스스로 쓴 뒤 교사에게 보이며 웃는다.
6월
일상생활
수업시간에 의자에비스듬히 앉아서 의자를 움직인다.교사가 ‘의자에는 바르게앉는거지요라고 하자 OO가 ‘네’라고 대답하며 바르게 고쳐 앉는다.
7월
놀이활동
친구와 함께 놀이하던 OO가 교사에게 다가와 “선생님 내가 미안하다고 했는데 괜찮아 안해줘요” 라고 교사에게 말한다. 교사가 사건에 대해 묻자 “내가 이렇게 하다가 모르고 친구가 만든거를 부셨어요” 라고 상황을 설명해준다.
8월
놀이활동
OO가 인디언 치마를 꺼내서 교사에게 가져다주며 ‘이거 입혀줘요’라고 말한다. OO가 인디언 치마를 입고 몸을 흔들어 본다. 바나나차차 노래를 들으며 노래에 맞춰 몸을 흔들며 교실을 뛰어 다니며 치마가 흔들릴때마다 소리를 지르며 놀이한다
1학기 총평
OO는 낮잠자는 것을 싫어한다고 가정에서 이야기하지만 낮잠 시간이 되면 잠을 잘잔다. 하루 일과를 즐겁게 경험하여 놀이할수 있도록 융통성있게 조절해 주어야 하겠다. 점심시간에 도구를 사용하여 스스로 밥을 먹을 수 있다. 친구의 잘못으로 성냥개비 쌓기가 무너지자 친구를 질책하며 잘 쌓아볼 것을 훈계하듯 이야기 한다. OO는 의도적으로 끼적이기를 하며 쓰기활동을 좋아하며 즐길 수 있으며 동화책을 읽거나 조용히 앉아서 끼적이기활동을 하는 등 정적인 활동을 즐겨하는 편이다. 자리에 계속 앉아 있거나 바르게 앉는 것을 어려워 하여 교사의교사의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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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7.01
  • 저작시기20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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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215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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