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주의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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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태주의 교육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생태주의의 개념과 등장배경
1) 생태주의의 개념
2) 생태주의의 등장배경


2. 생태주의의 기본전제
1) 생태주의 자연관
2) 생태주의 세계관


3. 생태주의 교육과정
1) 교육목적
2) 교육방법
3) 교육의 원리
4) 생태유아교사의 역할 및 자질


4. 생태주의 교육과정의 사례
1) 숲 유치원이란
2) 독일의 사례: 숲 유치원
3) 한국의 숲속여행(숲체험)
4) 우리나라의 사례: 공동육아협동조합

5.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피와 감기 등 면역력을 키우는 데 효과가 있다는 것이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다.
28일 학부모 공동육아 조합에 따르면 숲나들이와 텃밭가꾸기 등 자연주의 프로그램을 위주로 하는 공동육아 시설은 1994년 1곳에서 현재 61곳으로 크게 늘었다. 사립 유치원들도 자연주의 교육법을 잇따라 도입하고 있다. 학부모들이 출자해 만든 경기 하남시 ‘재미난 어린이집’의 30여명의 아이들과 함께 지난 25일 경기 남양주시 축령산을 다녀왔다.
●“자연 놀이터에 ‘왕따’는 없어요”
“당실이들, 이리 와∼”(교사) “눈꽃, 단풍이 아주 빨개요.”(아이들)
축령산 초입에 들어선 당실반(5세) 아이들은 ‘눈꽃’이라 부르는 이가영(28) 교사와 함께 자유롭게 숲속을 뛰어다녔다. 스스로 모든 것에 이름을 붙여 부르는 아이들은 자신들은 ‘당실이’, 이 교사는 눈이 내리는 날 부임했다고 해서 ‘눈꽃’으로 부른다. 이날 처음 본 기자는 ‘무지개’라고 불렀다. 단풍 무리를 보고 아이들은 ‘빨간 부채’,‘불난 모자’라는 이름을 붙여줬다. 숲속은 천연 놀이터다. 특정한 프로그램도 없이 아이들은 원하는 것을 냄새맡고 만지며 놀았다. 자연에 널린 재료로 얼굴이나 집 등 자신만의 미술품을 만들었다.
교사들은 설명도 간섭도 하지 않는다. 아이들이 먹을 것을 달라고 하면 “또 줘∼”라고 말한다고 해서 ‘또줘’로 불리는 김진옥(28) 교사는 “자연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즐기고 느끼는 것”이라며 웃었다.
놀이에 소극적인 아이나 ‘왕따(집단따돌림)’도 찾아볼 수 없었다. 김 교사는 “함께 돌을 옮기고 나뭇가지로 칼싸움을 하면서 자연에서 협력과 조화를 배운다.”면서 “아토피가 심했던 아이들의 피부도 아주 좋아졌다.”고 말했다. 학부모 정민석(37·강동구 길동)씨는 “딸아이가 4살 때부터 3년간 다녔는데 만성 감기도 없어지고 적극성과 창조력이 생겼다.”면서 “장난감에는 흥미를 잃어 지금껏 장난감을 사준 적이 없다.”고 말했다.
1997년 6가구로 시작한 이 어린이집에는 아이들이 직접 가꾸는 텃밭이 있으며, 수시로 숲속 여행을 떠난다. 이달에만 축령산을 포함해 경마공원과 아차산 생태공원, 강동구 허브공원 등을 다녀왔다.
●11월∼내년 2월 신입생 모집
공동육아 단체들은 물론 YMCA의 풀꽃학교와 일반 어린이집들도 자연주의 프로그램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대부분 11월∼내년 2월 신입생을 모집한다. 텃밭 가꾸기와 숲 나들이 외에 생태학습 프로그램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경기 용인시 죽전 ‘명문 자연 어린이집’은 지난해 문을 열 당시 아이들이 30명에 불과했지만 1년 만에 100명으로 늘었다. 도시에서 어린이집을 하다가 답답한 환경이 싫어 자연주의 어린이집을 열었다는 원장은 “소문이 퍼져 대기자만 200명이 넘는다.”고 말했다.
. 경기 성남 분당 ‘우듬지나 투어슐레 유치원’은 2개월간 아이와 부모가 함께 자연에 대해 연구해 졸업과제를 발표한다.YMCA는 자연 재료로 야외 집짓기 프로그램 등이 있다.
‘삐뽀삐뽀119’의 저자인 하정훈 소아과의사는 “자연에서 뛰어노는 것은 건강과 두뇌 발달에 좋다.”면서 “미국 농무성도 적어도 매일 1시간 이상 자연과 놀기를 권한다.”고 밝혔다. 경기대 유아교육학과 이부미 교수는 “생태 교육은 자연 체험을 통해 몸과 마음을 분리하지 않는 통합적인 교육으로 관점 자체의 개혁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신문, 이경주기자 기사일자 : 2007-10-29
5. 결론
생태주의 교육은 지금까지의 모더니즘, 신자유주의 교육과 상당한 차이점을 지닌다. 생태주의 교육이 지금까지 이루어져 온 모든 교육을 전면적으로 폐기하고 새로운 교육을 구상하자는 것이 아니다. 새로운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옛 교육이라고 하는 디딤돌과 거름이 있어야 가능하다. 따라서 생태주의 교육 또한 모더니즘 교육과 신자유주의 교육을 포함한 이전의 교육에서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 현대 교육에 적용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생태주의 교육의 다양한 측면들이 우리의 교육현장에 적용되기에는 아직까지 많은 난관들이 남아 있는 것이 사실이다. 교육이 현재의 우리들만을 위한 한시적 목표로서의 교육이 아니라 앞으로의 세계를 책임질 미래세대를 위한 교육이라는 점에서 생태주의 교육은 하나의 시대적 당위라 할 것이다. 생태주의 교육은 정부주도 하에 이루어지는 생태적 교육개혁 즉, 현실의 생태위기의 심각성과 이를 극복하려는 생태사상의 관점을 교육에 적극적으로 도입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6. 제언
지금까지 생태주의 교육과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것을 바탕으로 생태주의 유아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유아교육 관련자인 학부모, 교사, 원장이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과 사전지식을 접할 수 있도록 교사양성과정과 현직교사들에 대한 연수기회가 주어져야 하며, 생태유아교육을 실천할 수 교사의 능력과 확고한 교육철학이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생태학습장을 활용을 위한 지역사회의 협조와 이해 및 유대가 이루어 져야 하며, 생태공동체 건설을 위한 언론매체의 홍보와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
셋째, 유치원교육과정을 생태적 시각에서 개편하고, 생태유아교육을 현장에 적용시키기 위한 여러 분야의 교육활동자료집이 필요하다.
넷째, 유 ㆍ초 ㆍ 중등 ㆍ 대학교 및 사회교육기관에서 대상에 적합한 생태적 교육과정수립과 전 생애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행정적, 재정적 지원과 교육정책이 수립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 ※
- 영유아 보육 ㆍ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2005)
-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입갑빈ㆍ임매희 공저, 양서원, 2006)
- 유아를 위한 자연친화 교육 (홍은주, 태영출판사, 2005)
- 생태주의 관점에 따른 교육과정의 의미탐색,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이천일, 2002)
- 생태주의 유아교육의 사상적 기초에 관한 고찰, 영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금후자, 2004)
- 생태주의에 의거한 유치원 환경교육 자료 분석, 영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김삼달, 2004)
- 싸이트 : www. gongdong. 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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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16
  • 저작시기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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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46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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