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3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평가제,6개영역 관찰기록)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3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평가제,6개영역 관찰기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만3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평가제,6개영역 관찰기록)

기본생활습관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활동
자연탐구
1학기 발달평가

기본생활습관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활동
자연탐구
2학기 발달평가

본문내용

색깔과 모양을 탐색하며 가위로 동물그림을 오린다. 동물의 꼬리의 모양을 말하며 즐겁게 활동한다.
자연탐구
블록놀이를 하다가 OO가 블록 두 개를 가지고 교사에게 와서 ‘선생님 이거봐요.’라고 이야기를 한다. ‘이거는 큰거고 이거는 작은거지요?’ 라고 한다. 교사가 ‘그러게 두 개 크기가 다르네?’라고 이야기를 하자 ‘이거는 작고 이거는 커서 두 개가 안맞아요’라고 이야기한다.
2학기 발달평가
OO는 예전엔 한 손으로만 입과 얼굴을 닦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제는 스스로 두손으로 세수를 하는 모습을 보였다. 팔을 이용하여 공을 던지거나, 굴리는 등 자신이 원하는 대로 움직임을 조절할 수 있다. 무릎을 굽혀서 공을 굴리는 모습을 보아 안정된 자세로 신체활동을 할 수 있다. 물, 우유, 오렌지 등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친숙한 낱말을 발을 할 수 있다. 선생님과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으며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만들어 이야기할 수 있다. 동물의 모양을 잘살려서 오려낼 수 있고, 다양한 동물의 생김새와 색깔을 탐색하여 미술활동을 즐긴다. 사물의 크기에 관심을 가지며 다름에 대해 알고 있다.
만3세반 OOO 관찰기록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기본생활습관
양치시간 OO는 양치를 하지 않고 앉아있는다. 교사가 뭐하는지 물어보니 “양치싫어”라고 하며 앉아있다가 놀이 한다.
신체운동
신체활동 시간에 교사가 바닥의 지그재그 선을 따라서 팔을 벌리고 걸어보자고 하자 OO이가 앞에 가고 있는 친구들을 밀치고 직선으로 달려간다. 교실을 한바퀴 달리는 OO에게 다시 해볼 것을 권유하자 바닥의 선을 무시하고 또 한번 직선으로 달린다.
의사소통
종이와 색연필을 꺼내 그림을 그리던 OO는 교사에게 “선생님 나 내 이름 쓸 수 있어요! 전은 못 쓰고 OO만!”이라며 OO을 뒤집힌 글자 모양으로 적었다. 교사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자 웃음지었다.
사회관계
자유놀이 시간 OO는 블록으로 탑을 쌓는다. 그리고는 친구가 옆에 지나가면서 무너뜨리자 “왜 무너뜨려 속상하잖아” 라고 이야기를 한다. 친구가 그냥 지나가자 교사에게 “선생님 블록 무너져서 속상해요” 라고 이야기를 한다
만3세반 OOO 관찰기록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예술활동
고마운 순경 노래를 듣고 조금씩 따라 부르거나 흥얼거린다. 교사가 같이 불러보자~라고 제안하자 그냥 들을래요~라고 말을한다.
자연탐구
솔방울을 손에 든 채 교사에게 “이거 뭐예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솔방울이에요”라고 말하자 OO는 “솔방울”이라고 말한 뒤 냄새를 맡는다. 교사가 “냄새가 어때요?”라고 말하자 OO는 “흙 냄새나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손으로 만지는 느낌은 어때요?”라고 말하자 OO는 “따가워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돋보기로 솔방울을 보면 어떻게 보일까요?”라고 말하자 OO는 돋보기 통 안에 솔방울을 넣는다. 교사가 “어떻게 보여요?”라고 말하자 OO는 “나무 같아요”라고 말한다.
2학기 발달평가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짧은 문장으로 말할 수 있으며 말을 글로 나타내는 것과 자기 이름의 글자에 관심을 가지고 이름을 비슷하게 쓸 수 있었다. OO는 친구나 교사가 함께 노래를 부르는 것을 쑥스러워 하고 가끔식 아주 작은 소리로 혼자만 들을 수 있게 노래를 부른다. OO는 솔방울이라는 하나의 사물을 손으로 만지거나, 냄새를 맡는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반복적인 탐색을 했다.
만3세반 OOO 관찰기록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기본생활습관
OO야 “치카 치카하러 가자” 라고 말을하자 OO가 치카치카 라고 말을 하고 화장실로 이동하여 자리판에 앉는다. 교사가 치약을 묻힌 칫솔을 주자 한손으로 칫솔을 잡고 양치질을 한다.
신체운동
OO가 몸으로 직업을 표현해 보자고 제안하자 환경미화원의 모습을 이야기 하고 청소하는 흉내를 낸다.
의사소통
주말지낸 이야기 나누기 시간 OO가 손을 들고 앞으로 나온다. 주말에 무얼 했냐는 질문에 공룡 흉내를 내며 “악~~”이라고 소리를 친다. 다시 한번 묻자 “OO 공룡. 공룡.”이라고 말한다. “OO는 주말에 공룡 보고 왔어요?” 라고 말하자 “아니, 엄마랑 슈퍼갔어요”라고 말하고 웃으면서 자리로 돌아간다.
사회관계
오전 자유선택활동시간 친구 OO에게 “OO야 우리 같이 놀지 않을래?” 라고 이야기한다. 친구 OO가 “그래. 뭐하고 놀까?”라고 말하자 OO가 교실을 둘러보다 수조작 영역을 보고 “아 저기 자리 남았다. 우리 저기 가서 숫자 놀이하자”라고 말하며 친구와 이동한다.
만3세반 OOO 관찰기록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예술활동
OO가 밀가루 반죽을 조물 조물 손으로 주물리며 손으로 펴서 툭툭 치며 동그랗게 조금씩 떼어 그릇에 놓으며 입으로 맛보는 흉내를 낸다.
자연탐구
탐색활동 시간에 친구들과 함께 밤과 도토리 등 자연물 탐색을 하다가 밤에서 애벌레가 나오는 것을 보고 신기해하였다. 애벌레가 꼬물꼬물 움직이자 벌레~~‘우와~ 우와’ 라고하며 소리를 질렀다. 한참을 관찰을 하다가 역할놀이 영역으로 가더니 놀잇감 카메라를 가지고 오더니 찰칵하고 사진을 찍는 흉내를 내는 모습을 보였다.
2학기 발달평가
치카치카 하자는 말의 의미를 이해하고 화장실로 이동하여 앉을수 있다. 교사가 칫솔에 치약을 묻혀서 주면 스스로 칫솔질을 할수 있다. OO가 혼자서 구석구석 골고루 양치질 하는 것은 어려워 하여 올바른 칫솔질을 할수 있는 그림자료와 영상을 보여주고 해볼수 있도록 도와주어야겠다. 교실의 이곳 저곳을 빗자루를 들고 다니며 청소를 한다. 자신이 청소놀이를 시도하고 다른 친구들에게도 청소놀이를 제안하는 모습을 보였다. OO는 소근육을 사용해 자유롭게 표현 할 줄 알며 재료 특성의 재질과 느낌을 다양하게 놀이 할줄 안다.
주변 사물에 대해 호기심이 많으며 탐색하기를 좋아하고 손으로 직접 만져보기를 좋아하며 관심도가 높다.
  • 가격9,8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24.04.25
  • 저작시기202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875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