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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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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중국의 소비주류

Ⅱ. 중국의 소비문화
1. 믿을 수 있어야 지갑을 연다 - 신뢰 신드롬(Credibility Syndrome)
2. 보이지 않는 것에 돈을 쓸 이유가 없다 - 현시성 신드롬(Conspicuous Syndrome)

Ⅲ. 중국의 기존소비문화
1. 꿔칭
2. 소비자 행동
3. 중국인의 상관습

Ⅳ. 중국의 신소비문화
1. 일반적 소비 행태
1) 자극이 구매 욕구를 창출시킨다
2) 가격 보다는 브랜드
3) 소비자의 입김이 거세다
2. 분야별 소비행태

참고문헌

본문내용

거리의 자동차를 보거나 관련 광고를 접하게 되면 \'사고 싶다\'는 구매욕구가 쉽게 발생하게 된다.
한편 양적, 질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대중 매체 광고는 소비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계속해서 소비자들을 자극하고 있다. 중국의 TV 광고액은 6억 달러에 달해 38%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인쇄매체 광고액은 2억 4천 달러에 이른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중국의 공중파 TV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시행하지 않고 있는 \'삽입 광고\'까지도 허가하고 있다.
2) 가격 보다는 브랜드
소비자는 정보 탐색 단계에서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대안을 비교하고 평가한다. 이 단계에서 여러 가지 속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하나의 대안을 결정하게 된다. 과거 중국 소비자들에 있어 제품 선택의 중요한 고려 요인은 가격과 품질 등 기본적인 속성들이었다. 하지만 최근의 소비자 조사 결과에 의하면 이러한 경향이 크게 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소비자의 구매 고려 요인 중 가격에 대한 중요도는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브랜드나 애프터서비스, 디자인 등의 속성에 대한 중요도가 증가하고 있다.
중국인들에게 있어 대안 평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다른 중요한 변수는 구전(口傳) 효과이다. 사회적인 특성 상, 중국인들은 \'아는 사람(自己人)\'과 \'남(陌生人)\'의 구분이 명확하며, 주위 사람에 대해서는 그 의존도가 매우 큰 반면 모르는 사람은 신뢰하지 않는 경향이 강하다. 이때문에 중국인들에게 있어 아는 사람이 전달하는 메시지의 영향력은 매우 클 수밖에 없다.
3) 소비자의 입김이 거세다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 의식이 선진화되어감에 따라 구매 후 행동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일단 물건만 팔면 그만이라는 식의 기업 경영은 더 이상 발붙일 자리가 없게 되었다.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 사용한 후 그 경험을 적극적으로 주변 사람에게 전파하며, 불만 사항이 있을 경우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실례로 작년 한 해 동안 중국의 소비자 보호 단체에 접수된 불만 사항은 총 70여 만 건에 달했으며, 이중의 68만 여 건을 해결하는데 4천 3백만 달러가 소비되었다고 한다.
2. 분야별 소비행태
의 : 유행과 개성을 추구
식 : 영양과 맛을 중시
주 : 3대 소비품으로 부상. 거주에 대한 지출 비중은 꾸준히 증가
일상용품 : 포화상태지만 농촌지역 등 여전히 시장공간이 남아 있다.
교통통신 : 빨라지고 편해지는 추세
교육소비 : 어린이 교육 강화와 성인의 재충전 필요성 등으로 교육소비는 계속 확대
문화오락 : 풍부하고 다채로운 것을 요구
참고문헌
김용준·김화 / 중국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연구
김용준(2000) / 사례와 통계로 본 중국소비자와 중국시장, 박영사
김용준(2004) / 중국마케팅, 박영사
금희연(1997) / 중국소비자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 대한상공회의소
진미영(2004) / 홈쇼핑의 중국진출 타당성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센고쿠 다모쓰(1995) / 중국인의 가치관, 을유문화사
KOTRA(2002) / 중국의 유통시장 현황
  • 가격5,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9.04.0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8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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