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진 경우는 마주보고 이야기하면서도 눈은 옆을 보고 있는데 이것은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주변만을 보게 된다.
그 밖에 후각, 미각, 온도감각, 진동감각 등을 포함하는 감각 방어가 있다.
감각통합 평가
인터뷰와 질문지
Sensory history: 주양 육자에 의해 체크되어 출생전부터 출생후 까지의 감각력 정보를 알 수 있다.
Sensory profile: 아동/청소년, 성인용 두 개가 있으며 주 양육자 또는 본인이 체크한다. 다양한 감각영역에서의 반응을 5점 척도로 체크한다.
Short sensory profile: SP의 항목을 간략화해 만든 평가지이다. 감각방어의 유무를 screening할 수 있다.
표준화된 검사
Bruininks-Oseretsky test: 감각통합기능과 관련된 대 운동과 소 운동 기술, 양측 협응 기술들을 측정 할 수 있다.
DTVP: 시각운동 통합 발달 검사로 시 지각, 지각운동의 기능을 평가한다.
SIPT(sensory integration and praxis test): 4세-8년11개월 아동을 대상으로 감각통합의 심도 있는 평가를 위한 평가도구로 촉각, 전정감각, 고유수용성 감각 처리, 형태와 공간 지각, 시 운동 협응, 양측 통합과 순서화 능력, 실행의 17항목을 평가하는 도구이다.
DeGangi-Berk test : 3-5세 아동을 대상으로 자세조절, 양측운동 통합, 반사통합을 검사하는 도구이다.
형식적, 비형식적 관찰
형식적 관찰은 치료사가 전형적으로 감각통합 가능과 연관되는 특별한 과제, 반사 드리고 신경계 통합의 징후의 한 세트를 포함한다.
비형식적 관찰은 감각 통합 장애가 있는지의 여부에 대한 결론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더 중요하게는 아동의 어려움이 어떻게 일상의 작업을 방해하는지 알려준다.
감각통합의 중재
개별적 감각통합의 중재
감각통합장애 아동에게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집중적인 형태의 작업치료이다.
치료사는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특수한 감각 통합문제를 증진시키기 위해 개별적으로 제안된 활동 도전들을 제시한다.
지역사회에서의 아동작업을 방해하고 있을 때 아동이 증진된 감각통합능력을 얻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설계한다.
개별적 기술발달 훈련
치료사는 감각통합 이론의 지침 원리를 염두에 두어야한다.
그룹 기술발달 중재
감각통합 장애가 사회적 상황에 참여하는 것을 방해하는 방법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룹의 역동성이 어떻게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관찰은 치료사가 교실, 운동장, 공원, 방과 후 활동의 어떤 면이 위험이나 도전을 제기하는지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활동, 일상적인 일, 환경에 대한 상담
감각통합 기능 장애로 인한 발생하는 문제의 대응책을 제공하는 것이다.
작업치료의 기대되는 결과
적응반응의 빈도와 기간의 증가
단순한 활동을 좀 더 긴 시간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더욱 복잡한 적응 반응의 발달
사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주어진 목적 성취를 위해 필요한 특별한 활동이 무엇인지, 환경에 대한 판단을 형성하는 아동의 능력 증진이다.
대 운동 및 소 운동 기술의 향상
감각통합 장애 아동을 위한 보상 치료 기술, 집단중재, 상담이 특별한 운동기술을 중재의 표적으로 한다면 대 운동 및 소 운동기술의 행상으로 귀결될 것이다.
인지, 언어, 학문적 수행의 증진
감각조절, 지각, 자세의 조정, 실행의 간화에 이차적으로 이 영역에 광범위하고 근본적인 변화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생각된다.
강화된 작업의 참가와 사회참여
향상된 가족의 삶
※출처※
아동작업치료학 6판
아동작업치료 계축문화사, 정민예
1학년 겨울방학 때 실습 선생님께 받은 자료
그 밖에 후각, 미각, 온도감각, 진동감각 등을 포함하는 감각 방어가 있다.
감각통합 평가
인터뷰와 질문지
Sensory history: 주양 육자에 의해 체크되어 출생전부터 출생후 까지의 감각력 정보를 알 수 있다.
Sensory profile: 아동/청소년, 성인용 두 개가 있으며 주 양육자 또는 본인이 체크한다. 다양한 감각영역에서의 반응을 5점 척도로 체크한다.
Short sensory profile: SP의 항목을 간략화해 만든 평가지이다. 감각방어의 유무를 screening할 수 있다.
표준화된 검사
Bruininks-Oseretsky test: 감각통합기능과 관련된 대 운동과 소 운동 기술, 양측 협응 기술들을 측정 할 수 있다.
DTVP: 시각운동 통합 발달 검사로 시 지각, 지각운동의 기능을 평가한다.
SIPT(sensory integration and praxis test): 4세-8년11개월 아동을 대상으로 감각통합의 심도 있는 평가를 위한 평가도구로 촉각, 전정감각, 고유수용성 감각 처리, 형태와 공간 지각, 시 운동 협응, 양측 통합과 순서화 능력, 실행의 17항목을 평가하는 도구이다.
DeGangi-Berk test : 3-5세 아동을 대상으로 자세조절, 양측운동 통합, 반사통합을 검사하는 도구이다.
형식적, 비형식적 관찰
형식적 관찰은 치료사가 전형적으로 감각통합 가능과 연관되는 특별한 과제, 반사 드리고 신경계 통합의 징후의 한 세트를 포함한다.
비형식적 관찰은 감각 통합 장애가 있는지의 여부에 대한 결론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더 중요하게는 아동의 어려움이 어떻게 일상의 작업을 방해하는지 알려준다.
감각통합의 중재
개별적 감각통합의 중재
감각통합장애 아동에게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집중적인 형태의 작업치료이다.
치료사는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특수한 감각 통합문제를 증진시키기 위해 개별적으로 제안된 활동 도전들을 제시한다.
지역사회에서의 아동작업을 방해하고 있을 때 아동이 증진된 감각통합능력을 얻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설계한다.
개별적 기술발달 훈련
치료사는 감각통합 이론의 지침 원리를 염두에 두어야한다.
그룹 기술발달 중재
감각통합 장애가 사회적 상황에 참여하는 것을 방해하는 방법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룹의 역동성이 어떻게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관찰은 치료사가 교실, 운동장, 공원, 방과 후 활동의 어떤 면이 위험이나 도전을 제기하는지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활동, 일상적인 일, 환경에 대한 상담
감각통합 기능 장애로 인한 발생하는 문제의 대응책을 제공하는 것이다.
작업치료의 기대되는 결과
적응반응의 빈도와 기간의 증가
단순한 활동을 좀 더 긴 시간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더욱 복잡한 적응 반응의 발달
사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주어진 목적 성취를 위해 필요한 특별한 활동이 무엇인지, 환경에 대한 판단을 형성하는 아동의 능력 증진이다.
대 운동 및 소 운동 기술의 향상
감각통합 장애 아동을 위한 보상 치료 기술, 집단중재, 상담이 특별한 운동기술을 중재의 표적으로 한다면 대 운동 및 소 운동기술의 행상으로 귀결될 것이다.
인지, 언어, 학문적 수행의 증진
감각조절, 지각, 자세의 조정, 실행의 간화에 이차적으로 이 영역에 광범위하고 근본적인 변화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생각된다.
강화된 작업의 참가와 사회참여
향상된 가족의 삶
※출처※
아동작업치료학 6판
아동작업치료 계축문화사, 정민예
1학년 겨울방학 때 실습 선생님께 받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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