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위성통신기술][우주기술]한국의 위성통신기술, CDMA기술(코드분할다중접속방식기술), 한국의 멀티미디어기술, 한국의 우주기술, 항공기술, 한국의 헬기개발기술, 한국의 반도체기술, 한국의 해양안전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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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위성통신기술][우주기술]한국의 위성통신기술, CDMA기술(코드분할다중접속방식기술), 한국의 멀티미디어기술, 한국의 우주기술, 항공기술, 한국의 헬기개발기술, 한국의 반도체기술, 한국의 해양안전기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한국의 위성통신기술
1. 무궁화 위성의 기술적 특성 및 추진계획
1) 버스 부분
2) 탑재 부분
3) 무궁화위성을 이용한 서비스
2. 저궤도 위성통신 기술 현황

Ⅱ. 한국의 CDMA기술(코드분할다중접속방식기술)

Ⅲ. 한국의 멀티미디어기술
1. 멀티미디어 기술제품
2. 멀티미디어 컴퓨터, 멀티미디어 통신기술
3. 멀티미디어 응용서비스

Ⅳ. 한국의 우주기술

Ⅴ. 한국의 항공기술

Ⅵ. 한국의 헬기개발기술
1. 요구조건 설정단계
2. 설계단계
1) 개념설계
2) 예비설계
3) 기본설계
4) 상세설계
3. 시제작 및 시험평가 단계

Ⅶ. 한국의 반도체기술

Ⅷ. 한국의 해양안전기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위자들의 상호 연계, 그리고 기술이전 및 확산의 과정 등에 있어 산업들간 중요한 차이들이 존재한다(이진주, 1985; Nelson 1981; Nelson and Rosenberg, 1993; Pavitt, 1984).
반도체 산업의 경우 조립과 같은 전자산업의 일반적인 속성들을 가지면서도 다음과 같은 독특한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우선 반도체산업은 연구개발 집약적이며 자본집약적 산업이다. 반도체산업의 경우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 비중과 자본재 투자 비중이 타 산업들에 비해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Dahmen, 1993). 또한 반도체산업은 무어의 법칙(Moore\'s law)이 말해 주고 있는 바와 같이 빠른 기술변화 속도에 지배받는 산업이다.
그리고 반도체 산업은 여러 가지 분야의 첨단기술들이 복합되어 있는 기술 집약적 산업이다. 즉 반도체산업을 구성하는 기술체계는 설계기술, 마스크 제조기술, 웨이퍼 제조 및 가공 기술, 조립기술, 검사기술 등으로 구성되는데, IC 설계의 경우 고도의 설계기술이 필요하며, 공정기술의 경우 전자, 화학, 정밀가공 등 고난도의 복합기술을 필요로 한다. 제조과정에 250여 개 이상의 공정들이 개입되며, 400여 종류 이상의 제조장치들이 사용된다. 그리고 웨이퍼 가공이 시작된 이후 70여일 정도가 지나야 완제품이 나오기 때문에 불량품 발생의 원인을 찾아내기 어렵고, 운전기술의 경우에도 고도의 세심함과 정교성이 요구된다(송위진, 1995).
반도체산업은 이와 같은 기술적, 자본적 어려움을 내포하고 있지만 이점들도 매우 많다. 즉 세계시장 규모가 매우 크고, 또 전 세계적으로 정보화가 가속됨에 따라 시장수요의 증가율도 매우 높다(OECD, 1997). 뿐만 아니라 관련산업발전에 대한 파급효과도 크다. 즉 반도체는 컴퓨터, 통신기기, 가전제품, 산업전자제품, 의료 및 특수장비 등 주요 첨단제품들에 핵심적 기반 부품이며, 고도전자 방위시스템과 정보통신 시스템의 구축에 필수적인 전략 부품이다. 이와 같은 시장적, 전략적 이점들 때문에 선진국과 후발국을 막론하고 반도체 산업을 영위하고 있는 각 국 정부들은 반도체산업에 깊이 개입하고 있다(Dahmen, 1993).
반도체는 그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분류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 분류체계를 가진다. 첫째, 구조와 용도에 따라 트랜지스터나 다이오드와 같은 개별소자, 그리고 개별소자들을 하나의 칩에 집적한 집적회로, 그리고 화합물 반도체로 구별된다. 둘째, 반도체의 정보처리 방식에 따라 메모리(memory) 반도체와 비메모리(non-memory) 반도체로 구별되며, 셋째, 설계방식에 따라 표준형 반도체(standard integrate circuit)와 주문형 반도체(ASIC : application specific integrate circuit)로 구별된다(송위진, 1995; 최영락, 1991).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반도체 산업은 기술변화가 빠르고, 또한 표준형 반도체의 경우 개발 후 대량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시장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이러한 반도체산업의 특성들은 삼성과 현대 등 한국의 재벌들이 왜 현재의 모습대로 기술적으로 어려운 주문형 반도체 보다 세계적인 표준형이며 대량생산이 가능한 메모리 반도체(DRAM : dynamic random access memory)에 그들의 사업을 특화하였는지 그 배경이 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반도체 산업의 특성들은 효과적인 해외기술의 획득과 흡수를 위해 한국의 반도체 기업들이 전개한 연구개발 및 기술학습 상 독특한 노력들, 즉 해외현지 연구개발기지 구축 및 해외교포 전문가들을 통한 해외현지에서의 기술획득, 그리고 해외연구개발기지와 국내본부 연구개발조직과의 긴밀한 상호기술학습 전개 등의 배경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반도체 산업의 특성들은 한국정부가 반도체산업을(명시적이든 암묵적이든) 국가전략산업으로 선택, 육성하게 되는 배경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한국정부가 한국 반도체 기업들의 기술적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국가연구개발 프로그램을 추진하게 되는 배경이 되었다. 요약컨대, 이러한 반도체산업의 특성들은 한국반도체 기업들의 기술역량발전 패턴을 결정짓는 산업수준에서의 배경이 되고 있다.
Ⅷ. 한국의 해양안전기술
분야
수중체 안전기술
선박 및 해양구조물안전 설계 기술
해양안전성 평가 기술
가상 해양환경 구현 기술
해양 시뮬레이터 개발 및 시뮬레이션 기술
선진국
동향
-수중 잠수체의 안전설계 기술보유(독일, 미국, 러시아)
-수중 구난시스템 기술 보유(미국)
-시뮬레이션 기반 안전설계 및 평가기술 확보
-관련기술의 표준화 및 해양안전 관련 국제법규의 제개정 주도(EU)
-공식안전성평가(FSA)기법 개발 및 적용(영국, 노르웨이)
-항만/항로 안전성 종합 평가기술 개발(일본, 미국)
-Modeling & Simulation 기술 개발 및 적용(미국)
-함정 등 선박 설계에 활용(미국, 독일)
-군용(독일) 및 상용(노르웨이, 미국, 러시아) 해양 시뮬레이터 시스템 구축
-각종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및 활용(네덜란드, 미국, 러시아)
기술
개발
환경
-수중체의 설계 기술 초기단계, 안전 기술 전무
-구난체계 기술 전무
-정력학적 성능해석
-시뮬레이션 기반 안전설계 및 평가 기술 착수 단계
- 공식안전성 평가 기법 분석
- 항만/항로 안전성 평가 핵심기술 보유
- M&S 기술 일부 보유
- 함정 설계에 적용
- 선박운항 시뮬레이터 시스템 설계 및 운용 핵심 기술 보유
- 선박운항 시뮬레이션 및 분석 기술 보유
참고문헌
류기현 외 2명(2009), 한국 항공우주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기술이전 결정요인, 한국항공경영학회
문정모 외 1명(2010), 차세대 이동 멀티미디어 전송 기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상철(1998), 한국의 헬기개발 기술현황과 육성을 위한 제안, 세종대학교 항공산업연구소
여유경(2000), 한국 이동통신산업의 기술이전 : CDMA 기술이전 사례 연구, 서울대학교
최석임(2000), 한국 위성이동통신 기술의 비교분석 및 발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2004), 한국항공우주기술연구조합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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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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