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사의 해외시장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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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한항공사의 해외시장진출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대한항공사의 개요

2. 대한항공사의 해외시장 진출전략 내용

3. 대한항공사의 해외시장 진출전략 평가 및 향후과제

본문내용

국내외에서 잇따라 호평을 받았다. 대한항공은 싱가포르 스위소텔 호텔에서 열린 항공분야의 세계적 권위지 ATW(Air Transport World)가 주최한 ‘2008 광고 어워드’시상식에서 기업광고 부문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전 세계 항공사를 비롯해 공항, 항공기 제작사, 항공 조업사 등 항공관련분야 업체들을 대상으로 분야별 최고의 광고 작품을 선정해 시상한다. 대한항공의 수상작은 글로벌 광고 캠페인 ‘Excellence in Flight’의 하나인 ‘Relaxation(휴식)’편으로, 아기 동물들의 사랑스러운 휴식 장면을 통해 Kosmo Sleeper Sea의 쾌적하고 안락한 서비스를 정겹게 표현했다. 이외에도 대한항공은 TV CF인‘몽골’편이 대한민국 방송광고 대상을, 2002년에는 ATW로부터 ‘올해의 화물 항공사상’, 2006년에는 가장 성공적인 변신을 한 업체에 주는 ‘피닉스상’을 수상했다.
2. 향후과제
① 끊임없는 도전, 글로벌 초일류 항공사로 한 걸음 더 내딛는 대한항공
대한항공은 지표 항목별 성과관리를 위한 업무 프로세스를 재정립하고 항목별 데이터 실적 관리(신뢰성 확보 등) 및 효과적인 척도를 개발할 것이며 전사 및 부문별 특성에 맞는 대표성 지표 및 원단위를 확정할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대한항공의 ‘2019 경영목표’는 (2009 창사 40주년 기준) 고품격 서비스, 핵심 역량 강화, 사업영역 확대, 선진 경영시스템 구축, 최첨단 항공기, 글로벌 신 개척 등 을 통해 오는 2019년 매출액 25조 원을 달성하고 국제 항공여객 수송 순위 는 10위권 내로 진입하고 화물은 15년 연속 1위를 유지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2019년 창사 50주년 때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서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타고 싶어하는 최고의 명품 항공사로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명품 서비스를 위해 친환경 차세대 항공기로 세대 교체작업에 박차를 가한다. 특히 ‘하늘의 특급호텔’로 불리는 A380은 내년부터, B787은 오는 2011년부터 2014년까지 각각 10대씩 들여오고, B737NG, B777-300ER 등 최신형 항공기도 2015년까지 36대를 도입, 차세대 항공기를 기반으로 품격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130대인 항공기 보유대수를 2019년까지 180대 이상으로 확대하게 된다.
그리고 대한항공은 서비스 품격을 한층 높이기 위해 더욱 쾌적하고 안락한 고품격 좌석을 장착하며, 공항기내 등 고객 중심의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승객들의 만족도를 극대화 할 계획이다.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해 글로벌 항공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 대한항공은 글로벌 노선망을 중앙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등 신성장 시장으로 확대해 현재 39개국 116개 취항도시를 2019년까지 아프리카, 남미, 북유럽 등을 포 함 전세계 140개 도시로 넓혀갈 예정이다. 우즈베키스탄 나보이 국제공항을 기반으로 한 신규 물류시장 창출, 해외 현지 물류 시설 및 합작사 설립 등 항공 운송 이외의 부문으로도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환율, 유가 등 외부 변수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 전사적 자원관리(ERP) 등 선진 경영시스템을 통해 경영의 안정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오는 2019년 연간 국제 항공여객 수송인원을 현재 1300만명에서 2000만명으로, 화물수송량은 166만톤에서 250만톤으로 각각 53%, 50% 이상 확대해 국제 항공여객 수송 순위는 현재 17위에서 10위권 이내로 도약하고 화물은 15년 연속 세계 1위를 이어가게 된다. 2019년 매출은 현재보다 2.5배 이상 늘어난 25조원, 영업이익은 2조5000억 원을 달성할 계획이다. 새 슬로건 ‘새로운 비상(Beyond 40 years of Excellence)’은 창사 40주년이 되는 올해를 새로운 도약의 원년으로 삼아 변화와 혁신을 통해 젊고 강한 회사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세계 항공시장의 흐름을 꿰뚫고 미래를 내다보며 과감한 투자를 해왔다. 1979년 제2차 석유파동과 1980년대 들어 미국이 시행한 항공자유화 정책, 그리고 1997년 말 IMF 외환위기, 2000년대 들어서 9.11테러와 사스, 최근 고유가 위기까지 숱한 위기 상황을 겪어오면서도 대한항공은 매번 합리적인 경영 시스템을 바탕으로 위기에 위축되지 않고 미래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하며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왔다. 대한항공은 유니폼 및 항공기 기물, 인테리어 교체, 기내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 강화 등 새로운 기업 이미지를 위한 작업을 대대적으로 시행해오며 세계 최고 수준의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09년 5월에 도입하는 B777-300ER 항공기에는 세계 최정상급의 명품 좌석을 장착해 서비스할 예정이다. 또한, 지속적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A380B787 차세대 항공기, B737NG 등 최신형 항공기도 지속해서 들여올 예정이다. 이러한 노력으로 대한항공은 지난 40년을 넘어 세계 항공 시장을 이끄는 명품 항공사로서 100년 역사를 준비하는 대표 기업으로서 성장해 나갈 것을 기대해본다.
② 대한항공의 녹색 생태원 조림사업으로 동북아시아 지역의 황사피해 감소에 기여
‘대한항공 녹색 생태원’ 조림 사업은 한국측(한중미래숲)과 중국측(전국청년연합회)이 공동으로 쿠부치 사막 동쪽 끝 남북에 걸쳐 길이 28km, 폭 3~8 km, 면적 6,587 헥타르의 녹색 방파제를 만드는 ‘한중우호 녹색장성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되는 것으로, 한중 양국간 우호 증진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대한항공은 한국으로 날아오는 황사를 막기 위해 방풍림을 조성했던 종전 사업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사막의 생태를 초원과 숲으로 복원시키는 종합적인 프로젝트를 처음으로 시도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생태원 조림으로 약 900ha에 달하는 면적의 사막화 방지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네이멍구 지역의 기후 개선을 통해서 중국 화북지역의 황사발생 빈도를 감소시켜 중국과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북아시아 지역의 황사 피해를 줄이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이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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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9.05.30
  • 저작시기200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8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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