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관광산업과 호텔의 정보시스템, 호텔 정보시스템의 개념, 사용사례 및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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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1세기 관광산업과 호텔의 정보시스템, 호텔 정보시스템의 개념, 사용사례 및 효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21세기 관광산업과 호텔의 정보시스템

1. 서론
2. 호텔정보시스템의 개념
(1) 프론트 오피스 시스템(Front Office System)
(2) 백 오피스 시스템(Back Office System)
(3)인터페이스 시스템(Interface System)
(4) 포스 시스템(POS System)
3. 호텔의 정보 시스템현황
(1) 신라호텔의 정보 시스템현황과 홈페이지
1. 신라호텔 정보 시스템
2. 신라호텔의 정보 시스템 사례
3. 신라호텔의 아웃소싱
(2) 서울 프라자 호텔의 정보 시스템 현황
1. 프라자호텔의 객실정보화 시스템 IRIS
2. 프라자호텔의 홈페이지 아웃소싱
3. 프라자 호텔 홈페이지 서비스
(3) 하얏트 호텔의 정보시스템
1. 시스템 구축배경
2. 기술적 환경
3. 시스템의 역할 및 효과
4. 하얏트 호텔에서 구축한 시스템의 장점
(4) JW메리어트 호텔(JW Marriott Hotel)
3. 결론

본문내용

제한사항을 정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의 성명을 빈칸으로 남겨놓지 못하게 한다거나 판매가격에는 마이너스 값이 올수 없도록 제한할 수 있다.
네번째로 4GL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한다. 이는 호텔예약시스템(CRS)과 같은 온라인 작업용으로 설계된 언어로써 유지보수가 쉽다는 장점이 있어 더 이상 컴퓨터가 없이는 운영이 되지 않는 호텔의 입장에선 프로그래밍에 문제가 생겼을 시 빠른 처리로 인해 기존 메인프레임보다는 좋은 장점을 가진다.
마지막으로 SPIRIT시스템이 가진 기술로는 TCP/IP 네트워킹 기술을 들수 있다. 우선 TCP/IP에 대해서 간단한 설명을 덧붙이자면 기종이 서로 다른 컴퓨터 시스템을 서로 연결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통신 프로토콜이다. 즉 컴퓨터 사용자(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대응해서 네트워크 상의 다른 컴퓨터(서버)가 웹 페이지를 보내는 식의 서비스를 일컫는다.또한 이것과 이것의 상위계층 응용프로그램들 즉 커넥션리스(connectionless)는 네트워크를 독점하지 않으므로 모든 사람들이 그 경로를 끊임없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이 공동사용으로 인하여 전 세계 체인 시스템끼리의 연결이 가능하며 외부(여행사)에서 직접 호텔 내 시스템에 접속하여 여러 가지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SPIRIT 시스템은 특히나 여행사에게 정보능력을 직접적으로 줌으로써 하얏트 호텔의 매출이 상승하는데 큰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4) JW메리어트 호텔(JW Marriott Hotel)
2002년부터 한국관광공사는 SK글로벌, SK텔레콤, SDK 등을 무선 인터넷 관광서비스 협력회사로 선정하고 JW메리어트의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이달 말부터 PDA기반의 각종 관광정보 서비스를 개시했다. PDA기반 및 유무선 네트워크기반 관광서비스 체제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월드컵 관광기획단이 주도하는 이 PDA 서비스는 영어, 일어, 중국어 등 3개 외국어에 대한 전화통역서비스를 비롯하여, 한국의 문화·기후 등에 대한 기초정보와 주제별 관광정보, 음식, 호텔, 쇼핑가이드 등이다.
또한 메리어트 호텔의 예약망은 메리어트의 자회사를 포함해 전 세계 어느 지점에서도 바로 예약이 가능하다. 메리어트 호텔 리조트&스위트, JW 메리어트 호텔, 리츠칼튼, 르네상스 호텔, 코트 야드, 레지던스 인, 페어필드 인, 스프링 힐 스위트, 라마다 인터내셔널 등 다양한 시설과 각 등급의 호텔을 연계해 운영해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전 세계 2,200개 호텔체인을 연결해 고객이 원하는 가격과 가장 근접한 수준의 객실을 찾을 수 있는 인터넷망을 구축한 것이다. 따라서 홈페이지를 통해 언제 어느 곳에서나 전 세계 2,400여 개의 호텔을 열람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객실 예약이 가능하다. 수시로 변경되는 스케줄과 바쁜 일정으로 여행하는 비즈니스맨들은 인터넷을 통해 다음 출장지의 호텔 예약을 할 수도 있다. 또한 숙박요금 또는 컨벤션, 행사 금액에 따라 포인트가 누적되는 '메리어트 리워즈(www.marriottrewards.com)'프로그램은 적립된 포인트에 따라 전 세계 메리어트 체인에서의 무료 숙박 또는 계약된 항공사의 마일리지로 사용할 수 있다. 한번 고객은 끝까지 메리어트의 손님으로 남게 하겠다는 메리어트의 고객관리(CRM) 인식은 객실, 음식 등 각종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와 만족도를 통계화해 또 다른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일례로 고객이 시카고로 여행할 것을 알리면 시카고 지사에서 골프, 스키, 음식점, 관광명소 등 의 다양한 정보를 알려준다. 뿐만 아니라 개별 고객들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새로운 이벤트나 행사가 열릴 때마다 이메일을 보내주는데, 이메일을 통한 마케팅은 연간 2,000만 달러의 추가 수익을 올려주고 있다고 분석되고 있다.
메리어트 호텔은 초고속인터넷접속 프로그램인 'STSN' 인터넷망을 주요 호텔 전 객실과 회의실에 설치, 상용화했다. STSN은 쉽고 빠른 안전한 보안방법으로 객실에서 고객들이 인터넷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여행 중인 손님의 노트북에 랜카드나 모뎀 등의 다양한 연결 수단을 지원하며 객실을 그룹별로 묶는 서비스로서 특히 비즈니스 회의 등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메리어트 호텔의 예약망과 연계하여 채용 또한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의 동시 망을 사용한다.
채용공고는 없으나 수시로 지원자들이 이력서를 제출하고 인사부에서 필요시 이력서를 검토하는 제도로 하고 있다.
3. 결론
오늘날 관광자들은 좀 더 많은 선택의 폭을 가지고 싶어 하며, 어떤 한 군데의 관광지나 하나의 서비스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호감을 가지려 하지 않는다. 또한 여행 전 뿐만 아니라 관광지 내에서도 더 많은 더 좋은 정보를 원하고 있다. 또한 좀 더 새롭고 질이 나은 최고의 가치를 추구하고 있는데, 이러한 관광자에게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관광기업의 운영이어야 말로 급변하고 있는 정보사회에서 우리나라의 관광기업을 과거보다 더욱 강하게 하고 현명하게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추어 발전하는 기술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신기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보다 신속한 변화에 융통성있게 대처해야만 한다.
우리나라 호텔들이 정보화 시대를 맞이해서 호텔정보 시스템을 경쟁적으로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서 업무의 효율을 꽤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 100% 호텔정보 시스템을 활용하는 단계가 아니다. 물론 과거에 비해서 이용률이 현저하게 증가했다고는 하나 효율적인 관리측면에서는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호텔정보 시스템의 도입 목적은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경쟁에 살아남기 위하여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경영을 위한 중요한 수단인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호텔정보 시스템이 특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종의 소프트웨어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는 만큼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영자 차원에서 주기적으로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HIS 공급자 측이 아닌 자체적인 교육을 통해서 성공적인 호텔정보 시스템으로서의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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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1.25
  • 저작시기201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9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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