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전자거래 기반구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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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자유무역지대의 확산

2 아시아태평양지역의 주요 FTA 진행상황

3 한중일경제협력과 남북경제협력

4 APEC에서의 전자상거래협력

5 동북아 전자상거래협력

6 동북아비즈니스 중심지화전략구상도

7 PAA체계도

8 한일e-Trade Hub사업

9 PAA와 한일e-Trade Hub사업의 문제점

10 KTNET의 사업

11 GXMLHub 서비스

12 Xeni

13 KL-Net서비스

14 무역, 물류정보네트워크상의 문제

15 전자상거래표준화구축현황

16 전자서명 및 인증기반구축현황

17 전자외상매출채권과 기타유가증권운용현황

18 전자방식 외상매출채권담보대출과 전자외상매출채권의
비교

19 전자상거래지불시스템구축현황

20 전자카탈로그 개발현황

21 통합무역관리솔류션

22 e-종합무역상사

23 e-비즈니스 인력수급현황

24 인력양성사업과 그 방향

25 전자상거래관리사자격증 운용현황

26 유사자격증과 비교

27 동북아 e-Hub화를 위한 전자거래기반구축방향(1)

28 동북아 e-Hub화를 위한 전자거래기반구축방향(2)

본문내용

한일간 e-Trade Hub 체제구축 및 실증실험 완료
한일 MP간 기업/제품 DB상호검색 및, 상호견적 및 주문/입찰까지 실증실험완료
한국의 현대자동차가 일본의 미쓰비시상사로부터 자동차강판을 수입하는 무역플로우 실증실험완료(Invoice, P/L, B/L통지)
허브와 업종 MP간 연계(2-3개업종)
허브기능의 고도화
은행의 기업인증시스템과의 연동
물류/보험/운송/통관/지불 등의 연관된 서비스지원
전자무역인프라를 통한 서류중계서비스지원(Invoice, P/L, B/L통지 등)
허브포탈과 타글로벌MP간와의 연동을 통한 거래망확대
해외판매를 위한 바이어매칭서비스 제공
해외물류 포털사이트와의 연동을 통한 해외물류기능 지원
국가간 거래를 위한 제품/업체 DB보완강화
e-Hub 확대를 통한 기반구축
한중일SCM구축을 통한 B2B간, 본지사간 업무효율화 지원선화증권의 운용과 관련된 실험이 이루어지지 않음
번역게이트웨이(자동번역시스템)를 통한 업종MP간의 자료검색은 번역상의 한계-국가 추가할 때마다 국가별 번역프로그램을 작성, 확장성문제, 전자문서를 영어로 통일하여 사용하는 방법강구필요
자동차산업을 대상산업으로 하고 있으나 일반제조업이 더 적합- Hub and Spokes전략을 위해 업체수가 많은 산업을 선정할 필요성
PAA, 한일 e-Trade Hub사업을 위해서는 산업표준, 국가표준의 공동화작업 및 무역업무절차 간소화방안이 강구되어야 함
EDI서비스, DB서비스, 부가서비스로 구분하여 서비스를 제공
EDI서비스-신용장업무에서 수출입신고, 관세환급, 보세운송, 보세화물관리에 이르는 업무를 제공
DB서비스는 무역거래를 위한 상품/기업정보에서 수출입통관정보, 수출입화물 취합 및 추적에 이르는 수출입관련 정보를 제공
부가서비스는 인터넷을 이용한 통신수단보급에서 시스템구축에 이르기까지 무역업무에 필요한 부가서비스를 제공
신 서비스-GXMLHub서비스, Xeni Reg/Rep
사용자관리, 거래처 및 거래약정관리
송수신문서관리, 통계관리
  • 가격3,000
  • 페이지수31페이지
  • 등록일2003.12.04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236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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