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계획 수립 및 시행근거
Ⅱ. 제1차 국민체육진흥 5년 정책 수행결과
Ⅲ. 계획수립 추진경위
Ⅳ. 향후 체육 환경과 정책방향
Ⅴ. 계획 개요
Ⅵ. 제2차 국민체육진흥 정책 종합평가
Ⅱ. 제1차 국민체육진흥 5년 정책 수행결과
Ⅲ. 계획수립 추진경위
Ⅳ. 향후 체육 환경과 정책방향
Ⅴ. 계획 개요
Ⅵ. 제2차 국민체육진흥 정책 종합평가
본문내용
관
163
123
3
82%
75%
전국163개시·군에 운동장, 체육관 각 1개소씩 확보목표
확보계획
재원 부담: 국고, 지방비 각각50% 부지는 지방자치 단체 확보)
농어민 문화체육 센터건립
군 단위 및 도농통합형식의 읍면 지역에 다목적 복합 시설확보
확보계획
재원 부담: 한국마사회 특별 적립금 개 소당11억원
구분
확보목표
00까지 확보량
2001
확보율
농어민문화체육 센터
군 단위농어촌55
36
4
70%
실내 빙상장 건립
시·도 별 최소한 1개소씩 확보목표(서울, 경기도 2개소씩)
확보계획
구분
확보목표
00까지 확보량
2001
확보율
실내빙상장
18
11
9
61%
(단위:개소)
기준 사업비: 1개소 당 32억원(국고, 지방비 각50%)
< 지도자 양성 및 배치운영 >
♧전문 지도자를 매년 4,200명씩 양성,「체육지도자 공동 운영제」를 실시하고「생활체육 자원봉사단」을 운영하여 체육지도자 활용도 제고
생활 체육지도자 양성계획
「체육지도자 공동 운영제」실시
- 생활체육 지도자, 자원봉사 지도자, 체육 교사 등Pool제 운영으로 지도자 활용도제고
생활체육 자원봉사단 구성 운영
- 시·도 별300명씩 지역 자원봉사단 구성 운영, 장애인, 노인 등 체육 활동 지도중점봉사, 회원증발급, 자원 봉사활동에 따른 공공체육시설 이용혜택 등부여
구분
00까지 확보인원
향후확보계획(3년간)
총확보량(확보율)
♧ 생활 체육 지도자를 전국 시·군·구(생활체육협의회)에 배치하여 국민생활체육활동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확산추진
생활 체육 지도자배정인원
지역
계
서
울
부
산
대 구
인
천
광
주
대 전
울 산
경 기
강 원
충
북
충 남
전 북
경 북
경 남
제
주
배치인원
(명)
789
80
48
38
36
27
34
44
95
50
28
53
40
66
60
18
대우: 계약직, 수당 월96만원
지도자 역할
- 생활권역내에서 지역주민의 체육 활동 직접지도
- 생활 체육 프로그램개발 및 운영, 생활체육 동호인 활동지도, 생활체육 현장지도
주요성과
- 생활 체육 프로그램의 시·군·구 단위까지 확산운영
- 국민 생활 체육 활동의 체계적인 지도여건조성
향후 계획
- 생활 체육 지도자 배치의 지속적 확대추진
- 지도자 처우개선 등 동사업의 정착을 위해 계속 보완발전
< 프로그램 개발·보급운영 >
♧ 유아부터 성인까지 신체발달 단계에 따라 운동할 수 있는「건강실천100세」프로그램 개발·보급, 평생 체육활동 정착
체육, 교육, 과학, 심리, 의학 등 관련 전문가로 프로그램개발 전문기획단구성,
'98년 개발하여'99년부터 시범운영, 실천100세 개발 완성, 년부터 보급 시작, 참여, 흥미, 몰입, 습득, 향상 등 6단계로 구성
단계별 프로그램 구성 개요
프로그램
대상
내용
목적
♧「스포츠교실」1만개소 확대운영
연령별, 성별 다양한「스포츠교실」운영
- 생활체육 교실 등 5,960개소(2000)운영, 연차적으로 확대
- 학교 체육시설, 공공체육관 등 공공체육시설을 활용하여 시·도 생활체육 단체지역, 주민체육 활동의 장 마련
♧ 소외 계층을 위한 생활체육 나눔 운동전개
아동. 노인. 부녀복지시설, 농어촌 등 소외되기 쉬운 계층에 축구공, 농구공, 게이트볼, 배드민턴용구 등 체육용구 지원
신체 활동이 부족한 장애인 체육활동 지원
< 동호인 클럽활동 지원 >
♧「국민1인1스포츠」활동 참여 확산
「즐거운 주말리그」운영
- 축구, 게이트볼, 농구, 배드민턴, 테니스 등 5종목 중 지역별, 연령별 주민선호종목동호인 활동지원
- 년 시. 군. 구별5종목 운영, 년부터 매년 1종목씩 연차적으로 확대
「한마음리그」운영
- 연말 현재 축구동호인2,955클럽「한마음리그」운영
- 테니스, 배드민턴, 탁구 등 매년 1종목씩 확대, 2002년까지5종목12,500클럽운영
- 단계별 리그운영(시·군·구 리그→시·도→4개 권역→결승전)
♧ 지역별 생활 체육대회 개최
매년3~12월에 개최
게이트볼, 배드민턴, 볼링 등 지역별 종목 연합회가 결성된 종목의 동호인클럽참가
종목별 전국 생활 체육대회 지역예선으로 운영
♧ 생활체육 회원우대제도 시행
각종 동호인 클럽 회원에게 회원증 발급, 우대제도 시행으로 생활체육 활동 참여 동기 부여
국민 체력센터 시도체력센터 체력검진 및 운동처방이용료할인, 공공체육 시설입장료 할인혜택부여
< 단체육성 >
♧ 신종 레저스포츠 등 종목별 연합회 결성적극지원
'98년: 생활체조와 농구 등 결성
'99년: 수상스포츠 등 레저스포츠 종목 중심으로 결성 확대추진
2000년: 33개 전국 종목별 연합회결성
2001년까지 40종목 연합회 결성추진
< 홍보 >
♧ 생활 체육참여 TV 공익광고 제작방영
공익광고협의회와 협조하여 생활체육참여TV공익광고제작
공중파, 케이블TV 등을 통해 수시방영
♧ 범국민 생활체육 캠페인전개
생활체육 홍보언론사를 3곳 이상 선정, 주1회 캠페인 기획기사게재, 중앙일간지에 생활체육 붐 조성을 위한광고게재(연중12회)
생활체육의 중요성, 각종 생활체육 프로그램, 현장 동호인 소개 등 지도안내
Ⅵ. 제2차 국민체육진흥 정책 종합평가
국민체육진흥 5개년 계획의 목표달성도 면에서 보면 대체로 잘 추진되고 있으나, 체육을 통한 통일 분위기 조성이 목표치에 미달하고 있다. 현재 많은 부분의 예산이 체육시설과 생활체육 진흥에 투입되고 있으나, 삶의 질 증진차원에서 보다 다양한 생활체육시설의 설치, 지도자의 질적 향상, 안정적 재원의 확보 등은 체육환경의 획기적 개선이 있어야만 선진국 수준의 생활체육 참여율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체육진흥을 위한 추진전략으로 생활체육과 전문체육의 보완 발전, 국민의 체육 참여 기회의 균등한 확산, 체육행정 주체의 역할 정립 및 기능강화, 체육과 문화의 연계모색이 중요시되었다. 체육정책 추진 주체간의 경험정보공유는 한정된 투입 요소 속에서 산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초가 될 수 있다. 상호 정보를 공휴함으로써 시행착오를 줄이고 보다 나은 집행방법을 모색하여 체육행정의 발전을 꾀하여야 할 것이며, 정보화세계화민간자율 등 시대조류에 대한 이해와 창의적 자세는 체육행정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163
123
3
82%
75%
전국163개시·군에 운동장, 체육관 각 1개소씩 확보목표
확보계획
재원 부담: 국고, 지방비 각각50% 부지는 지방자치 단체 확보)
농어민 문화체육 센터건립
군 단위 및 도농통합형식의 읍면 지역에 다목적 복합 시설확보
확보계획
재원 부담: 한국마사회 특별 적립금 개 소당11억원
구분
확보목표
00까지 확보량
2001
확보율
농어민문화체육 센터
군 단위농어촌55
36
4
70%
실내 빙상장 건립
시·도 별 최소한 1개소씩 확보목표(서울, 경기도 2개소씩)
확보계획
구분
확보목표
00까지 확보량
2001
확보율
실내빙상장
18
11
9
61%
(단위:개소)
기준 사업비: 1개소 당 32억원(국고, 지방비 각50%)
< 지도자 양성 및 배치운영 >
♧전문 지도자를 매년 4,200명씩 양성,「체육지도자 공동 운영제」를 실시하고「생활체육 자원봉사단」을 운영하여 체육지도자 활용도 제고
생활 체육지도자 양성계획
「체육지도자 공동 운영제」실시
- 생활체육 지도자, 자원봉사 지도자, 체육 교사 등Pool제 운영으로 지도자 활용도제고
생활체육 자원봉사단 구성 운영
- 시·도 별300명씩 지역 자원봉사단 구성 운영, 장애인, 노인 등 체육 활동 지도중점봉사, 회원증발급, 자원 봉사활동에 따른 공공체육시설 이용혜택 등부여
구분
00까지 확보인원
향후확보계획(3년간)
총확보량(확보율)
♧ 생활 체육 지도자를 전국 시·군·구(생활체육협의회)에 배치하여 국민생활체육활동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확산추진
생활 체육 지도자배정인원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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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 계약직, 수당 월96만원
지도자 역할
- 생활권역내에서 지역주민의 체육 활동 직접지도
- 생활 체육 프로그램개발 및 운영, 생활체육 동호인 활동지도, 생활체육 현장지도
주요성과
- 생활 체육 프로그램의 시·군·구 단위까지 확산운영
- 국민 생활 체육 활동의 체계적인 지도여건조성
향후 계획
- 생활 체육 지도자 배치의 지속적 확대추진
- 지도자 처우개선 등 동사업의 정착을 위해 계속 보완발전
< 프로그램 개발·보급운영 >
♧ 유아부터 성인까지 신체발달 단계에 따라 운동할 수 있는「건강실천100세」프로그램 개발·보급, 평생 체육활동 정착
체육, 교육, 과학, 심리, 의학 등 관련 전문가로 프로그램개발 전문기획단구성,
'98년 개발하여'99년부터 시범운영, 실천100세 개발 완성, 년부터 보급 시작, 참여, 흥미, 몰입, 습득, 향상 등 6단계로 구성
단계별 프로그램 구성 개요
프로그램
대상
내용
목적
♧「스포츠교실」1만개소 확대운영
연령별, 성별 다양한「스포츠교실」운영
- 생활체육 교실 등 5,960개소(2000)운영, 연차적으로 확대
- 학교 체육시설, 공공체육관 등 공공체육시설을 활용하여 시·도 생활체육 단체지역, 주민체육 활동의 장 마련
♧ 소외 계층을 위한 생활체육 나눔 운동전개
아동. 노인. 부녀복지시설, 농어촌 등 소외되기 쉬운 계층에 축구공, 농구공, 게이트볼, 배드민턴용구 등 체육용구 지원
신체 활동이 부족한 장애인 체육활동 지원
< 동호인 클럽활동 지원 >
♧「국민1인1스포츠」활동 참여 확산
「즐거운 주말리그」운영
- 축구, 게이트볼, 농구, 배드민턴, 테니스 등 5종목 중 지역별, 연령별 주민선호종목동호인 활동지원
- 년 시. 군. 구별5종목 운영, 년부터 매년 1종목씩 연차적으로 확대
「한마음리그」운영
- 연말 현재 축구동호인2,955클럽「한마음리그」운영
- 테니스, 배드민턴, 탁구 등 매년 1종목씩 확대, 2002년까지5종목12,500클럽운영
- 단계별 리그운영(시·군·구 리그→시·도→4개 권역→결승전)
♧ 지역별 생활 체육대회 개최
매년3~12월에 개최
게이트볼, 배드민턴, 볼링 등 지역별 종목 연합회가 결성된 종목의 동호인클럽참가
종목별 전국 생활 체육대회 지역예선으로 운영
♧ 생활체육 회원우대제도 시행
각종 동호인 클럽 회원에게 회원증 발급, 우대제도 시행으로 생활체육 활동 참여 동기 부여
국민 체력센터 시도체력센터 체력검진 및 운동처방이용료할인, 공공체육 시설입장료 할인혜택부여
< 단체육성 >
♧ 신종 레저스포츠 등 종목별 연합회 결성적극지원
'98년: 생활체조와 농구 등 결성
'99년: 수상스포츠 등 레저스포츠 종목 중심으로 결성 확대추진
2000년: 33개 전국 종목별 연합회결성
2001년까지 40종목 연합회 결성추진
< 홍보 >
♧ 생활 체육참여 TV 공익광고 제작방영
공익광고협의회와 협조하여 생활체육참여TV공익광고제작
공중파, 케이블TV 등을 통해 수시방영
♧ 범국민 생활체육 캠페인전개
생활체육 홍보언론사를 3곳 이상 선정, 주1회 캠페인 기획기사게재, 중앙일간지에 생활체육 붐 조성을 위한광고게재(연중12회)
생활체육의 중요성, 각종 생활체육 프로그램, 현장 동호인 소개 등 지도안내
Ⅵ. 제2차 국민체육진흥 정책 종합평가
국민체육진흥 5개년 계획의 목표달성도 면에서 보면 대체로 잘 추진되고 있으나, 체육을 통한 통일 분위기 조성이 목표치에 미달하고 있다. 현재 많은 부분의 예산이 체육시설과 생활체육 진흥에 투입되고 있으나, 삶의 질 증진차원에서 보다 다양한 생활체육시설의 설치, 지도자의 질적 향상, 안정적 재원의 확보 등은 체육환경의 획기적 개선이 있어야만 선진국 수준의 생활체육 참여율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체육진흥을 위한 추진전략으로 생활체육과 전문체육의 보완 발전, 국민의 체육 참여 기회의 균등한 확산, 체육행정 주체의 역할 정립 및 기능강화, 체육과 문화의 연계모색이 중요시되었다. 체육정책 추진 주체간의 경험정보공유는 한정된 투입 요소 속에서 산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초가 될 수 있다. 상호 정보를 공휴함으로써 시행착오를 줄이고 보다 나은 집행방법을 모색하여 체육행정의 발전을 꾀하여야 할 것이며, 정보화세계화민간자율 등 시대조류에 대한 이해와 창의적 자세는 체육행정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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