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100교 프로젝트]일본 교육정보화의 목표, 일본 교육정보화의 현황, 일본 교육정보화의 학교현장, 일본 100교 프로젝트의 의미, 일본 100교 프로젝트의 E스퀘어프로젝트, 일본 100교 프로젝트의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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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100교 프로젝트]일본 교육정보화의 목표, 일본 교육정보화의 현황, 일본 교육정보화의 학교현장, 일본 100교 프로젝트의 의미, 일본 100교 프로젝트의 E스퀘어프로젝트, 일본 100교 프로젝트의 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일본 교육정보화의 목표

Ⅲ. 일본 교육정보화의 현황

Ⅳ. 일본 교육정보화의 학교현장

Ⅴ. 일본 100교 프로젝트의 의미
1. 100교 프로젝트
2. 신 100교 프로젝트

Ⅵ. 일본 100교 프로젝트의 E스퀘어프로젝트
1. 학교 네트워크 지원 프로젝트
2. 첨단 정보기술 활용 프로젝트

Ⅶ. 일본 100교 프로젝트의 사례
1. 정규 과목에서 인터넷 사용
1) 2학년 영어 과목
2) 3학년 미술 과목
3) 1학년 실과 및 공업 과목
2. Comprehensive study에서의 인터넷 사용
1) Graduation research
2) How to live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찾고 동기유발을 할 수 있도록 해당 홈페이지를 검색하고 전자 우편으로 질문을 보낸다.
○ 표현 능력 학습
keypal 등과 같은 전자 우편 교환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영어로 편지를 작성하는 경험을 쌓고 이를 통해 영작에 사용되는 표현과 어휘를 익힌다.
○ 정보 교환
서로의 봉사 활동 경험을 나누는 프로젝트(My volunteer Activity)에서는 봉사활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홈페이지에 작성하고 이에 대해 다른 학생들과 의견을 나눈다.
2) 3학년 미술 과목
기존에는 시각적인 의사 전달의 수단으로써 포스터를 제작하였으나, 시각정보의 보다 효과적 수단으로 홈페이지를 사용하기로 하였다. 학생들은 홈페이지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형태, 색채, 도안 등의 디자인 능력을 개발할 수 있으며, 전자 우편을 통하여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할 수도 있다.
3) 1학년 실과 및 공업 과목
“목재를 이용한 물건 만들기” 과의 도입 부분에 숲을 보호하자는 주제로 홈페이지 만들기 단원을 추가하였다. 학생들은 Nishi 공원 방문, 산림청 방문 등의 여러 방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정리하여 홈페이지로 제작하였다. 학생들이 제작한 홈페이지를 본 외부 사람들은 전자 우편을 통해 소감과 견해를 보내주었으며, 학생들의 작업을 평가하였다.
2. Comprehensive study에서의 인터넷 사용
\"How to live\", \"World time\", \"Graduation research\"의 세 분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학생들은 각자 원하는 주제를 선정하여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게 된다. 이는 문제해결과 여러 과목을 통합하여 이루어지는 학습 방법으로써 학생들은 인터넷을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독립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 방법을 발견할 수 있다.
1) Graduation research
학생들은 3년 동안 정규 과목이나 Comprehensive study의 \"How to live\", \"World time\", 취미, 특기, 특별활동을 주제로 수행했던 개인 연구 중 특히 관심이 있거나 장래 전공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 보다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한다.
2) How to live
자연 및 문화, 사회, 타인과 조화롭게 살아가기 위해 갖추어야 할 자질을 다섯 가지 분야-친구, 사회 복지, 환경, 전통 문화, 국제 사회의 이해-로 정의하고 이 내용을 주제로 3년 동안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 방법은 문제 확인, 해결 방법 모색, 문제 해결의 단계로 이루어지며, 학생들이 연구를 하면서 학습한 내용은 홈페이지에 기록하게 된다.
Ⅷ. 결론
인터넷을 활용하게 된 후, 보다 다양한 종류의 자료를 사용한 수업이 가능해졌으며, 학생들은 인터넷을 통한 의견교환과 정보수집을 통해 독자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습득하게 되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인터넷 접속 환경을 갖춘 컴퓨터의 수와 네트워크의 전송 속도가 학습을 제한하는 요소로 작용하게 되었고 서버의 유지 보수가 교직원들에게 큰 부담이 되었다. 또한 학생들이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필요한 정보의 효과적인 획득 방법 및 양질의 정보 제공이 절실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국민일보특별취재반 편(1993), 일본의 힘 교육에서 나온다, 청한문화사
김태훈(1997), 일본의 교육개혁 방안, 교육개발
이희수(1996), 일본의 정보교육 현황, 교육 개발
이광형 외(2002), 일본 교육정보, 주일 대한민국 대사관 교육관실
학습소프트웨어정보연구센터(1996), 일본교육공학진흥회, 컴퓨터교육개발센터, 교육용소프트웨어의 정보제공사업에 관한 조사연구보고서
한국정보통신산업연구원 유선실, 일본의 광대역 콘텐츠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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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2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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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85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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