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비게이션 시장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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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제품의 개요
가. 제품의 개념
나. 종류 및 용도
다. 주요제품 현황
라. 산업의 특성

II. 주요 트렌드
가. 제품 동향
나. Before Market의 성장
다. 3D 네비게이션의 강세
라. 모바일 네비게이션 제품의 등장

III. 국내외 시장동향
가. 세계시장 동향
나. 국내시장 동향
다. 수출입 현황
라. 한국의 국가별 수출입 현황


Ⅳ. 주요 기업 동향
가. 최근 동향
나. 주요업체 현황

Ⅴ. 국내 시장 전망
가. 향후 시장전망
나. 국내 PND시장의 전망

본문내용

동기대비 큰 폭의 흑자로 전환 및 영업이익률 9.25%
Q1. 2010 Operational highlight
- 매립전용 3D 네비게이션 ‘아이나비 R1' 출시
- 2010년 최신형 3D 네비게이션 ‘아이나비KE100' 출시
- 3D 매출액 40% 상회
Other News
- 2008년에 이어 2009년 역시 판매대수 기준 아태 지역 점유율 No.1 및 World-Wide 기준 No.5 기록 (출처 : Canalys)
○ (주)파인디지털
출처 : 파인디지털
-출처 : 파이낸셜뉴스-
5
국내 시장 전망
가. 향후 시장전망
○ 대기업과 해외업체 참여로 인한 경쟁 격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각각 작년말과 금년초 내비게이션 시장에 신규 참여하였으나 고전중에 있다. SK네트웍스는 금년 7월 Nate Drive 서비스를 운영중인 SK에너지와 공동으로 내비게이션 시장진출을 선언하였다. 또한 2006년 5월 인켈이 DMB 내비게이션을 출시하였으며, 레인콤은 금년 7월 신제품 '엔비(NV)'로 내비게이션 시장참여를 선언하였다. 또한 해외업체의 참여가 가시화되고 있어 이미 국내에 진출한 대만의 ‘MioTech' 외 ’Haier', 'Shinco' 같은 중국업체들의 국내시장 참여가 예상되고 있다.
○ 중견기업 위주의 시장재편
판매량 기준 고속성장에도 불구하고 영업마진 감소로 후발기업들의 수익성 악화는 지속될 전망이다. 내비게이션 시장은 2010년까지 연평균 50%성장이 예상된다. 반면, 내비게이션 판매단가는 2006년 중 30만~40만원대가 주종이었으나 2007년 들어 20만원대로 하락하였다. 대표적인 저가품 제조업체인 ‘노바일렉트로닉’의 부도는 판매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저가판매로 수익성이 악회된데 기인한다. 향후 내비게이션 시장은 선발 소수업체 위주로 재편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BM시장을 확보한 ‘현대오토넷’과 내비게이션 SW를 보유한 업체들이 자기적인 생존에 유리할 전망이다.
○ 전자지도 SW업체들에 대한 M&A가 활성화될 전망
전자지도 SW가 소비자들의 내비게이션 구매시 중요 선택기준으로 확인됨에 따라 세계적으로 전자지도 SW업체에 대한 M&A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일본의 NTT 도코모는 2006년 5월 전자지도 관련 서비스회사인 ‘젠린데이터컴’에 4억엔을 투자하여 지분 10.3%를 인수하였다. 노키아는 2006년 8월 내비게이션 지도 및 SW업체인 ‘gate 5'를 인수하였다. 미국의 Garmin사는 2007년 2월 GPS 전문업체인 GPS GmbH를 인수하였다.
국내에서도 전자지도 SW업체들에 대한 M&A 시도가 예상된다. 2005년 7월 미국의 Navteq사가 국내의 지도업체인 ‘PMI'를 인수하였다. 네덜란드의 ’텔레아틀라스‘도 국내 전자지도 시장 지출을 계획중이다.
[국내의 전자지도 SW업체 현황]
○ PND시장은 Mobile시장과의 힘겨루기를 준비
- PND 시장은 다양한 부가기능들을 컨버젼하면서 다양한 형태로 변화를 거듭, 실생활 속의 한 부분으로써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다.
- 특히, Google이 자사 플렛폼인 Android를 통하여 Google Maps을 무료 서비스, Mobile 시장이 PND시장을 강하게 압박함으로써, 한때 가민이나 톰톰과 같은 거대한 PND 기업들이 심각한 타격을 받기도 하였다.
- 하지만 국내에서는 이러한 모바일 네비게이션의 PND 시장 공략이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것은 모바일 네비게이션이 아직은 높은 월 이용료와 데이터 서비스 비용이라는 장애물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 Mobile Navigation 시장은 잠재적인 성장 가능성이 높으므로, 향후 통신사의 서비스 방향에 따라 시장 파괴력이 상당할 것으로 본다.
하지만 국내 PND 시장은 서구와는 다른 구조로 발전되어 왔기 때문에
이 영향이 국내 PND시장에서도 큰 변화를 가져올지는 미지수이다.
-PND도 이러한 모바일 시장의 공략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와 독창적인 기술 및 아이템으로 승부해야 할 것
-네비게이션 부분에 있어 음성인식기술이야 말로 향후 네비게이션 부분의 주력으로 부상할 것
-PND 시장도 새로운 기술 접목과 다양한 컨텐츠 서비스를 강화하고 데이터 통신기술 서비스가 점차적으로 향상 및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추이변화를 지켜봐야 할 것
출처 : http://www.navinside.com 아이디 :꾸꾸꽈이.
나. 국내 PND 시장의 전망.
○ PND 시장 성장의 긍정적 전망 요인
1) 여전히 낮은 PND 보급률
2) 대도시 교통 혼잡, 주5일제의 여가문화 확산에 따른 소비자의 Needs
3) 가격하락 추세로 대중화
4) 다양한 부가기능 기술접목으로 신제품 출시
5) 정부의 산업육성 의지
○ PND 시장 성장의 부정적 전망 요인
1) 모바일 네비게이션 시장의 급부상
2) 운전 중 DMB시청 금지 법안 ← 실제 법안 처리 여부는 불투명
3) 업체 간 과당경쟁에 따른 시장의 질 저하
4) 장착할 차량은 이미 많이 장착되었다(이미 가격 대중화 되었고, 장착율이 높아 신규수요 둔화, 대체수요 발생국면으로)
□ 참고문헌
[1] 삼성경제연구소 Seri
[2] ‘차량용 네비게이션 주요 기술과 인터페이스 동향’
2008. 2 MaruInfo Co., Ltd.
[3] 'Navigation 시장 현황 및 전망‘
2006.12.21 한화이어리스 부장 류인수
[4] 전략기술경영연구원
라면 시장보고서 Sample.
[5] iSuppli
[6] Digital Times
[7] 미레에셋증권 리서치센터
[8] 한화증권 리서치센터
[9] 한국투자증권 리서치센터
[10] 관세청 수출입 통계자료.
[11] 데이코 D&S
[12] 팅크웨어, 파인디지털 Homepage
[13] www.strabase.com
[14] www.navinside.com
[15] http://mobizen.pe.kr/890
[16] http://www.fnnews.com
[17] http://cafe.naver.com/ed10stock
[18] http://cafe.naver.com/goldstock1
[19] http://cafe.naver.com/fidelity
[20] www.navico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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