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정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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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21세기 새로운 문화인식

Ⅲ. 지역문화의 개념과 기능
1. 지역문화의 개념
2. 지역문화의 기능
(1) 비경제적 기능 (2) 경제적 기능 (3) 문화상품의 경제적 특성

Ⅳ. 국내·외 이벤트사업의 사례를 통한 경제적 효과분석
【사례 1】 춘천인형극제
【사례 2】 금산인삼축제
【사례 3】 미국 텍사스주 갤버스톤의 축제
【사례 4】 일본 훗가이도 삿보르의 눈축제

Ⅴ.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1. 문화 마인드 확립
2. 특색있는 관광상품개발
(1) 역사·문화자원의 관광상품화
(2) 체험지향적 관광상품 개발
(3) 쇼핑관광의 활성화
3. 문화정보의 디지털화
4. 지역문화의 이미지화
5. 국제 경쟁력을 갖춘 관광 인프라 구축
(1) 국제회의 산업육성 (2) 관광숙박시설의 확충
6. 지속적인 민간부문의 참여와 관심
7. 국외인은 겨냥한 문화예술관광

Ⅵ. 결 론

본문내용

규모 국제관광 교역전을 컴퓨터상에서 개최한다든지, 지자체별 관광특산품, 기념품, 공예품등의 사이버 관광쇼핑몰을 구축한다.
4. 지역문화의 이미지화
지역문화를 상품화하기 위해서는 문화상품에 지역이미지를 심어야 한다. 이러한 이미지 전략은 소비자들의 정서에 호소함으로써 특정상품에 대한 일체감이나 친근감을 조성하여 신뢰를 형성하게 한다. 지역의 역사적 건물, 도시경관, 주변환경등은 모두가 이미지화 대상이 되며 이러한 대상에 지역의 독특한 이미지를 부여하여 문화상품화하면 된다. 문화상품화를 위한 이미지 조작방법으로는 상징물의 건축, 이벤트 사업, 매스컴의 활용이 있다.
5. 국제 경쟁력을 갖춘 관광 인프라 구축
(1) 국제회의 산업육성
. 컨벤션 센터
) 컨벤션이란 특정 목적을 가진 국내외의 단체들이 모여서 갖는 각종의 회의, 전시, 공연, 이벤트 등과 관련된 집회의 행위들을 의미하며, 이와 같은 행사를 유치하기 위하여 건립된 대규모의 다목적 공간을 컨벤션센터라 정의할 수 있다.
건립
. 국제회의도시 지정 및 유치·개최
(2) 관광숙박시설의 확충
1 관광호텔의 확충
. 대규모 국제행사에 대비한 관광호텔의 확충
- 2002년 월드컵 축구대회 및 부산아시안게임 개최도시를 중심으로 신축 유도
- 해외유명호텔과의 합작투자 지원
. 관광지 및 유통중심지 배후에 관광호텔 확충
- 대규모 유통 및 산업단지 배후도시에 호텔 확충 지원
- 대단위 복합건물(터미널, 역, 유통기지)의 호텔시설(객실) 유도
. 장기체제 외국인의 수용을 위한 숙박시설 운영(취사도구 비치 객실 운영 등)
2 중·저가 숙박시설의 확충
. 중·저가 숙박시설에 대한 지원 강화
- 건설입지 및 운영에 대한 규제폐지 추진
- 신축 및 개보수에 대한 행정적·재정적 지원 확대
. 서비스 향상을 위한 체인화 유도
- 유명호텔과의 체인화(서비스의 표준화, 공동브랜드 사용 등) 지원
- 서비스교육 및 종사원의 자질향상을 위한 관리기법(Know-How) 전수
. 중·저가 숙박시설간 공동예약 시스템 개발·운영
. 백제문화권(부여, 공주, 광주, 안동)등에 대한 민간투자 촉진
3 한국전통숙박시설의 확충
. 외국인에게 한국고유의 주거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숙박시설 확충
- 실내구조 및 분위기는 한국적 이미지 부각
- 편의시설(샤워시설, 화장실 등)의 완비로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
. 한국의 전통가옥을 숙박시설로 활용
- 남산 한옥촌, 민속촌, 민속마을등과 연계한 전통숙박시설 확충
- 전국에 산재한 전통가옥을 숙박시설로 체인화하는 방안 추진
4 민박제도 활성화
. 우리의 주거생활을 해외에 소개하고 친목도모의 계기로 제공
. 국제행사등 성수기의 숙박시설 부족난 완화
. 지역별 민박가정의 자율적인 구심점 유도(친목적 또는 단체구성 지원)
6. 지속적인 민간부문의 참여와 관심
문화에 관심 있는 민간업체의 참여를 유도하여 시민의 축제로 정착시켜야 할 것이다. 아울러 수익사업을 추진하고 운영기금을 마련하여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또 지역문화협동을 위한 협동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덧붙여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민간의 관심 및 써포트가 일회적인 것이 아닌 지속적인 것이어야 한다.
7. 국외인은 겨냥한 문화예술관광
국제화·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국외인의 한국방문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국외인에 대한 이미지 제공 및 편의 제공이 국외인의 재방문과 예비 관광객을 불러모으는데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여겨진다. 예를 들어, 문화관광상품의 안내 정보와 안내체계가 제대로 홍보·운영해야 할 것이며 안내해설서비스도 다양한 외국어구사능력과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잘 이루어질 때 지역축제에서 세계적인 축제로 나아갈 수 있고 지역경제에도 더 큰 이득을 가져다 줄 것이다.
Ⅵ. 결 론
우리는 지금 매우 급변하는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 국제 경쟁의 심화, 신민족주의의 대두, 정보통신의 고속화, 다양한 가치관의 난립 등 예전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의 변화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우리에게 위험보다는 오히려 기회의 장일 수 있다. 1997년 말 닥쳐온 경제위기를 이제는 어느 정도 극복해가는 시기에 앞으로 세계속으로 도약하기 위해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국가경쟁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지방의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급선무일 것이며, 지방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살펴본 것 같이, 21세기의 새로운 문화를 인식하고, 국내외의 사례를 알고 분석하여, 지역에 맞는 관광상품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며, 시민들과 문화를 전공하는 학자(전문가)와 문화에 관심있는 사람들의 많은 참여로 인해, 전문성을 높이고, 누구 한 사람을 위한 축제가 아닌 시민 전체를 위한 것이 되어야 하겠다.
그리하여, 어느 나라하면, 어느 축제가 떠오르고, 거기는 어떻고, 그 사람들은 어떻다는 것이 떠오르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의 안동'을 말하면, 안동 국제 탈춤 패스티발, 하회마을, 도산서원 같은 것이 떠오르고, '안동'이라는 도시는 서울만큼 크고, 번허한 도시는 아니지만, 경치가 좋고, 한국의 전통적인 미를 느낄 수 있는 곳이라는 생각이 들고, 마지막으로 그곳에 다시 꼭 한번 가보고 싶다고 말할 수 있는 그런 축제로 만든다면, 지역과 축제를 전세계에 알리게 되는 것과 함께 지역경제 역시 활성화될 것이다.
참고문헌 : 강신겸, 『지역사회중심형 관광개발의 개념체계』
강신겸, 『한국의 지역활성화와 이벤트관광전략』
권경상, 『21세기 관광정책의 방향』
문태현, 『글러벌화와 공공정책』 (대명출판사, 1999)
안창회외 2명, 『세계의 성공적인 이벤트 사례연구』
이정록, 『미국도시의 컨벤션 센터 운영실태와 지역경제』
전광수, 『한국의 지방자치 발전방향에 관하여』 2000
http://fnf-cla.hanyang.ac.kr/rsh/mag/115/04.html
http://ns.kcpi.or.kr/database/echorok/310064.htm
http://www.greenkwangju.or.kr/munhwa/imagescrollingh/disscussion6_6.htm
http://www.mc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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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1.04
  • 저작시기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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