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독후감,서평문] 억압받는 사람들을 위한 연극치료 (3부~5부) _ 로버트 랜디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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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약,독후감,서평문] 억압받는 사람들을 위한 연극치료 (3부~5부) _ 로버트 랜디 지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3 부 연극치료의 기법
5. 세션의 구조화
6. 심리극 기법
7. 투사 기법

제 4부 연극치료의 대상과 환경
8. 학교 환경
9. 임상 환경
10. 지역 사회특수대상을 위한 드라마/연극

제5부 연극치료 연구
11. 현행 연구에 대한 검토
12.연극치료 연구의 전망

본문내용

환자에게 유용한 수단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게 도와줌. 이상의 결과를 정교하게 다듬은 후속 연구를 실행.
예술가와 연구자들은 극적기법의 치료 기제와 그 효용성에 대한 해답
= 결국, 예술 과정 자체
‘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연극치료의 의미와 기능을 연구해야 할까? ’
12.연극치료 연구의 전망
* 영국 사회학자 로버트 위트킨; “정서-형식은 개인 내면에서 생겨난 혼란을 매체에 투사함으로 다시금 환기시키는 주관적-반영적 행동의 산물이다”
* “개인 내면의 혼란” 억눌리거나 표현되지 않은 채로 방치 될 때 ‘이상 행동’ 이 나타남. 정서에 형식을 부여하는 창조적 체험의 본질은 치료적!
“창조적 표현의 순간”= “정서와 사고, 정의적 역할과 인지적 역할 사이에서 균형점을 찾아내는 순간”과 일치
->지적느낌 그리고 정서적으로 생각하는 창조 과정에 기반한 거리조절 모델과 통합된 역할 체계에 근거한 역할 모델로 ..
* 연극치료의 연구 전략을 구성할 때- 연구 주제와 방법론, 분석을 이끌어 주는 든든한 지침!
이론 모델 재고
* 연극치료 연구는 앞으로도 전통 심리치료 모델이나 라하드의 BASIC Ph 실례를 볼 수 있는 절충 모델을 바탕으로 이어질 것.
* 거리조절과 역할 모델이 비교적 드라마에 충실한 이론들. 행동과 제의, 체현과 동일시의 극적 과정으로부터 또 다른 이론들 탄생할 것.
연구 주제 재고
* 치료적인 연극/창조 과정이란 과연 어떤 것인가? 라는 총체적인 질문이 계속 됨.
‘정말로 연극치료가 필요한가?\' 다른 치료가 할 수 없는 연극치료만의 고유성은 무엇인가? -> 구체적이고 연구 가능한 문제로 변형될 필요가 있다!
* 존슨: 역할 연기의 효율성 입증
* 어원
아동을 대상으로 한 꼭두인형과 놀이치료기법의 섬세한 위력을 작업을 통해 증명. 엘리아즈<연극치료에서의 전이> 극적 전이의 본질을 해명하고자 질문을 던짐.
* 연구자들은 개념들의 극적 속성을 분명하게 밝히고 투사, 동일시, 카타르시스를 연구 주제로 개발해 연극치료의 개념적 기반을 다지는 데 기여하는 작업해야 함.
방법론 재고
* 연극치료는 어쨌든 예술에 근본적인 뿌리를 두고 있다.
그래서 주된 연구 방법 역시 예술에 속하는 것이어야 한다. 즉, 예술 체험이 핵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사례연구는 드라마 경험의 영향력, 내담자의 발달을 조형해 온 역사적이고 사회적인 요인들까지 고려.
* 발견법적 연구 방법: 작업 과정에서 드러나는 자신의 여러 가지 역할들에 주목해 꼼꼼히 기록함으로써 확장된 극화 작업에서 역할 병존을 검증하는 데 씀.
* 예술적 방법론을 창조한다는 것-> 곧 창조 행위 자체로의 진입과 내면으로부터의 경험적 연구를 의미!!
* 참여적 관찰자 되기.
예술가 혹은 연구자들은 배우, 연출가, 디자이너의 역할까지 겸해야 하므로,
* 자기 문제를 표현하기에 알맞은 매체를 찾기.
(우리 모두 마음의 소리를 들어봅시다. 무엇을 어떤 치유 방법을 원하는지? 이야기, 소리, 움직임, 비디오)
* 연구자는 충분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세밀하게 기록.
이 기록 과정을 되짚어 보면서 공연 경험 전체를 반추하게 될 것!
그 때 주체가 생각의 길잡이로 잡는 것? 바로 ‘작품의 제작, 상연이 치유의 극적 과정을 어떻게 새롭게 조명하고 있을까?’ 더 구체적으로 ’가공의 역할은 어떤 기제로 배우의 일상을 비춰 인식을 끌어내지?\' 라는 질문이다.
* 창조 과정은 주체에 따라 다르지만 본질적 요소는 몇 가지 정리가능.
먼저, 공연의 창조는 주체의 어떤 감정 상태나 감각에서 시작!
이러한 감각과 느낌, 이미지를 기록하고 그것들에 맞는 형식을 찾아서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데 어떤 추동력을 제공하는지 관찰할 것.
* 예술가/ 연구자가 연출자의 역할
-확장된 극화, 형식을 갖춘 연극 공연으로 특정 집단과 작업할 수 있음. 글이 영상으로 기록하는 것도 좋지만, 비디오로 녹화하는 것이 좋다.
공연이 끝나고 심리적 요소들을 검토.
* 디자이너 역할
-세상 기법으로 사적인 체험을 표현. 작업 과정과 기록은 함께 진행됨. 완성된 이미지 뿐 아니라 재료 고르기, 공간 배열, 결과물 다듬기 모두 비디오 녹화로!
돌려보면서 역할과 거리 개념에 준하여 창조과정과 마지막 결과물 분석할 수 있음.
분석 전략 재고
* 드라마의 특성에 입각한 도구를 만들고 쓰고 극적 과정을 분석하는데 적합한 도구를 빌어 올 필요가 있음. 반영적 연구에서는 주체의 즉흥 역할 연기 수행 능력을 측정하는 존슨의 진단적 역할 연기 검사가 가장 유용! 이러한 적절한 전략이 필요.
* 남아 있는 과제 - 연극치료, 균형 회복의 수단
균형의 이미지 강조! 연극치료에서 균형의 소용 범위는 진단, 치료 뿐 아니라 이론, 연구에까지 확장.
-균형을 잃을 때 인간은 병든다. 지나친 분리나 밀착은 자기파괴, 지배당하거나 역할 병존에 맞닥뜨려 혼란을 겪게 됨.
-불균형과 혼돈이 질서와 균형에 맞서 투쟁할 때 수태가 이루어지면서 비로소 드라마 탄생. 일상생활도 똑같이 균형을 잃었을 때, 균형유지를 위해 노력하고 극적 갈등을 계속 겪음. 에릭슨은 이것을 ‘정체성과 역할 혼동의 대립’ 이라고 표현.
-역할 이론을 기반으로 명료한 균형의 모델을 제공하는 연극치료, 균형 회복!
** 효용성을 밝히기 위해서 정확한 연구를 통해 검증되어야 함.
다양한 환경, 다양한 대상으로 검사할 필요 有.
마지막 과제는? 홀로 있지 않아야 한다는 것!
여러 가지 예술적 치료들과 힘을 한데 합쳐야 한다. 그래야 훨씬 강력한 목소리를 낼 수 있음. 여러 가지 언어로 표현되지만 결국은 하나의 메시지!
바로, 고통과 불안, 장애를 창조적 매체를 통해 치유할 수 있다는 가능성
연극치료에 참여하는 내담자들은 자신의 이미지를 새롭게, 즉 분명히 단점이 있지만 그에 못지않은 장점 역시 갖추고 있는 이미지로 거듭나게 할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가지고 작업에 임한다..! 상실의 두려움까지 용기 있게 극화하여 성찰해 볼 때 또 다른 통합의 가능성이 생김. 통합! 모든 본질적인 것들이 조우하는 공간 or 일시적이나마 서로 모순되는 페르소나들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균형의 지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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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13.03.26
  • 저작시기201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36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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